확장된 NVIDIA Omniverse 생태계와 기능으로 가상 세계로의 새로운 문을 열다

Omniverse는 이제 AR, VR, 다중 GPU 렌더링을 제공하며 벤틀리시스템즈(Bentley)와 에스리(Esri)가 Omniverse용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Omniverse Enterprise가 출시됐습니다
by NVIDIA Korea

NVIDIA Omniverse의 새로운 기능과 파트너들 덕분에 오늘날 가상 세계의 영역은 한 단계 더 도약하여 일반 2D에서 생생함이 넘치는 3D의 눈부신 세계로의 인터넷 진화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Omniverse는 물리적으로 정확한 3D 가상 세계를 위한 연결 조직 역할을 합니다. 또한 플랫폼 AR, VR, 멀티 GPU 렌더링과 같은 최신 기능을 갖추고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와 에스리(Esri)의 소프트웨어로 인프라와 산업용 디지털 트윈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하죠.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는 Omniverse를 통해 물리적으로 정확한 건물과 제품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거나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를 실제 세계에 배포하기 전에 훈련하기 위한 실제와 흡사한 대규모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12월 오픈 베타 출시 이후 70,000명 이상의 개인 크리에이터가 Omniverse를 다운로드했습니다. 또한 BMW 그룹(BMW Group), 캐논디자인(CannonDesign), 에피그래프(Epigraph), 에릭슨(Ericsson), 건축 회사 HKS와 KPF, 록히드마틴(Lockheed Martin),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Sony Pictures Animation)을 포함한 700개 이상의 기업의 전문가들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Omniverse 기술과 기능

다음과 같은 신규 Omniverse 기능이 출시됐습니다.

  • 대화형 AI 아바타를 생성하기 위한 음성 AI, 컴퓨터 비전, 자연어 이해, 추천 엔진, 시뮬레이션 기술에 NVIDIA 기술을 연결하는 기술 플랫폼Omniverse Avatar
  • 심층 신경망 훈련을 위한 합성 데이터를 생성하는 강력 엔진Omniverse Replicator

또한 Omniverse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는데요.

  • 엔터프라이즈급 몰입형 스트리밍 프레임워크인 NVIDIA CloudXR이 기본 Omniverse 애플리케이션과 마이크로서비스 구축용 툴킷인 Omniverse Kit 에 통합되어, 사용자는 Omniverse 경험을 모바일 AR, VR 기기로 인터랙티브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 Omniverse VR은 세계 최초로 전체 이미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된 VR을 도입하여 개발자가 플랫폼에서 자체 VR 지원 도구를 구축하고 최종 사용자가 VR 기능을 직접 즐길 수 있도록 합니다.
  • Omniverse XR Remote는 AR 기능과 가상 카메라를 제공해 디자이너가 완전히 레이 트레이싱된 애셋을 iOS와 Android 기기를 통해 볼 수 있도록 합니다.
  • Omniverse Farm은 팀이 여러 워크스테이션 또는 서버를 함께 사용해 렌더링, 합성 데이터 생성 또는 파일 변환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 Omniverse Open Beta에서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Omniverse Showroom을 통해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플랫폼의 실시간 물리학과 렌더링 기술을 보여주는 Omniverse 기술 데모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벤틀리시스템즈와 에스리, Omniverse에 산업용 디지털 트윈 애플리케이션 제공

인프라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회사인 벤틀리시스템즈가 NVIDIA Omniverse용 ​​벤틀리 iTwin의 조기 액세스를 발표했는데요. 이 제품은 글로벌 인프라 엔지니어링 산업을 위한 인프라 디지털 트윈의 물리적으로 정확한 차세대 4D 시각화와 건설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NVIDIA Omniverse용 ​​벤틀리 iTwin을 통해 iTwin 사용자는 물리적으로 정확한 대규모 산업 플랜트와 해양 구조물을 마치 실시간으로 둘러보는 것처럼 가상으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도시 설계 매핑 소프트웨어 선도기업인 에스리는 에스리 아크지스 시티엔진(Esri ArcGIS CityEngine) 애플리케이션을 Omniverse에 제공하여 수백만 ArcGIS 생태계 사용자를 Omniverse 플랫폼에 연결합니다. 실시간 포토리얼리즘으로 전체 3D 도시 모델과 지리적 컨텍스트를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어 로봇 공학, 자율주행 자동차, 유통 또는 통신과 같은 산업을 위한 대규모 디지털 트윈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죠.

