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레이스카를 확장현실로 구현한 NVIDIA CloudXR

포르쉐 데모에서 NVIDIA CloudXR이 오토데스크 VRED,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바르요 XR-3 헤드셋과 함께 어떻게 최신 몰입형 협업 가능 디자인 워크플로우를 제공하는지 보여줍니다
by NVIDIA Korea

GPU 기반의 확장현실 기술 덕분에 제작되거나 프로토타입이 나오기도 전에 독특한 전기 레이스카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5월에 열렸던 오토모티브 이노베이션 포럼(Automotive Innovation Forum)에서 NVIDIA는 오토데스크(Autodesk) VRED와 함께 증강 현실로 사실적인 포르쉐(Porsche) 전기 스포츠카를 선보였으며, 여러 참석자가 동일한 몰입형 환경에서 협업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이 데모는 확장현실(XR)로 통칭되는 AR과 VR로 포르쉐 미션 R(Porsche Mission R)의 실물 크기 디지털 트윈을 제공했습니다. 관객들은 NVIDIA CloudXR바르요(Varjo) XR-3 헤드셋, 레노버(Lenovo)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조명과 그림자가 있는 가상 포르쉐를 관람했죠.

모든 이미지 제공: 오토데스크

관객은 현장에서 실제 자동차와 함께 가상 경주용 자동차를 나란히 볼 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직접적인 비교를 통해 금속의 색상, 타이어 표면, 환경 조명에 이르기까지 AR 모델의 사실적인 특성을 확인했습니다.

오토데스크 VRED 협업 세션을 통해 선보인 이 놀라운 데모는 NVIDIA RTX 기반 가상 워크스테이션에서 실행됐습니다.

데모를 보는 방법은 두 가지였습니다. 먼저 NVIDIA CloudXR은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SR670 서버의 NVIDIA A40 GPU로 구동되는 가상화된 NVIDIA Project Aurora 서버에서 태블릿으로 가상 경험을 스트리밍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P620 워크스테이션에서 구동되는 NVIDIA RTX A6000 GPU에 로컬로 연결된 바르요 헤드셋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강력한 XR 기술

한 번에 최대 5명의 사용자가 세션에 입장했는데요. 두 명의 사용자는 헤드셋을 착용하여 혼합 현실에서 포르쉐 자동차를 보고, 세 명의 사용자는 태블릿에서 AR로 자동차를 볼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들은 세션에서 아바타로 표시됐죠.

포럼 관람객들은 NVIDIA CloudXR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포르쉐 모델을 원격으로 스트리밍했습니다. NVIDIA RTX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된 CloudXR은 NVIDIA RTX Virtual Workstation 소프트웨어를 확장해 사용자가 가상화된 환경에서 완전히 가속화된 몰입형 그래픽을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데모에서는 가상화된 레노버 씽크스테이션 SR670 서버를 사용하여 엣지에서 XR 스트리밍을 위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플랫폼인 NVIDIA의 Project Aurora를 구동했습니다. NVIDIA RTX A40 GPU의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는 Project Aurora 덕분에, 사용자는 프라이빗 5G 네트워크를 통해 포르쉐 모델의 풍부한 실시간 그래픽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Project Aurora를 사용한 서버 기반 스트리밍을 통해 서로 다른 위치의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몰입형 환경에서 데모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시스템 통합 업체인 The Grid Factory의 도움으로 이제 Project Aurora를 모든 기업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NVIDIA CloudXR을 사용한 고급 XR 스트리밍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