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환상적인 비주얼 제작을 위한 7월 NVIDIA Studio 드라이버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 아티스트 브라이언 라이가 제작한 '오후 커피와 와플'을 즐겨보세요. 카오스 V-레이와 RTX 가속 앱을 통한 개발 과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현재 이용 가능한 7월 NVIDIA Studio 드라이버가 3ds Max용 카오스 V-레이 6(Chaos V-Ray 6)의 최근 릴리즈를 가속화하면서 In the NVIDIA Studio의 창의성이 더욱 빛이 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3D 아티스트인 브라이언 라이(Brian Lai)가 카오스 V-레이 렌더링 소프트웨어의 NVIDIA RTX 가속화를 통해 작품의 컨셉에서부터 완성까지 빠르게 제작한 이미지인 ‘오후 커피와 와플(Afternoon Coffee and Waffle)’ 개발 과정을 소개합니다.

NVIDIA Studio으로 강력해진 카오스 V-레이가 7월을 빛냅니다

시각화 및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기업인 카오스(Chaos)는 이번 달, 올인원 사실적 렌더링 소프트웨어인 3ds Max용 V-레이 6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이를 담은 7월 Studio Driver가 NVIDIA GPU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절차적 클라우드를 추가해 최신 V-레이 6 릴리스로 아름답게 맞춰진 하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크게 업그레이드된 이번 릴리스는 아티스트들에게 새로운 월드 구축 및 워크플로우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3D 물체를 빠르게 배포하고, 세밀한 3D 표면을 생성하며, 아름답게 맞춰진 하늘을 만들 수 있는 절차적 클라우드를 추가할 수 있게 했죠.

RTX 가속 레이 트레이싱과 AI 구동 노이즈 제거기능이 있는 가속 인터랙티브 렌더링으로 이미 고성능 최종 프레임 렌더링의 이점을 누리고 있는 V-레이 GPU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것은 물론 성능도 향상됐습니다.

GPU 라이트 캐시(Light Cache) 계산으로 V-레이 5보다 평균 2배 빠른 일부 V-레이를 확인해보세요.

3D 아티스트라면 V-레이 6을 통해 여러가지 방식으로 빠른 속도의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GPU가 개선된 부분으로는 거의 모두 새로워진 V-레이 6 기능에 대한 지원, 더욱 빨라진 라이트 캐시(Light Cache)와 새로운 디바이스 셀렉터(Device Selector)를 통한 렌더링 장치의 작업 할당 기능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AI 노이즈 제거를 위해 GPU 사용을 지정할 수 있게 만들면서 렌더링 성능이 거의 두 배 향상됐죠.

적응형 돔 라이트(dome-light) 렌더링 기능은 V-레이 5보다 최대 3배 빨라졌습니다.

추가된 신규 기능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 카오스 스캐터(Chaos Scatter)—수백만 개의 3D 물체로 장면을 쉽게 채워서 물체를 손으로 조정하지 않고도 자연 그대로의 풍경과 환경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 절차적 구름 — 부분적으로 흐린 구름에서 전체적으로 덮인 구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구름 형태과 날씨 조건을 시뮬레이션합니다.
  • 개선된 추적 깊이 워크플로우 – 반사 및 굴절에 대한 추적 깊이 오버라이드(override) 설정을 단순화합니다.
  • 음영 개선 – 새로운 에너지 절약형 GGX 셰이더, 거품 및 직물형 V-레이 재료에서 박막 롤아웃(thin film rollout), 향상된 V-레이 먼지 기능 등이 포함됩니다.

이밖에도 살펴볼 만한 기능이 더 많습니다. 7월 28일에 무료로 열리는 3ds Max용 V-레이 6 웨비나에 참여하면 환상적인 비주얼 제작에 이미 도움을 주고 있는 신규 기능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달콤하게 렌더링된 와플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인 브라이언 라이가 ‘오후 커피와 와플’에 대한 제작 과정을 부드럽고 달콤하게 설명합니다.