Omniverse 생태계 확장

NVIDIA Omniverse 생태계는 새로운 확장으로 다양한 파트너가 구축 중인 산업용 3D 설계 도구에 대한 라이브 링크 플러그인 Omniverse Connectors와 함께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즈3D(Daz3D), e-on 소프트웨어의 플랜트팩토리((PlantFactory), 플랜트카탈로그(PlantCatalog), VUE, 래디컬(Radical), 리얼루젼(Reallusion), 레플리카(Replica), 스타일3D(Style3D), 트윈브루(TwinBru) 등이 있는데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Adobe Substance 3D), 클로 버추얼 패션(Clo Virtual Fashion), 고라엠(Golaem), 맥슨(Maxon), 노치(Notch), 와콤(Wacom)과 같은 파트너들도 Omniverse연결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 ‘3D 세계의 HTML’이자 플랫폼의 기반인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에 대한 지원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Omniverse Enterprise 일반 출시

Omniverse Enterprise가 일반 출시됐습니다. 이 플랫폼은 여러 소프트웨어 제품군에 걸쳐 작업하는 글로벌 3D 설계 팀이 어느 기기에서나 공유 가상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게 해주죠.

Omniverse Enterprise는 전체 NVIDIA 엔터프라이즈 지원 서비스가 포함된 구독을 통해 소규모 작업 그룹에서 전 세계에 분산된 팀에 이르기까지 유연한 배포를 지원합니다.

그동안 다양한 산업의 선도기업들이 Omniverse를 사용하고 평가해 왔는데요.

글로벌 아키텍처, 엔지니어링, 컨설팅 전문업체인 캐논디자인은 Omniverse를 활용해 협업 설계 속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캐논디자인의 최고 기술 책임자 겸 수석 부사장 힐다 에스피날(Hilda Espinal)은 “우리는 NVIDIA Omniverse를 사용해 설계를 탐색하고 반복하며, 설계 과정에서 고객의 목소리를 확대하기 위한 물리적 스케일 모델을 촬영할 때 얻은 사실감을 빠르게 반복하고 재현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를 이용할수록 접근성 확대, 비용 절감, 사용자와 소비자 경험 향상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상호 운용성과 관련한 골치 아픈 문제와 낭비를 더 이상 겪지 않고 훨씬 더 자연스럽고 손쉽게 협업할 수 있는 지점에 마침내 도달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은 아티스트들이 어디에서나 단일 장면에 대해 협업할 수 있도록 NVIDIA Omniverse Enterprise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 기술 이사 이오티스 카트삼바스(Yiotis Katsambas)는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은 스토리텔링과 비주얼 모두에서 계속 창의성의 한계를 뛰어넘고 있습니다. NVIDIA Omniverse는 이 목표를 향한 지속적인 혁신을 위한 흥미로운 기반을 제공할 것입니다. Omniverse는 아티스트들이 물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스토리와 시각적 개발 과정에서 복잡한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스튜디오가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품 시각화 회사인 에피그래프도 워크플로우 속도를 높이기 위해 NVIDIA Omniverse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에피그래프 공동 창립자 칼렙 더마이어(Caleb Dermyer)는 “에피그래프는 야마하(Yamaha), EGO, 레스토레이션 하드웨어(RH)와 같은 브랜드와 협력하기 위해 매우 정확하고 뛰어난 디지털 경험을 광속으로 생성해야 합니다. NVIDIA Omniverse는 실시간 경로 추적 시각화의 힘을 입증하여 기록적인 시간 내에 고객 개념이 실제 제품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통신 선도기업 에릭슨은 Omniverse 플랫폼을 사용해 신호 전파를 시뮬레이션하고 시각화하여 5G 네트워크에서 기능 개발과 통찰력을 가속화하는 디지털 트윈을 만들고 있죠.

이용과 가격 정보

NVIDIA Omniverse Enterprise 솔루션은 글로벌 복스 테크놀로지스(BOXX Technologies),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HP레노버(Lenovo),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등의 컴퓨터 제조업체와 애로우(Arrow), 카라소프트 테크놀로지(Carahsoft Technology Corp), ELSA잉그램-차이나(Ingram-China), 리드텍(Leadtek), OCSPNYSB C&S와 같은 유통 파트너를 통해 전 세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이러한 리셀러로부터 직접 또는 선호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를 통해 Omniverse Enterprise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평가판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고객을 위해 Omniverse Enterprise는 신규 사용자에게 두 가지 방법으로 최대 30일 동안 무료로 제공됩니다. 자체 인프라에서 평가를 실행하려는 경우 NVIDIA.com에서 신청하여 Omniverse Enterprise 30일 평가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는 NVIDIA에서 제공한 비판매 라이선스를 사용해 자체 데모/POC 센터를 통해 고객 개념 증명을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파트너 목록과 가격 정보는 Omniverse Enterprise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NVIDIA GTC에 무료로 등록하여 NVIDIA Omnivers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NVIDIA Omniverse 개발자의 날과 사용자 그룹을 확인하세요! 아래에서 NVIDIA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의 GTC 키노트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