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현실처럼 생생한 사이버펑크 단편영화 제작

NVIDIA Studio가 Omniverse Machinima, 리얼루전의 아이클론 커넥터와 블랙매직 디자인의 다빈치 리졸브로 3D 콘텐츠 제작 기능이 향상됐습니다
by NVIDIA Korea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사이버펑크 단편영화(Cyberpunk Short Film) 제작에서 JSFILMZ라는 예명을 지닌 3D 아티스트 재 솔리나(Jae Solina)가 사용한 독특한 3D 창작 작업을 소개합니다. 두 번의 강도 높은 사적인 연락 끝에 미스터리에 쌓여 있던 이 이야기가 공개됩니다.

영화광인 JSFILMZ는 혁신적인 영화 감독 크리스토퍼 놀런(Christopher Nolan), 데이비드 핀처(David Fincher), 조지 루카스(Georce Lucas)로부터 영감을 얻는데요. 매번 흥미진진한 줄거리가 돋보이는 스토리텔링과 테크닉한 기술을 결합하는 그 감독들의 능력에 감탄하곤 했죠.

사이버펑크 단편 영화는 레이 트레이싱 조명, 그림자, 반사 기능과 함께 풍부하고 선명한 색상으로 완성된 사실감 넘치는 영상을 보여줍니다.

놀랍게도 JSFILMZ는 Omniverse Machinima 앱과 리얼루전 아이클론 커넥터(Reallusion iClone Connector)를 사용해 3D 디자인 협업 및 세계 시뮬레이션을 위한 NVIDIA Omniverse 플랫폼으로 영화를 단 하루 만에 제작했습니다. 여기에 NVIDIA RTX A6000  GPU와 GeForce RTX 3070 노트북 GPU 기반 시스템을 번갈아 가며 사용했죠.

#MadeinMachinima콘테스트가 끝납니다. 참여자는 Omniverse를 사용해 Omniverse Machinima로 영화 단편소설을 제작하고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RTX 가속 NVIDIA Studio 노트북을 경품으로 획득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출품작 접수 기한은 6월 27일까지입니다.

Machinima와 함께하는 Omniverse Odyssey

JSFILMZ의 창작 여정은 미래형 사이버펑크 식당을 만들기 위해 배경물들을 연결하고 움직이며, Omniverse Machinima의 장면을 제작하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JSFILMZ의 RTX GPU는 Omniverse의 내장형 RTX 렌더러를 구동해 뷰포트 내에서 빠르고 인터랙티브한 움직임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 현실감 넘치는 디테일을 유지하죠. 거슬리는 잡음 제거는 장면 렌더링을 기다릴 필요 없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캐릭터의 안경 가장자리에서 레이 트레이싱된 빛이 반사되면서 생생한 현실감이 구현됩니다.

NVIDIA MDL 재료 라이브러리에서 애셋을 가져온 JSFILMZ는 모든 표면과 재료 및 질감 기능으로 현실감을 최고조로 구현했습니다.

 

그런 다음 리얼루전의 콘텐츠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인간 캐릭터 모델로 장면을 채웠습니다.

리얼루전 아이클론으로 자동화된 얼굴 애니메이션.

음성 애니메이션은 AccuLips 기능을 통해 리얼루전 아이클론 커넥터에서 만들어졌는데요. 이는 입 모양을 가지고 인간의 언어 행동을 시뮬레이션하여, 자연스럽게 입의 움직임의 전 후에 따르는 특성을 모방합니다. 음성을 제공하는 인물로부터 목소리 파일을 업로드하기만 하면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앉아 있는 동안 애니메이션을 캡처하기 위해, JSFILMZ는 Xsens Awinda 스타터 바디 모션 캡처(body-motion-capture) 슈트를 사용합니다. 그런 다음 Xsens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시각 효과 데이터를 처리, 정리하고 내보내기를 합니다.

 

JSFILMZ는 리얼루전 액터코어 스토어(actor core store)에서 완벽한 애니메이션 시퀀스를 검색, 선택함으로써 각 캐릭터에 대한 고유한 워킹 애니메이션을 통합했습니다. 그리고 아이클론 커넥터로 돌아와 별도의 모션 캡처를 가져와 캐릭터에 적용하고 장면에 따른 애니메이션을 완성했죠.

마지막 3D 단계는 조명을 조정하는 작업이었는데요. Omniverse에서 조명을 켜는 방법에 대한 팁이 궁금하다면, Omniverse 노하우와 조명 기술을 알려주는 JSFILMZ의 라이브 스트리밍 튜토리얼을 확인해보세요.

3D 아티스트 JSFILMZ의 “사이버펑크 단편 영화”

JSFILMZ에 따르면, 빛의 추가 및 조정 작업이 Machinima을 사용하면서 얻게 되는 장점을 보여주는데요. 바로 그 장점이란 뷰포트에서 움직임의 유동성을 향상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모드와 장면을 가장 정확하고 상세하게 만드는 인터랙티브 경로 추적 모드 기능 간에 전환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그런 다음, JSFILMZ는 NVIDIA RTX 또는 GeForce RTX GPU로 구동하는 Omniverse RTX 렌더러를 사용해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해 최종 렌더러를 내보냈습니다.

Omniverse로 연결된 다수의 3D 애플리케이션으로 작업하면서 JSFILMZ는 렌더링, 파일 다운로드, 파일 유형 변환, 재업로드 등의 작업에서 여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죠. 그는 “이 모든 걸 집에서 할 수 있다니 정말 대단합니다” 라고 전했습니다.

사이버펑크 단편 영화를 완성하려면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에서 편집과 색 보정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NVIDIA 하드웨어 인코더로 신속하게 내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JSFILMZ가 배포한 컬러 그레이딩, 비디오 편집, 컬러 스코프(scope) 기능 모두 GPU로 가속화되어 편집을 빠르게 합니다. 그리고 NVIDIA 하드웨어 인코더 및 디코더는 GPU 가속 내보내기 속도를 아주 빠르게 만들죠.

이제 사이버펑크 단편영화를 감상할 준비가 됐습니다!

3D 아티스트들은 JSFILMZ의 NVIDIA Omniverse 튜토리얼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엔 설치 및 설명에서부터 조명, 렌더링, 애니메이션과 같은 애플리케이션 내의 기능에 이르는 기본 정보가 담겨있어, 크리에이터를 위한 Omniverse 플랫폼을 전반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3D 아티스트 겸 유튜브 콘텐츠 크리에이터, 재 솔리나, 일명 JSFILMZ.

JSFILMZ유튜브 채널Udemy 과정에서 NVIDIA Omniverse 및 언리얼 엔진 5(Unreal Engine 5)에 특화된 3D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가르칩니다.

Omniverse 유튜브 채널에서 팁과 요령 등 NVIDIA Omnivers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세요. 더 자세한 정보는 Omniverse 포럼이나 디스코드 서버에 가입해 커뮤니티와 소통해보세요. 최신 정보는 Omniverse 트위터, 인스타그램, 미디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해보세요.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Studio 유튜브 채널의 튜토리얼에 액세스하여 직접 편지함을 통해 업데이트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