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아티스트의 손길로 포효하는 환상적인 3D 동물들

오토데스크 마야와 아놀드를 활용하고 NVIDIA Studio로 가속화된 창작 프로세스
by NVIDIA Korea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호랑이의 해에 초점을 맞춰 3D 동물 전문 아티스트 마시모 리기(Massimo Righi)를 소개합니다.

영화 산업에서 20년의 경험과 수상 경력이 있는 3D 아티스트 리기는 유수의 크리에이티브 출판물에서 이달의 아티스트 상을 여러 차례 수상했으며 기사로 다뤄졌죠. 그의 고객으로는 오토데스크(Autodesk), 디스커버리 채널(Discovery Channel), 구글(Google), 넷플릭스(Netflix), 세계자연기금(World Wildlife Fund) 등이 있습니다.

리기의 인상적인 3D 동물 컬렉션 샘플.

이탈리아 태생인 리기는 현재 태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동물과 자연을 사랑하며 예술적으로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이는 사실적인 포토리얼리즘과 강한 개성으로 유명한 그의 동물 렌더링 포트폴리오에서 여실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의 해를 기다리며(Waiting for the Year of the Tiger)’의 배경에는 아티스트의 개인적인 이야기가 있습니다.

리기는 “나는 일러스트레이션에서 특정 동물의 상징적인 이미지 또는 적어도 나의 개인적인 생각이 무엇인지 드러내려 노력합니다. 내 어린 시절의 꿈과 실제 경험이 더해진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리기는 창작을 위해 동물 보호 구역을 자주 방문해 관찰하고 참고 자료로 사용할 사진과 비디오를 찍습니다.

창작 프로세서는 오토데스크 마야에서 시작됩니다.

리기의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는 GeForce RTX 3080 GPU로 구동되는 레노버(Lenovo) 노트북의 오토데스크 마야(Autodesk Maya)에서 시작됩니다. 그는 기본 모델을 만들고 UV 언래핑으로 3D 메쉬를 2D 데이터로 변환하여 2D 텍스처가 주변을 감쌀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리기는 ZBrush의 사용자 정의 브러시를 사용하여 호랑이를 더 세밀하게 조각합니다. 사진과 사용자 정의 브러시를 혼합해, 십여 개의GPU 가속 기능 중 하나인 AI 기반 Enhance Details 기술을 사용하여 어도비 포토샵(Adobe Photoshop)에서 주 텍스처를 생성하고 사진의 디테일을 다듬은 후, 마야로 돌아가 3D 모델에 새로운 텍스처를 적용합니다.

10개의 다른 섹션에 스플라인 프리미티브를 배포하여 사실감을 더합니다.

리기는 마야 내에서 XGen 인터랙티브 그룹 에디터로 만든 디테일하고 실제 같은 털을 통해, 매우 사실적인 모습을 구현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리기는 “시작하기 전에 얼마나 많은 털 디스크립션이 필요한지 결정하기 위해서 털의 흐름을 연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호랑이는 몸통, 머리, 볼, 수염 등 10가지 디스크립션으로 만들어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리기의 털 제작 기술은 그의 가상 동물에 놀라운 사실감을 더합니다.

리기는 프리핸드 드로잉 방법을 제공하는 사전 정의된 도형인 스플라인 프리미티브를 사용하여 가이드를 수동으로 배치하고 형성합니다. 리기는 “보통 3~4개의 클럼프 수정자를 만들고 몇 가지 노이즈 컷, 스트레이, 그리고 컬 수정자로 분해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아티스트는 원하는 출력을 얻을 때까지 실시간으로 수정하고 테스트한 다음 수백만 개의 스플라인 프리미티브로 구성된 털을 베이크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GeForce RTX 3080 GPU로 6배 가속화되어 귀중한 시간을 절약해 줍니다.

완벽한 조명

모델이 잘 만들어졌다면 리기는 Blendshapes를 사용하여 장면을 3D로 애니메이션하여 다양한 지오메트리 세트를 보관합니다. 리기에 따르면, 실제 같은 움직임의 본질을 포착하기 위해서는 작은 디테일도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는 “해부학 연구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올바른 모양을 만들고 모든 디테일을 조각하기 위해서는 시간을 들여 연구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이제 장면 조명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여기에서 GPU 가속 뷰포트는 놀랍도록 부드러운 대화형 3D 모델링을 가능하게 하는데 이는 GeForce RTX 3080 GPU 사용의 또 다른 장점입니다. 리기는 자신의 시스템이 따라잡을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조명, 그림자, 애니메이션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호랑이의 해를 기다리며’가 완성됐습니다.

최종 렌더링을 내보낼 준비가 되면, AI 디노이징과 기본 오토데스크 아놀드(Autodesk Arnold) 렌더러로 리기의 GPU 가속 노트북에서 동급 통합 그래픽 장치 대비 최대 6배 더 빠르게 내보낼 수 있는 놀랍도록 사실적인 렌더링을 생성합니다.

그렇게 호랑이의 해가 왔습니다.

리기의 NVIDIA Studio 기반 크리에이티브 존.

ArtStation 과 3D 모델 마켓플레이스에서 리기의 포트폴리오와 작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 the NVIDIA Studio에 영감을 주는 동물과 생물

리기처럼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는 재능 있는 아티스트들이 In the NVIDIA Studio와 함께합니다. 이들은 아티스트와 캐릭터에서 영감을 받은 3D 여정을 공유하고 튜토리얼을 통해 귀중한 팁과 노하우를 전수합니다.

링링 칼리지 오브 아트 앤드 디자인(Ringling College of Art and Design) 교수인 애나 캐롤라이나(Ana Carolina)는 판타지 스타일의 스튜디오 세션인 ‘3D 판타지 해마 생물체 모델링 및 렌더링 방법(How to Model & Render A 3D Fantasy Hippocampus Creature)’에서 그리스 신화와 전설을 배경으로 Zbrush에서 조각하고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Adobe Substance 3D Painter)에서 색상을 적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캐릭터 컨셉 아티스트 타데이 블레이직(Tadej Blažič)은 2부작 Studio Session 튜토리얼에서 블렌더(Blender) 팁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1부 ‘블렌더 튜토리얼: 귀여운 3D 캐릭터 애니메이션 만들기(Blender Tutorial: Create a Cute 3D Character Animation Part 1: Character Concept)’는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다루고, 2부 ‘모델링&헤어(Modeling & Hair)는 리기가 사용한 것과 유사한 털 제작 기술을 보여줍니다.

프리랜서 웨슬리 트랭클(Wesley Trankle)의 6부작 Studio 세션 튜토리얼인 애니메이션 영상 제작 방법(How to Create a 3D Animation Video)’은 3D 여정에 대한 심층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이 튜토리얼은 주인공 모델링캐릭터 리깅환경 생성애니메이션텍스처링&재료&조명, 마무리 작업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인스타그램트위터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하세요.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신청하여 최신 소식을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