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크리에이터들에게 놀라운 혜택 제공하는 NVIDIA Omniverse 업그레이드

Omniverse 앱, 렌더링, 시뮬레이션 기술 업데이트 등으로 업그레이드되는 Omniverse는 Omniverse Cloud, #MadeInMachinima 콘테스트 발표와 함께 생태계가 확장됩니다
by NVIDIA Korea

이번 GTC 2022에서 NVIDIA는 NVIDIA Omniverse 실시간 3D 디자인 콜라보레이션 플랫폼을 사용하는 수백만 명의 크리에이터에게 희소식이 되는 중요한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Omniverse 앱인 CreateMachinima, Showroom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View 출시를 곧 앞두고 있다는 내용인데요. GeForce RTXNVIDIA RTX GPU로 더욱 강해진 성능으로 3D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가 비약적으로 빨라집니다.

개발자 생태계를 확장하는 새로운 Omniverse Connections는 이제 베타 버전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언리얼 엔진5(Unreal Engine 5) Omniverse Connector와 어도비 서브스턴스(Adobe Substance) 3D 머티리얼 익스텐션(Material Extension),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Painter) Omniverse Connector도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맥슨(Maxon)의 시네마(Cinema) 4D가 이제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를 지원합니다. OmniDrive를 통한 시네마 4D 워크플로우로 Omniverse 생태계가 더욱 긴밀하게 통합하고 유연하게 될 것입니다.

이제 히드라 렌더 델리게이트(hydra render delegate) 기능을 활용해 모든 Omniverse 앱의 뷰포트 내에서 픽사 HD 스톰(Pixar HDStorm), 카오스 V-레이(Chaos V-Ray), 맥슨 레드시프트(Maxon Redshift)와 오토이 옥테인(OTOY Octane) 히드라 렌더 델리게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 사이클(Blender Cycles)도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3D 장면을 세밀화 하거나 최종 프로젝트를 내보낼 때 아티스트는 빛의 속도로 작동하는 Omniverse RTX 렌더러와 자신이 선호하는 렌더러 간에 전환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알렉스 트레비뇨(Alex Treviño)의 ‘정크샵(Junk Shop).’ 아나이스 마마(Anaïs Maamar)의 오리지널 컨셉. 렌더러 토글(toggle) 메뉴에 표시된 히드라 렌더 델리게이트를 주목하세요.

이런 업데이트 및 기타 정보는 현재 3월 NVIDIA Studio Driver 릴리즈와 함께 Omniverse 런처에서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Machinima 앱 업데이트를 축하하기 위해 #MadeInMachinima 콘테스트가 개최됩니다. 이 콘테스트에서 스쿼드(Squad), 마운트앤 블레이드 II: 배너로드 및 맥워리어 5(Mount & Blade II: Bannerlord 및 Mechwarrior 5)의 캐릭터들을 Omniverse Machinima로 영화 단편으로 리믹스하는 참여자들에게는 NVIDIA Studio 노트북을 경품으로 얻을 기회가 생깁니다. 기간은 6월 27일까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콘테스트 안내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더욱 빨라진 크리에이티브 작업

Omniverse Create를 통해 사용자는 좋아하는 크리에이티브 앱에 연결하여 풀 피델리티(full-fidelity)를 갖춘 장면을 서로 원활하게 조합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의 고급 RTX 렌더러나 선호하는 히드라 렌더 델리게이트를 사용해 조명을 추가하거나 장면을 물리적으로 정확하게 시뮬레이션할 수 있죠.

Create version 2022.1에는 머리카락, 입자 등에 유용한 곡선 모델링의 일종인 NURBS 곡선에 대한 USD 지원 기능이 있습니다. 이제 장면을 임의 출력 변수(AOV)를 사용하여 패스로 렌더링할 수 있으므로 합성 단계에서 아티스트에게 더 많은 제어 권한을 제공합니다.

그래프 편집기를 추가해 이제 애니메이션 곡선 편집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애니메이터가 오토데스크(Autodesk)의 마야(Maya), 블렌더(Blender)와 같은 크리에이티브 앱에서 편안하게 작업하도록 지원합니다. 이터레이션 작업이 더욱 단순하고 빠르고 직관적이게 됩니다.

새로운 액션그래프(ActionGraph) 기능은 키보드 단축키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버튼을 통해 복잡한 작업 여러 개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합니다.

Omniverse Create에서 다양한 색상과 텍스처를 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NVIDIA PhysX 5.0 업데이트는 패브릭, 젤리, 풍선 등의 물체에 부드럽고 변형 가능한 질감을 주어 동적이지 않은 장면에도 현실같은 생생함을 불어넣습니다.

MDL 재료와 조명을 큐레이션한 콜렉션인 VMaterials 2.0은 이제 900개 이상의 물리 재료를 갖추게 되어, 셰이더(shader) 작성 없이 한번의 클릭만으로 물리적으로 정확한 실제 재료를 장면에 적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몇 가지 신규 Create 기능도 베타판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 OmniGraph 기반의 AnimGraph는 새로운 그래프 편집기로 캐릭터에 생동감을 불어넣어 심플하고 코드 없이 사실적인 애니메이션을 구현합니다.
  • 새로운 애니메이션 리타게팅(retargeting) 기능은 캐릭터 간에 애니메이션을 매핑하게 해주며 공동 매핑(joint mapping), 참조 포스트 매칭(reference post matching), 미리보기 등의 복잡한 애니메이션 작업을 자동화합니다. AnimGraph와 함께 사용하면 캐릭터 리깅(character rigging)을 자동화하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수많은 시간동안 지루하게 하던 작업을 간단하게 해결합니다.
  • 사용자는 자신이 소유한 애셋(asset)을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하거나, 다른 애셋을 클릭해 애셋의 제품 페이지에서 직접 구입할 수 있습니다. 셔터스톡(Shutterstock)의 터보스퀴드(TurboSquid), 스케치패브(Sketchfab)와 리얼루전(Reallusion)의 액터코어(ActorCore)에서 약 100만 개의 애셋을 Omniverse 애셋 브라우저에서 직접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놀라운 신규 기능들은 3D 작업에 더욱 흥미를 불러올 것입니다

