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세계를 발전시킨 AI 목표 5가지는?

헬스케어, 환경, 교육을 위한 NVIDIA GPU 지원 인공지능(AI)은 세상을 발전시킨 일부에 불과합니다
by NVIDIA Korea

불과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정보를 찾으려면 도서관에 가서 책을 끝없이 스캔하거나 마이크로필름을 지루하게 훑어봐야 했습니다. 틀림없이 기술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과학자, 연구원, 개발자, 그리고 기업은 세계에서 가장 임박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계속 탐구해왔습니다. 그리고 이제 NVIDIA GPU 기반 AI가 도입되어 작업 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혜택은 코로나19와 기후 변화와 같은 중대한 글로벌 이슈에서부터 교육과 고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드러나고 있는데요. 그 중 2021년에 있었던 놀라운 발전의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코로나19 연구 가속화

2021년, 의학 연구진은 백신 발견에 걸리는 시간을 몇 년이 아니라 몇 달로 앞당길 수 있었죠.  NVIDIA GPU, AI, 전문 소프트웨어에서의 발전이 그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런 작업에는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있었습니다. 세계 최고의 연구 기관들이 NVIDIA GPU를 활용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과 같은 분자의 구조를 연구하고 약, 백신 발견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쓰인 기술인 극저온 전자 현미경 연구를 추진했죠.

이러한 기술적 변화를 잘 활용하여 4개의 연구팀은 NVIDIA 가속 컴퓨팅과 AI 플랫폼을 사용해 고든 벨(Gordon Bell) 상과 코로나 연구 고든벨 특별상 최종 후보의 영예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기후 변화 모델링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를 모델링하고 있습니다. 극지방 빙하가 녹는 상황에서 최근의 어떤 한 연구는 해빙 손실을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물리 기반 모델과 고해상도 그래픽을 사용해, 시간 추이에 따라 지구 전역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정확하게 모델링해보면 어떨까요?

세계 최대 인공지능 컨퍼런스 GTC 2021에서 NVIDIA는 Omniverse에서 디지털 트윈 지구를 만들기 위한 계획을 선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후 변화의 영향을 예측하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AI 슈퍼컴퓨터인 Earth-2 개발을 약속했습니다.

현재 기상 이변 현상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기후 관련 재난은 점점 더 재산과 생명을 위협하고 있죠.

재해 탐지 속도 향상

미국 날씨 예보 서비스인 아큐웨더(AccuWeather)에 따르면, 2021년 미국 산불 시즌의 경우 총 피해액과 경제적 손실 누계의 예측액은 700억에서 900억달러 수준이었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홍수로 인한 피해액은 전세계적으로 연간 400억달러 이상으로 추산합니다.

인명 피해와 생계 악화로 인한 인명 피해도 심각하죠.

홍수 탐지 모델은 폭우가 쏟아지는 동안 위험 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시간 안에 안전한 곳으로 대피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화재 탐지 AI는 화재 확산을 막고, 대기 오염 증가와 나무와 주택 피해 손실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용 형평성 창출

국제연합(UN)은 노동시장에 미치는 기술발전의 영향을 거론하며 양질의 포용적 노동 성장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는 미래 노동전략 개발을 지원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 스타트업 사마(Sama)가 소외된 지역사회를 위해 취업기회 창출에 힘을 쏟고 있는데요. NVIDIA GPU로 가속화된 이 기업의 선도적인 데이터 주석 플랫폼은 고객에게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비즈니스와 협력하고 소외된 커뮤니티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마는 동아프리카에서 자사 플랫폼을 지원하는 약 4,000명의 복리후생 직원을 두고 있죠.

불평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사회적 이익 외에도, 사마는 데이터 편향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다양한 데이터 세트를 만들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기능을 갖추도록 AI 모델을 확실하게 훈련시킬 수 있어서 이를 구축하는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생 교육을 위한 지원

젊은 세대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 특히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분야에서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 AI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ECD에 따르면, 미국 학생들은 수학에서 세계 31위입니다.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의 지원을 받는 한 연구팀은 수학 교사들을 지원하기 위해 AI를 개발해왔습니다.

그 연구는 콜로라도 공립학교 여러 곳에서 AI를 사용해 선생님들의 토론 기술과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며 테스트됐죠. AI 기반 소프트웨어는 선생님이 다음 교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와는 별도로, 학생들도 AI를 배웁니다. NVIDIA와 서부 펜실베니아 유소년 클럽(Boys & Girls Clubs of Western Pennsylvania)은 미국 전역의 클럽에서 청소년들에게 실습형 AI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죠. 이 프로그램을 가장 먼저 채택한 곳은 허드슨 카운티의 유소년 클럽(Boys & Girls Clubs of Hudson County)으로, 작년 여름 학생들은 치매 환자를 돕기 위한 AI 프로젝트 제작 방법과 NVIDIA Jetson Nano 2GB 개발자 키트를 이용한 보행자 안전 모니터링 방법을 배웠습니다.

앞으로 AI가 약속할 수 있는 교육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들은 이런 학교 교육 지원과 유소년 프로그램 외에도 많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