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사용자의 그래픽 워크로드 3배 가속하는 NVIDIA RTX vWS

NVIDIA A10G GPU로 가속하는 AWS EC2 G5 인스턴스가 이전 세대보다 더욱 빨라진 성능을 자랑합니다
by NVIDIA Korea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의 급부상으로 기업들은 이제 클라우드를 활용한 원격 근무자의 생산성 유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EC2 인스턴스(G5)NVIDIA A10G Tensor Core GPU를 기반으로 고급 그래픽과 AI 같은 클라우드 워크로드의 성능을 3배까지 가속합니다.

G5 인스턴스는 NVIDIA RTX Virtual Workstation(vWS) 테크놀로지를 지원해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AI, 레스터화(rasterization), 시뮬레이션 기능을 클라우드에 제공합니다. RTX vWS는 자연 법칙을 정확히 반영한 음영과 반사, 굴절을 통해 실제와 똑같은 환경을 구축하는 실시간 시네마틱 렌더링을 지원합니다.

또한 비주얼 컴퓨팅에 AI를 도입해 반복적인 작업들을 자동화하는 한편, 완전히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어시스턴트를 지원하고 컴퓨팅 집약적 프로세스를 최적화합니다. RTX 가속 애플리케이션의 장점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사용자의 위치에 상관없이 창의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죠.

NVIDIA는 A10G GPU 기반의 최신 G5 인스턴스를 테스트하고, NVIDIA T4 Tensor Core GPU를 사용하는 G4dn 인스턴스와 성능을 비교했습니다.

NVIDIA 테크놀로지 기반 G5 인스턴스의 성능 기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3.2배 빠른 전문 그래픽 성능
  • 3.7배 우수한 렌더링 성능
  • 2.7배 빠른 영상 편집 워크로드 성능
  • 7배 빠른 게이밍 성능

전문 그래픽에 맞게 향상된 성능

워크스테이션 애플리케이션 평가에는 업계 표준에 해당하는 SPECviewperf 2020 워크스테이션 그래픽 벤치마크를 사용했습니다. 이 벤치마크는 오픈GL(OpenGL)과 다이렉트X(DirectX)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로 구동하는 시스템의 3D 그래픽 성능을 측정하는데요. SPECviewperf 2020의 워크로드는 뷰셋(viewsets)이라 불리며,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져온 그래픽 콘텐츠와 동작을 대표합니다.

G4dn 인스턴스 역시 우수한 그래픽 성능을 보여줬지만 G5 인스턴스는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이전 세대 대비 최대 3배까지 개선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NVIDIA A10G와 NVIDIA T4 GPU의 SPECviewperf 2020 벤치마크 성능 비교

렌더링 가속화

NVIDIA A10G GPU 기반 G5 인스턴스는 렌더링에도 이상적이어서 T4 기반 G4dn 인스턴스 대비 3.7배 빠른 렌더링 성능을 제공합니다.

NVIDIA A10G와 NVIDIA T4 GPU의 블렌더 사이클(Blender Cycles) 벤치마크 성능 비교

또한 NVIDIA RTX vWS 지원 렌더러들의 광범위한 생태계를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합니다. 음영의 디테일과 조명을 정확히 구현하면서 노이즈는 줄여 실제와 똑같은 정확도를 달성하죠.

디자이너와 아티스트의 개인적 선호와 친숙도를 고려해 개별 작업에 가장 적합한 렌더링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보듯 NVIDIA RTX는 업계 최고의 렌더링 애플리케이션들에서 지원됩니다. 덕분에 사용자들은 자신이 선택한 패키지에서 GPU 가속 렌더링을 사용할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더욱 빠른 영상 편집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같은 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은 다중 GPU를 사용해 이펙트 처리와 고급 그레이딩(grading) 이펙트들을 가속합니다. GPU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평가하려면 고급 이펙트와 기능을 검증하는 동시에 프로젝트 프레임률에 제한을 두지 않고 인코딩 성능을 측정해야 합니다.

리졸브에서 GPU의 영상 편집 기능을 평가하고자 NVIDIA는 고급 이펙트를 사용하는 영상 타임라인 5개를 테스트했습니다. GPU 가속 이펙트가 들어간 고급 영상 시퀀스의 작업에서 G5 인스턴스는 T4의 G4dn 인스턴스 대비 최대 2.7배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NVIDIA A10G와 NVIDIA T4 GPU의 다빈치 리졸브 영상 편집 벤치마크 성능 비교

게이밍 성능 개선

AWS의 NVIDIA Gaming PC는 NVIDIA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을 지원합니다. DLSS는 NVIDIA A10G GPU에 탑재된 Tensor Core를 사용하는 고급 AI 기반 렌더링 기법으로, 저해상도 이미지를 렌더링합니다. 일종의 딥 러닝 신경망으로 기능하며 콘텐츠를 디스플레이 해상도로, 디테일의 손실 없이 업스케일링합니다.

NVIDIA DLSS는 네이티브 해상도에 버금가거나 오히려 더 훌륭한 품질의 이미지를 더 적은 픽셀의 렌더링으로 구현하게 해줍니다. 이에 힘입어 게이머들은 더욱 빠르고 인터랙션도 개선되는 프레임률을 비주얼 품질의 손상 없이 달성하게 되죠. 또한 레이 트레이싱처럼 보다 까다로운 비주얼 품질 설정을 사용하는 동안에도 프레임률을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NVIDIA T4 GPU 기반 AWS G4dn과 NVIDIA A10G GPU 기반 AWS G5, 그리고 A10G GPU(4K) 기반으로 DLSS와 RTX On을 사용하는 AWS G5 게이밍 성능의 상대 비교. “메트로 엑소더스(Metro Exodus)”는 DLSS 지원을 곧 시작할 예정입니다.

오직 NVIDIA 가속 인스턴스만이 하드웨어 가속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과 DLSS 같은 테크놀로지의 장점을 제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이 기능들은 다수의 앱과 게임에서 지원되고 있죠.

NVIDIA T4 GPU 기반 AWS G4dn과 NVIDIA A10G GPU 기반 AWS G5, 그리고 A10G GPU(4K) 기반으로 DLSS와 RTX On을 사용하는 AWS G5 게이밍 성능(FPS)의 절대 비교. “피파21(FIFA 21)”은 DLSS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새로운 AWS EC2 G5 인스턴스를 지금 만나보세요. G5와 함께 디자이너와 아티스트, 기술 전문가들은 NVIDIA RTX의 강력한 파워를 기반으로 NVIDIA만이 선사할 수 있는 다채로운 그래픽과 혁신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제공: 블렌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