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GTC에 아프리카 개발자들의 참여가 폭증한 이유

2021년 하반기 GTC에 등록한 아프리카 개발자 수가 상반기 컨퍼런스 대비 3배 증가했습니다
by NVIDIA Korea

AI와 데이터 사이언스의 수요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추세가 가장 돋보이는 곳이 바로 신흥시장들인데요.

이를 반영하듯 11월 개최된 GTC에 등록한 아프리카 기반 개발자들의 수가 지난 봄에 개최된 컨퍼런스와 비교해 3배 증가했습니다.

나이지리아는 EMEA(유럽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 국가 중 등록자수 3위를 기록하며 프랑스와 이탈리아, 스페인을 앞질렀습니다. 이집트(6위), 튀니지(7위), 가나(9위), 남아프리카공화국(11위), 케냐(12위) 등 EMEA 등록자수 상위 15개국에 아프리카 국가가 무려 5곳이나 포함됐습니다.

이 통계는 AI와 데이터 사이언스, 로보틱스와 고성능 컴퓨팅 위주의 콘텐츠, 정보, 전문성에 액세스하는 방식과 관련해 아프리카 개발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개발자들은 이러한 테크놀로지를 플랫폼 삼아 헬스케어나 기후 변화 등 국가의 난제를 해소할 혁신적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합니다.

세계적 컨퍼런스, 현지화된 콘텐츠

이번 GTC에서는 NVIDIA Emerging Chapters의 회원들이 연사로 나섰습니다. NVIDIA Emerging Chapters는 개발도상국의 현지 커뮤니티들이 AI와 데이터 사이언스, 그래픽 프로젝트를 자체적으로 구축, 확장하도록 지원하는 신규 프로그램인데요. 이처럼 고도로 현지화된 콘텐츠는 해당 지역 출신의 개발자에게 힘을 실어주는 한편, 그들 고유의 과제와 필요에 대한 인식을 재고합니다.

일례로 머신 러닝 연구자와 실무자의 커뮤니티인 타이니ML 케냐(tinyML Kenya)는 GTC에서 헬스케어와 교육, 자연 보호, 기후 변화 등의 영향을 조명하며 신흥시장의 진정한 관심을 촉구했습니다. 또한 아프리카 최초의 데이터 사이언스 대회 플랫폼인 진디(Zindi)는 아프리카 대륙의 개발자와 IT 전문가, 학생 사이의 AI 교육 격차 해소와 관련한 세션에 참여하기도 했죠.

아프리카와 신흥시장의 개발자들이 AI를 활용해 현지의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을 선보인 아프리카 단체와 대학도 많았는데요. 대표적으로 케냐 아다니언 연구소(Kenya Adanian Labs)와 모로코 카디아야드대학(Cadi Ayyad University), 데이터 사이언스 아프리카(Data Science Africa), 파이썬 가나(Python Ghana), 나이로비 머신 러닝 및 데이터 사이언스 여성 연대(Nairobi Women in Machine Learning & Data Science) 등이 있습니다.

최첨단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무료 프로그램인 NVIDIA Inception의 아프리카 기반 회원사들도 아프리카 현지와 기타 신흥국에서 진행 중인 AI 혁명을 소개했습니다. 시스트.ai(Cyst.ai)미노헬스(minoHealth), 패스트애거(Fastagger), ARMA 등 GTC에 참여한 Inception 회원사만 70곳이 넘죠.

AI는 현지의 개발자들에게만 혁신적인 화두가 아니었습니다. 아프리카 최고의 게임, 애니메이션 기업인 우시쿠 게임즈(Usiku Games)레티 아츠(Leti Arts), NETINFO 3D, 히어로스매셔스TV(HeroSmashers TV)도 GTC와 함께했는데요. 이들은 현재 급성장 중인 아프리카 게임 산업의 지속적 발전 방안, 컴퓨팅 리소스 액세스가 제한적인 지역 내 게임 개발을 성공으로 이끌 툴 등을 논의했습니다.

각지의 개발자에게 기회를

AI 개발자와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출신지가 다양해지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개발도상국의 개발자들은 각자의 독특한 여건과 가능성을 동시에 안고가야 하죠. 이는 국제 무대에서 목소리를 낼 기회와 현지화된 액세스가 함께 뒷받침될 때 신흥시장의 개발자 생태계가 강화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NVIDIA Emerging Chapters를 통해 현지의 말단 조직과 커뮤니티들은 NVIDIA Developer Program의 액세스 기회, NVIDIA Deep Learning Institute의 학점 등을 개발자에게 제공하며 아프리카의 AI 발전으로 가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신흥시장과 AI의 현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NVIDIA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의 GTC 키노트 영상도 시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