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디자인을 위한 ‘확장현실’ 트렌드 3가지

by NVIDIA Korea

디지털 혁신이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운영 산업(AECO)에 도래했습니다. 새로운 고급 기술들은 AECO 전문가가 설계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개념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설계 검토는 건물과 인프라 설계에서 중요하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인데요. 전문가는 받은 피드백을 기반으로 설계를 계속 반복하고 모델을 수정해야 하죠. 많은 팀이 여러 지역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작업 환경은 설계 검토를 관리하고 복잡한 프로젝트를 순조롭게 진행하는 데 추가적인 어려움을 수반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 팀들은 NVIDIA RTX, AI, 확장현실(XR)과 같은 3D 설계와 시각화의 최신 기술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건축 설계 워크플로우와 설계 검토의 미래를 형성하는 세 가지 주요 트렌드입니다.

1. AI로 설계, 렌더링 가속화

AI 기반 솔루션은 건축 설계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려 건축가와 시각화 전문가가 렌더링을 가속화하고 창의적인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NVIDIA RTX GPU에서의 AI 기반 렌더링 노이즈 제거를 통해 전문가들은 3D 모델을 반복하고 놀라운 렌더링을 생성하는 동안 사실적인 시각화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의사 결정을 개선하고 설계 검토 주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죠.

NVIDIA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는 설계자가 고해상도 레이 트레이싱 이미지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또 다른 AI 기술입니다. DLSS는 딥 러닝 신경망을 사용하여 프레임률을 높이고 선명한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강력한 가상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여 어디에서나 가장 까다로운 디자인, 시각화 소프트웨어 도구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NVIDIA RTX Virtual Workstation소프트웨어는 NVIDIA RTX 기술을 지원하는 유일한 가상 워크스테이션 솔루션으로, 건축가와 설계자는 어디에서나 AI 노이즈 제거, DLSS와 같은 고급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제공: 콘 페더슨 폭스(Kohn Pedersen Fox).

2. XR로 AECO 워크플로우 개선

증강, 가상, 혼합현실을 포괄하는 XR 기술의 최신 혁신을 통해 AECO 설계자는 물리적 모형을 만들 필요 없이 건물 설계를 사실적인 가상 이미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XR을 통해 다양한 재료를 적용하는 실험을 쉽게 하고, 다양한 조명 조건에서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설계 팀은 NVIDIA CloudXR을 통해 거의 모든 곳에서 XR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Wi-Fi와 5G 네트워크를 통해 HMD(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핸드헬드 디바이스로 고화질 XR 콘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NVIDIA RTX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CloudXR을 사용하면 엣지에서 원활한 픽셀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어, 팀들은 협업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설계 검토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NVIDIA CloudXR은 코드 없는 몰입형 VR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올인원 HMD에 고품질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간단한 설정으로 더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보다 편안한 XR 경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테더링 없이 VR HMD를 사용하는 건축가는 케이블의 제약 없이 건물의 디지털 트윈에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제공: 벤틀리 시스템즈(Bentley Systems).

3.하이브리드 세계에서 원격 3D 협업 가속화

여러 다른 위치에서 작업하는 원격 팀에게는 효율적인 설계 검토는 물론 동시에 프로젝트 공동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실시간 협업, 시뮬레이션 도구의 발전은 건축가와 설계자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NVIDIA Omniverse Enterprise와 같은 솔루션을 통해 설계 팀은 이제 공유 가상 공간에서 동시에 함께 작업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Enterprise는 개념 설계 워크플로우를 개선시키면서 여러 사용자가 프로젝트에서 팀을 구성하고 자산, 라이브러리,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한 곳에서 통합할 수 있는 가상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팀들은 실시간으로 설계 개념을 신속하게 전달하고 반복할 수 있으며, 건물과 인프라 모델의 고화질 렌더링을 동료, 고객과 즉각 공유할 수 있죠.

NVIDIA RTX GPU를 기반으로 하는 Omniverse Enterprise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설득력 있고 사실적인 시각화와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전문가들이 디자인 검토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NVIDIA의 AECO 설계 검토 보고서에서 최신 트렌드와 획기적인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이미지 제공: HNT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