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2일 ‘AI 개발자 밋업’서 올해 NVIDIA 발표 총망라!

by NVIDIA Korea

‘NVIDIA AI 개발자 밋업’은 12월 22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있었던 NVIDIA의 주요 업데이트를 총 정리하여 논의합니다.

NVIDIA는 종합 컴퓨팅 플랫폼 기업으로 혁신가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언어 이해, 신약 개발, 양자 컴퓨팅 등 다양한 분야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NVIDIA의 세계관을 공유하고 함께 동참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이번 AI 개발자 밋업을 준비했습니다.

로보틱스부터 헬스케어, 자율주행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산업 영역에서의 NVIDIA 최신 AI 플랫폼과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 AI, 대화형 AI 및 자연어 처리를 위한 최신 기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NVIDIA Omniverse를 이용해 메타버스를 위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공장, 도시, 지역에서 디지털 트윈 구축 등 다양한 파트너와의 협력 사례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번 밋업에서는 크게 AI/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와 HPC/Pro-Visualization 분야의 기술 업데이트를 찬찬히 살펴볼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GTC와 RSNA에서 공개된 주요 GPU 가속 라이브러리 및 프레임워크를 소개합니다. NVIDIA의 솔루션 아키텍트 이종환 차장님과 홍광수 차장님께서 발표를 맡습니다.

다음은 이번 밋업에서 소개될 주요 프레임워크 3가지입니다.

<타임(TIME) 매거진> 선정 2021 최고의 발명품 100 하나인 NVIDIA Omniverse

NVIDIA Omniverse는 3D 시뮬레이션 및 설계 협업을 위한 확장 가능한 다중 GPU 실시간 참조 개발 플랫폼입니다. 이는 700개 이상의 기업과 70,000명의 개인이 가상 세계를 만들고, 팀, 자산과 창의적 애플리케이션을 하나의 효율적인 인터페이스로 통합하기 위해 평가합니다.

가상세계는 단순히 게임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가상세계는 도로, 건물과 같은 인프라를 계획하는 데 유용하고, 자율 주행 차량 테스트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Omniverse 플랫폼은 브랜드의 최신 그래픽 처리 장치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ray-tracing) 기술과 사실적인 3D 세계에서 라이브 협업을 위한 다양한 오픈 소스 도구를 결합합니다.

이번 11월에 개최된 GTC에서 NVIDIA CEO 젠슨 황(Jensen Huang)은 NVIDIA Omniverse Enterprise의 일반 가용성을 발표했습니다. 이외에도 에릭슨(Ericsson), BMW,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과 같은 기업들이 Omniverse 플랫폼을 사용해 5G 네트워크를 시뮬레이션하고, 로봇 공장을 구축하며, 산불을 방지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줬죠.

Nemo Megatron과 Megatron 530B 대규모 언어모델 개발

NVIDIA Nemo Megatron은 대규모 변압기 언어모델의 효율적인 훈련을 연구하는 NVIDIA 연구진이 주도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Megatron을 기반으로 합니다. Megatron 530B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맞춤형 언어 모델입니다.

Nemo Megatron 프레임워크를 통해 기업은 정교한 자연어처리 모델을 더욱 쉽게 훈련할 수 있습니다. Nemo는 NVIDIA의 대규모 가속 컴퓨팅 인프라인 DGX SuperPOD 전반에서 확장할 수 있도록 최적화돼 있습니다.

Nemo Megatron은 데이터를 수집, 큐레이팅, 구성 및 정리하는 데이터 처리 라이브러리를 통해 대규모 언어모델의 복잡한 훈련을 자동화합니다. 데이터, 텐서(tensor) 및 파이프라인 병렬화에 대한 고급 기술을 사용하여 수천 개의 GPU에 걸쳐 대규모 언어모델을 효율적으로 배포할 수 있는데요. 기업은 Nemo Megatron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특정 도메인, 언어에 대한 대규모 언어 모델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NVIDIA FLARE – 헬스케어 연합 학습 프레임워크

연합 학습은 데이터가 희박하거나 기밀이거나 다양성이 부족한 경우에 특히 유용한 개인 정보 보호 기술입니다. 그러나 조직의 데이터 수집 방법이나 환자 또는 고객 인구 통계에 의해 편향될 수 있는 대규모 데이터셋에도 유용하죠. 현재 환자 개인 정보 보호가 중요한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연합 학습을 통해 보다 일반화 가능한 AI 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RSNA에서 새롭게 공개된 NVIDIA FLARE(Federated Learning Application Runtime Environment)은 NVIDIA Clara Train FL 소프트웨어의 기반 엔진으로, 의료 영상, 유전자 분석, 종양학과 코로나19 연구에서 AI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SDK를 통해 연구원과 데이터 과학자는 기존의 머신 러닝과 딥 러닝 워크플로우를 분산 패러다임에 맞게 조정할 수 있으며, 플랫폼 개발자는 분산 다기관 협업을 위한 안전한 개인 정보 보호 오퍼링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NVIDIA FLARE는 의료 이미징용 오픈 소스 MONAI 프레임워크를 비롯한 기존 AI 이니셔티브와 통합할 수 있습니다.

AI 개발자 밋업에서 궁금한 점을 물어보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실시간 질의 응답과 NVIDIA 한정판 경품 선물부터 다이어리, 황금자, DLI 온라인 수강권에 이르는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돼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본 행사의 등록은 여기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 전원에게 별도로 온라인 미팅룸 링크가 안내되며 사전 등록을 놓치신 분도 다음 링크를 통해 밋업 참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