Machinima의 마법

Omniverse Machinima 2022.1 베타는 몰입형 시각화, 협업 디자인, 현실감 넘치는 렌더링을 통해 애니메이션 비디오 게임 스토리텔링을 리믹스, 재작성, 재정의하게 해주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또한 NVIDIA Maxine의 바디 포즈 추정((body pose estimation) 기능이 통합되어 사용자가 모캡 특수복(MoCap suit)을 착용하지 않아도 카메라 한대만으로 동작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거나 캡처할 수 있고, 2D 카메라 캡처에서 3D 모델로 라이브 변환됩니다.

녹화된 동영상은 사용하기 쉬운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통해 애니메이션으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리타게팅 기능은 이런 캡처된 애니메이션을 맞춤형 스켈레톤(skeleton)에 적용하므로 웹캠을 사용해 캐릭터를 쉽게 애니메이션으로 만듭니다. 고가의 화려한 장치가 없어도 웹캠 한 대만 있으면 되죠.

시퀀서 기능(sequencer functionality) 업데이트에는 분할, 루프, 홀드, 스케일링 등의 새로운 도구, 파이프라인을 단순화하는 드래그 앤 드롭 기능, 새로운 오디오 그래프 디스플레이 등 네비게이션이 용이한 신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포함됐습니다.

이제 영상 제작도 영상 프로젝트를 편집하는 작업만큼이나 직관적으로 빠르게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Omniverse Showroom 기술 데모판

Omniverse Showroom 2022.1은 새로운 7개의 장면을 통해 초보 사용자가 플랫폼 내의 놀라운 기능과 기술을 처음 사용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티스트들은 기술 데모(tech demo)를 통해 파괴와 파열 장면을 보여주는 PhysX, 딱딱하고 부드러운 바디(body) 다이내믹스, 흐름, 가연성 유체, 연기와 화재, 폭발 등을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장관을 위한 Omniverse View 기능들

Omniverse View 2022.1는 비기술 프로젝트 검토자가 사실감 넘치는 놀라운 3D 디자인 프로젝트를 몇 가지 놀라운 신규 기능을 사용해 협업하고 상호적으로 검토하도록 지원합니다.

마크업(Markup)은 모양과 낙서 등 아티스트의 뷰포인트에 따라 2D 피드백을 추가해 클라우드에서 3D 피드백을 받게 합니다.

턴테이블(Turntable) 기능은 가상 테이블 상에서 인터랙티브한 장면을 배치해 실제 조명 조건이 장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게 해주어 고급 영화 제작가나 건축가에게 유용하죠.

텔레포트(teleport)와 웨이포인트(Waypoint) 기능을 사용하면 장면내에서 쉽게 이동이 가능하며, Ominiverse 장면에 완전한 인터랙티브 뷰를 미리 설정하여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생태계의 지속적인 확대

신규 베타 Omniverse Connector 및 확장3D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더욱 다양하게 만들고 다용도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현재 이용가능한 언리얼 엔진 5용 Omniverse Connector으로 실시간 동기 워크플로우가 가능합니다.

현재 이용가능한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머티리얼 확장판과 곧 출시될 베타 서브스턴스 3D 페인터 Omniverse Connector로 보다 매끄러운 라이브 동기 텍스처와 재료 작업 구현이 가능해집니다.

이제 USD를 지원하며 OmniDrive와 호환되는 맥슨의 시네마4D로 시각화 전문가의 Omniverse 작업도 한 차원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CAD 임포터를 통해 제품 설계자들은 인기있는 26개의 CAD 포맷을 Omniverse USD 장면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경품과 함께하는 Machinima 마법

#MadeInMachinima 콘테스트에 참여하면, Omniverse Machinima를 사용해 스쿼드, 마운트앤 블레이드 II: 배너로드맥워리어 5의 캐릭터로 구성된 장면과 애셋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전설적인 헤일로 팬무비인 Red vs. Blue를 제작한 스튜디오인 루스터 티스(Rooster Teeth)가 Machinima 로 장대한 단편 영화를 제작했습니다. Machinima로 제작 가능한 창작물을 둘러보세요.

참여자들은 Machinima에 대해 전문지식이 있으면 좋지만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이 콘테스트는 모든 레벨의 크리에이터들에게 열려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활발한 Omniverse 세션을 위해 우수 수상자 3명에게는 선명한 컬러 디스플레이와 초고속 메모리, 스토리지를 갖춘 특수 설계된 강력한 NVIDIA Studio 노트북이 수여됩니다.

Machinima는 게임 아티스트, 제작자, 개발자, 디자이너가 모여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교육하고 영감을 주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합니다. 여기서 선보였던 개발자용 Omniverse는 가상 세계를 구축하는 일을 보다 협력적인 환경으로 만들 것입니다.

NVIDIA는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가상 세계와 인공지능(AI),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개발자 도구를 통해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세션을 준비했습니다. 세션 전체 목록을 확인해보세요.

지금 바로 Omniverse를 사용해보세요. 여기를 클릭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