라이는 GeForce RTX 3090 GPU와 NVIDIA Studio의 강점을 이용한 제작 작업을 아주 만족스럽게 즐겼죠.

3D 아트에 대한 라이의 여정은 어린 시절부터 시작됐는데요. 라이는 그가 말레이시아의 최고 예술 대학인 원 아카데미(The One Academy)에 합격하기 전까지 함께 작업했던 사진작가인 자신의 아버지로부터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젠 주변 환경을 관찰하면서 실제 환경에서 영감을 찾죠.

라이는 “저는 항상 광학과 재료에 빠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전 주변 사물을 바라보고 나서 그것들을 3D 형태로 복제하고 싶습니다. 청중들이 실제 이미지인지 3D 렌더링 이미지인지 헷갈릴 정도로 사물이나 환경을 재현하고 나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이렇게 살펴보면 ‘오후 커피와 와플’이 보통 맛있는 음식 기행을 자랑하는 소셜 미디어 사진만큼의 사실적인 퀄리티를 갖게 된 건 별로 놀랍지 않습니다.

라이가 RTX를 켜기 전의 이미지

라이는 온라인에서 참고할 사진을 찾은 후에 기본적인 3D 모델 블로킹으로 크리에이티브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최종 이미지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물론 해당 카메라에 맞는 좋은 초점 거리와 위치를 찾는 데 도움이 됐죠. 그런 다음, 각각의 3D 모델을 고해상도 모델로 바꾸고 각각을 별도로 텍스처링하면서 완성했습니다. 이렇게 라이는 소품들의 디테일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라이는 GeForce RTX 3090를 통한 제작 경험을 “작업 내내 버터처럼 부드러운 과정”이었다고 밝혔습니다.

RTX 가속 레이 트레이싱은 AI 노이즈 제거 기능이 있는 V-레이 GPU에서 번개처럼 빠르게 처리됩니다. 라이가 주로 V-레이를 선호하는 이유는 “그래픽 카드의 RT와 Tensor Core를 활용할 수 있어서”이며, “저는 정말로 소프트웨어로 제한 받는다는 기분이 들지 않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완성에 대한 기대감이 와플 시럽처럼 걸쭉하고 생생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라이는 오토데스크(Autodesk)의 마야(Maya)에서 시뮬레이션용 GPU를 사용해 최상의 패브릭을 얻었으며, “4K 미리보기의 텍스처링이 매우 만족스러웠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런 다음 라이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페인터(Adobe Substance Painter)에서 일반 지도 접기로 모델을 완성시켰죠.

모든 모델들이 준비되자, 라이는 모든 걸 한 장면으로 모았습니다. 위의 튜토리얼 영상은 그가 오토데스크 마야의 하이퍼쉐이드(Hypershade) 창에서 각 셰이더를 구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무한한 창의성을 보여주는 마지막 단계는 개발자에게 있었습니다. 여기서 라이는 “이 단계에서는 개선을 끝없이 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의 다듬는 작업을 자제해야만 했다고 말했습니다. 결국 자신이 목표했던 사실주의적 수준에 이른 라이는 작품을 완성품이라고 칭하기로 했습니다.

3D 아티스트 겸 CG 전문가인 브라이언 라이.

라이의 인스타그램에서 반전 예술 혹은 네거티브 드로잉의 개척자로 이름을 처음 날린 라이의 작품을 더 많이 찾아보세요.

8월 19일까지 진행되는 #ExtendtheOmniverse 콘테스트에 참가해보세요. 자신만의 NVIDIA Omniverse Extension을 만들어 마법 같은 작품을 만들어 NVIDIA RTX GPU 경품을 얻을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수상자는 9월 GTC에서 발표될 예정입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해보세요.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Studio 유튜브 채널의 튜토리얼에 액세스하여 받은 편지함을 통해 직접 업데이트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