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과 헬스케어 연구의 혁신을 지원하는 NVIDIA AI Enterprise

by NVIDIA Korea

NVIDIA AI Enterprise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통해 네덜란드 암 연구소(NKI), 브야사(Vyasa), iCAD을 포함한 전세계 헬스케어 조직이 혁신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암 연구 치료센터 중 하나인 네덜란드 암 연구소(NKI)가 고정밀 3D 암스캔에서 NVIDIA AI Enterprise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전 NKI의 AI 모델은 저해상도 이미지를 통해 훈련됐지만, NVIDIA AI Enterprise가 제공하는 더 높은 메모리 용량으로 고해상도 이미지를 훈련에 사용할 수 있죠. 이러한 개선으로 임상의는 환자의 치료에서 종양의 크기와 위치를 더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NKI이 구축한 NVIDIA AI Enterprise 제품군은 AI 개발과 배치를 최적화하도록 설계됐습니다. NVIDIA는 병원, 연구원, IT 전문가가 자사의 고급 데이터센터와 프라이빗 클라우드에서 VM웨어(Vmware) v스피어(vSphere)를 사용해 주류 서버에서 AI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도록 인증하고 지원합니다.

가상화된 인프라에서 치료를 제공한다는 것은 병원과 연구기관이 기존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미 작업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툴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효과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의료분야의 혁신을 보다 쉽고 저렴한 가격에 실현할 수 있습니다.

NKI는 AI 모델을 통해 CBCT 흉부 이미지를 기존 보다 더 선명하게 구현했습니다.

의료 연구의 혁신

NKI는 NVIDIA LaunchPad를 사용해 NVIDIA AI Enterprise 프로젝트를 빠르게 시작했습니다.

LaunchPad 프로그램은 가속화된 인프라에서 실행되는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즉각적인 액세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데이터 사이언스, AI 워크로드의 프로토타입과 테스트를 돕습니다.

LaunchPad에서 사용할 수 있는 NVIDIA AI Enterprise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사용하면,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휴렛팩커드 엔터프라이즈(Hewlett Packard Enterprise), 레노버(Lenovo)와 기타 여러 시스템을 포함해 VM웨어 v스피어를 사용해 주요 가속서버에서 고급 AI 워크로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NVIDIA FLARE로 구동되는 연합학습 플랫폼(federated learning platform) 라이노 헬스(Rhino Health)는 NVIDIA AI Enterprise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모든 병원에서 AI 개발과 검증을 위해 연합학습을 쉽게 활용할 수 있죠. 미 영상의학회(ACR)의 AI 랩(AI LAB)에서도 NVIDIA AI Enterprise 소프트웨어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NKI 연구원은 NVIDIA AI Enterprise를 사용해 방대한 2D, 3D 데이터 소스와 AI를 결합해 방사선 치료 세션 전에 종양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내는 딥 러닝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네덜란드 암 연구소 그룹 리더 조나스 튜웬(Jonas Teuwen)은 “의료진들은 해당 솔루션을 CT 스캔의 대안으로 사용해 치료 계획을 최적화하고, 방사선 치료 계획을 검증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는데요. 암스테르담에 있는 튜웬의 팀은 NVIDIA AI Enterprise를 사용해 실리콘밸리에서 호스팅되는 서버의 NVIDIA A100 80GB GPU를 통해 워크로드를 실행했습니다. 합성곱(convolutional) 신경망은 3개월 내에 구축됐으며, 300개 미만의 임상 폐 CT 스캔에 대해 훈련을 받은 후 재구성되고 두경부 데이터로 일반화됐습니다.

NKI 연구원들은 미래에 이 작업이 심장수술과 치과 임플란트 수술에서 동맥을 복구하기 위한 인터벤션 영상의학(interventional radiology)에 활용되기를 희망하고 있죠.

NVIDIA AI EnterpriseAI 구축 가속화

NVIDIA AI Enterprise는 가상화된 인프라에서 다양한 헬스케어와 운영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하는 조직을 위해 AI 롤아웃을 단순화합니다. 이를 통해 IT 관리자는 브야사와 iCAD와 같은 AI 애플리케이션을 핵심 병원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실행해 익숙한 환경에서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할 수 있죠.

병원은 클릭 몇 번으로 컴퓨팅 리소스를 조정할 수 있으므로 환자와 헬스케어 제공자 모두를 위해 치료를 혁신할 수 있습니다.

헬스케어, 생명 과학을 위한 딥 러닝 분석 툴 제공업체인 브야사는 NVIDIA AI Enterprise를 사용해 환자 진료 기록과 같은 비정형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브야사는 딥 러닝 애플리케이션을 더 빠르게 개발하죠. 그리고 비정형 데이터와 PDF를 자세히 살펴보고 어떤 환자가 더 높은 위험에 처해 있는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검진을 받지 않은 사람을 식별하고 연령, 인종과 같은 추가 위험 요소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브야사 CIO 프란스 라웨츠(Frans Lawaetz)는 “NVIDIA AI Enterprise는 구축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했습니다. 이는 플랫폼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프로비저닝하여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수동으로 다운로드하고 통합할 필요를 없앴기에 가능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방사선 전문의는 iCAD의 혁신적인 프로파운드(ProFound) AI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유방조영상 판독을 지원합니다. 이는 암을 조기에 식별하고, 유방 밀도를 분류하며, 여성의 유방 조영술을 기반으로 단기 맞춤형 유방암 위험도를 정확하게 평가하는데 도움을 주죠. 데이터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모든 병원 인프라에 쉽게 통합할 수 있으므로, VM웨어 v스피어를 사용해 고급 워크로드를 실행하는 것은 iCAD의 헬스케어 고객에게 중요합니다.

ACR의 AI 랩 및 라이노헬스와 같은 소프트웨어 제조업체는 연합학습 플랫폼을 사용해 공통 헬스케어 IT 인프라에 통합하여 배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NVIDIA AI Enterprise에서 소프트웨어를 검증하기 시작했습니다.

NVIDIA AI Enterprise는 헬스케어 조직용 데이터센터를 통합하여 NVIDIA 기술을 핵심으로 하는 생태계 조성에 기여했습니다. NVIDIA와 VM웨어 인프라는 이러한 솔루션을 훨씬 쉽게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와 헬스케어 조직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죠.

의료 IT와 소프트웨어 기업은 병원 환경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죠. NVIDIA Inception 파트너는 이러한 환경에서 NVIDIA AI Enterprise에 제품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으로는 에이덴스(Aidence), 아터리스(Arterys), 컨텍스트플로우(contextflow), 이미지바이옵시 랩(ImageBiopsy Lab), 인폼AI(InormAI), MD.ai, 미씽스.ai(methinks.ai), RAD로직스(RADLogics), 사이베리아(Sciberia), 섭틀 메디컬(Subtle Medical), 뷰노(VUNO)가 있습니다.

NVIDIA Inception은 AI, 데이터 사이언스, HPC 스타트업을 위한 시장 진출 지원, 전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자격을 갖춘 기업은 NVIDIA LaunchPad에서 제공되는 선별된 무료 랩에서 NVIDIA AI Enterprise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