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시각 효과 아티스트의 작업 방법

어도비의 애프터 이팩트와 블렌더에서 NVIDIA Studio로 가동되는 GPU 가속 크리에이티브 앱과 기능은 크리에이티브 작업 속도를 극적으로 향상시킵니다
by NVIDIA Korea

시각 효과 아티스트인 서피스드 스튜디오(Surfaced Studio)은 크리에이티브 작업뿐만 아니라 유체 시뮬레이션(Fluid Simulation)파괴 장면 등과 같은 기발한 영화 시퀀스를 공유하기 위해 NVIDIA Studio를 사용합니다.

 

이런 시퀀스는 서피스드 스튜디오가 유튜브 채널에서 시연한 것으로 잘 알려진 기발한 시각 효과를 특징으로 하는데요.

 

“에듀테인먼트”라고 하는 서피스드 스튜디오의 성공적인 튜토리얼 스타일은 누구나 편하게 접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독자가 재미있고 기억에 남게 학습할 수 있도록 중요한 기술과 창의적인 생각을 제공합니다.

서피스드 스튜디오 아티스트는 “전 이 튜토리얼에 저의 어설픈 유머를 사용하면서 제 특이한 성격을 반영했습니다. 전 예술적인 작품을 만드는 시도를 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배우는 걸 좋아하는 사람들 커뮤니티를 만나게 되어 정말 운이 좋았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액체화 현상 표현

유체 시뮬레이션 시퀀스를 만들기 위해 서피스드 스튜디오 아티스트는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s)에서 두 개의 비디오 클립을 결합했습니다. 하나는 유체 물결이 그의 몸을 부딪히는 듯한 장면이고, 다른 하나는 그의 친구 지미가 그에게 달려드는 장면이었죠. 지미는 서피스드 스튜디오가 적용한 마스크 층 때문에 마법처럼 사라지게 됩니다.

블렌더 내에서 비디오를 재생합니다

그런 다음 그는 이 클립을 렌더링하여 블렌더(Blender)로 가져왔습니다. 이는 3D 장면 지오메트리를 유체 시뮬레이션과 일치시키는 참조 역할을 합니다.

맨타플로우(Mantaflow)로 만들어진 유체 시뮬레이션이 서피스드 스튜디오로 결합됩니다.

그 다음 서피스드 스튜디오는 맨타플로우의 유체 기능을 선택하고 매개 변수를 조정해 유체 시뮬레이션을 생성했습니다. 유체 시뮬레이션 기법을 잘 모르는 초보자라면 ‘맨타플로우를 사용하는 블렌더 2.9의 유체 시뮬레이션(FLUID SIMULATIONS in Blender 2.9 with Mantaflow)’ 튜토리얼을 확인해보세요. GeForce RTX 2070 노트북 GPU로 가속된 이 기능은 CPU보다 시뮬레이션 속도를 크게 향상시킵니다.

 

정확하고 현실감 있는 물리적인 충돌 현상을 포착하기 위해 서피스드 스튜디오는 단단한 물체를 세워 유체가 충돌할 물리적 형상을 만들었습니다. 지미 캐릭터는 정확한 충돌 시점에 유체를 방출하는 사용 플로우(Use Flow) 속성으로 표시가 됐습니다.

속도 벡터는 서피스드 스튜디오의 GPU 가속 모션 블러 효과를 해제했습니다.

또한 서피스드 스튜디오는 속도 벡터가 유체 시뮬레이션에 직접 모션 블러 효과를 구현할 수 있게 해 주었고, 부족한 부분에도 사실감을 더했습니다.

블렌더에서 그의 전체적인 3D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는 유체 시뮬레이션, 모션 블러 효과, 애니메이션 및 메시 생성과 같은 RTX 2070 노트북 GPU에 의해 가속화됐습니다. 블렌더의 사이클(Cycles) RTX 가속 옵틱스(OptiX) 레이 트레이싱으로 뷰포트에서 빠른 대화형 모델링과 번개처럼 빠른 최종 렌더러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GPU 덕분에 창작 재투자에 들였어야 했을 수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 했습니다.

3D 애니메이션에 현실감을 입히는 데 필요한 여러 레이어를 살펴보세요.

서피스드 스튜디오는 GPU 가속 곡선 효과 기능을 물에 적용해 취향에 맞게 모양을 만들고 조명하면서 애프터 이펙트의 합성 단계에 도달했습니다.

그 다음은, 보리스 FX 모카 AE(Boris FX Mocha AE) 플러그인을 사용해 지미를 회전경으로 관찰하거나 실사 장면을 프레임별로 추적해 시퀀스를 만들어 캐릭터를 애니메이션화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었지만 GPU 가속 플러그인 덕분에 이 작업은 단 몇 분 만에 완료됐죠.

색상 터치업에는 색상/포화도, 밝기, 색 밸런스 기능이 적용됐는데, 이는 GPU 가속으로 이루어진 것이었죠.

드디어 마지막 단계로, 서피스드 스튜디오는 GPU 가속 NVENC 인코더를 사용해 최종 비디오 파일을 빠르게 내보냈습니다.

서피스드 스튜디오의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블렌더 및 애프터 이펙트로 영상에 3D 유체 시뮬레이션을 추가하기(Add 3D Fluid Simulations to Videos w/ Blender & After Effects)” 튜토리얼을 시청해보세요.

서피스드 스튜디오 아티스트는 “보리스 FX 모카 프로, 컨티늄(Continuum), 사파이어(Sapphire), 비디오 코파일럿 엘리먼트(Video Copilot Element) 3D, 레드 자이언트(Red Giant) 등 제가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여러 타사 플러그인 모두가 GPU 가속으로 큰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작업에 GeForce RTX 2070 노트북 GPU가 많이 쓰였습니다. 유체 시뮬레이션 시퀀스는 이 아티스트 기술의 일부만을 드러냈을 뿐입니다.

실감나는 영상 제작을 위한 추천 튜토리얼

서피스드 스튜디오는 유체 시뮬레이션과 같은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가 따르는 파괴 현상의 짧은 시퀀스를 만들었습니다. 블렌더의 3D 장면들은 실제 물리현상을 적용해 애프터 이펙트 기능으로 합성된 영상 장면들을 보완했습니다.

‘완전 초급자용 블렌더를 사용한 파괴(Destruction in Blender for Absolute Beginners)’는 블렌더로 물체를 부수고, 물체에 사실적인 물리 현상을 추가하고, 조각별로 물리 무게를 계산하고, 전체 장면을 애니메이션화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룹니다.

블렌더 & 애프터 이펙트를 이용한 3D 파괴 이펙트(3D Destruction Effects in Blender & After Effects)’는 애프터 이펙트, 2D 스톡 영상을 3D 요소에 배치하고 최종 컬러 그레이딩 및 카메라 흔들기 기술을 추가 합성할 수 있는 팁과 요령을 제공합니다

최고의 “에듀테인먼트”

이런 도구들은 야심찬 3D 아티스트들이 자신만의 파괴적인 장면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에듀테인먼트” 방식은 즐겁게 볼 수 있기에 많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시각 효과 아티스트, 서피스드 스튜디오는 인텔(Intel), 기가바이트(GIGABYTE), 보리스 FX, FX 홈 (히트필름)과 굳센(Gudsen)과 협업했습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해보세요.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Studio 유튜브 채널의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받은 편지함을 통해 직접 업데이트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