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C 키노트에서 크리에이터가 가상의 주방을 꾸민 비결은?

by NVIDIA Korea

코로나 시대의 GTC에서 대리석 주방대, 신고전주의식의 내장식 오븐, 꽃다발 모양으로 꽂힌 주걱들이 보이는 주방은 NVIDIA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이 전하는 GTC의 “주방 키노트“의 배경이 되어왔습니다.

처음에 GTC 키노트는 코로나로 인한 직장 폐쇄에 따른 방안으로 젠슨 황 CEO의 실제 주방에서 전해졌는데요. 그러나 지난 봄 키노트는 주방 화면이 흐릿해지면서 거의 현실과 흡사한 디지털 복제품을 드러내며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을 뿐만 아니라, NVIDIA Omniverse 가상 세계 시뮬레이션, 협업 플랫폼의 강력한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제, 관객들은 최근 가상 주방의 모든 장면들을 ‘가상 주방 톤 포임(Virtual Kitchen Tone Poem)’에서 자세히 볼 수 있게 됐습니다. 반짝이는 크롬 수도꼭지에서부터 도자기 소금용기까지 이 주방의 모든 디테일을 재창조해낸 아주 공들여 만든 정교한 작업이 영화처럼 나타난 경의로운 영상입니다.

여러 나라에 걸친 최고의 전문 아티스트들로 이루어진 팀이 Omniverse를 사용해 협업하며 이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모든 것을 담아낸 디테일

가상 주방은 2020년 가을 GTC의 비디오 촬영부터 출현하기 시작했는데요. 그 당시 현장에 있던 직원이 젠슨 황 CEO의 주방을 고해상도 이미지로 캡처했었죠. 그리고 환경부문 아티스트 리더가 가상 세트장을 만들기 위해 이 영상을 메인 자료로 사용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담당 팀의 프로젝트 리더는 가전 제품 모델, 기름통, 소금 상자 브랜드, 심지어는 보관장 안에 있는 나사까지 주방에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자세히 조사했죠.

NVIDIA 아티스트 8명과 프리랜서 크리에이터 10명으로 구성된 팀은 Omniverse 워크플로우로 그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Omniverse에서 아티스트들은 각자가 선호하는 소프트웨어 내에서 작업한 후에 Omniverse Connectors를 사용해 모든 모델과 데이터를 한데 모아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과 퍼블리싱 워크플로우를 훨씬 매끄럽게 했습니다.

이 장면에는 오토데스크 3ds 맥스(Autodesk 3ds Max),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 픽스로직 지브러쉬(Pixological Zbrush)로 모델링된 57개의 고유한 3D 애셋과 총 6,240개의 물체가 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텍스처링을 위해 어도비 서브스턴스 페인터(Adobe Substance Painter)와 포토샵(Photoshop)을 사용했고, 리깅(rigging)과 애니메이션은 마야로 제작됐습니다. 이 팀은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로 편집하는 한편 장면 구성에 누크(Nuke)를 사용했습니다.

조명과 렌더링용으로 모든 것이 통합된 것이 바로 Omniverse였습니다. Omniverse Nucleus 은 모든 USD-기반 애셋을 위한 범용적인 교류와 협업의 허브 역할을 하면서 모두가 뭉칠 수 있도록 도왔죠. Nucleus은 원격 액세스, 스마트 로컬 캐싱, 내장 버전 관리를 용이하게 했습니다.

또한 ‘가상 주방 톤 포임’ 제작은 여러 컴퓨터 시스템을 연결해 일괄 작업을 공동으로 실행하는 새로운 시스템 레이어인 Omniverse Farm과 여러 팀에 걸쳐 숏 매니저(Shot Manager) 확장을 더욱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Omniverse Farm을 사용하면, 아티스트 팀이 조직적이고 반복 가능한 방식으로 렌더링을 반복하면서 렌더링 프로세스를 더욱 유연하고 구조화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과 시각 효과 스튜디오가 원하는 방식과 유사하죠.

Omniverse Farm은 최대 1,200개의 GPU를 동시에 실행하면서 서로 다른 워크스테이션,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서버에서 렌더링된 총 4 테라바이트의 컨텐츠를 GTC용 40,000 프레임을 쉽게 일괄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Omniverse Farm에 워크스테이션이나 신규 서버를 쉽게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아티스트 팀은 필요에 따라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VFX 와 애니메이션의 미래를 시각화하다

‘가상 주방 톤 포임’은 짧은 기한 내에 워크플로우를 반복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능률적으로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애니메이션과 VFX 제작 스튜디오에서 작업하는 아티스트들이 가장 바라는 부분이죠.

Omniverse는 실리콘 밸리에 위치한 NVIDIA 본사, 데이터 센터, 젠슨 황 CEO의 주방 등을 포함해 가상 환경으로 전환된 최신 GTC 키노트를 위한 고품질 콘텐츠를 크리에이티브 팀이 효율적으로 렌더링할 수 있는 모든 도구를 제공했습니다. NVIDIA 기술이 전세계 사람들에게 이전에는 이용할 수 없었던 새로운 차원의 협업 환경을 제공한 것입니다.

또한 NVIDIA 기술은 이 정도의 특성과 규모를 갖은 프로젝트에 아주 중요한 매끄러운 워크플로우를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팀이 원격 교차 플랫폼 협업을 수월하게 하도록 지원했기 때문입니다.

‘가상 주방 톤 포임’은 애니메이션 및 VFX 스튜디오가 플랫폼을 사용해 제작용 프로젝트 등의 워크플로우를 개선하는 방법과 Omniverse의 잠재력을 선보입니다.

전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팀과 개인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NVIDIA Omniverse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