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유럽의 상징적인 건축물을 재해석, 재구성하는 3D 아티스트들

세 명의 아티스트가 멋진 구조물을 선보이며 NVIDIA Studio 기반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공유합니다
by NVIDIA Korea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고전풍의 유럽 건축물을 나름의 감각으로 재해석, 재구성한 3인의 매력적인 3D 아티스트를 만나봅니다.

로버트 라자르(Robert Lazăr)와 다비트 헤르다(Dawid Herda), 달리보르 쎄(Dalibor Cee)는 영감의 원천에서부터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의 비법, 전도유망한 다른 아티스트들과 공유하는 인사이트에 이르기까지 고유하고 창조적인 행보를 계속해 왔습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기법과 스타일의 소유자지만 NVIDIA Studio 기반 워크플로우를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죠.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의 GPU 가속화 덕분에 자신의 예술적 기교들을 마음껏, 신속히 발휘할 수 있는데요. NVIDIA RTX GPU로 가속하는 AI 기반 기능들은 반복적이고 지루한 작업을 줄여 프로젝트 자체를 다듬고 완성하는 데 투자할 귀중한 시간을 늘려줍니다.

루마니아의 렌더링

유로새드보이(Eurosadboy)라는 가명으로 활동하는 로버트 라자르는 독학으로 17년간 창작을 계속한 3D 아티스트이자, 늘 새로운 모험이 돋보이는 작품을 선보이는 유명 뮤지션입니다.

자신의 고향 루마니아 부카레스트를 탐험하던 그는 과거의 향수와 미래주의의 결합이 무척이나 인상적인 루마니아건축가협회(Union of Romanian Architects) 건물에 마음을 빼앗겼습니다. 개인적으로 사랑하는 SF 장르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과거와 현재, 미래적 요소들이 혼합된 디지털 아트를 이 상징적인 건물에 더해보기로 했죠.

라자르는 먼저 실제 건물을 조사하며 전반적인 크기를 추산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에게서 영감을 얻기 위한 무드보드(moodboard)를 만들었습니다.

시네마 4D에서 초기 반복작업(iteration)을 진행한 라자르의 우주 승강기.

이를 바탕으로 시네마 4D(Cinema 4D) 소프트웨어에서 모델들을 구축하고, 미래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 창작물에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NVIDIA RTX GPU 가속 뷰포트 덕분에 복잡한 3D 형상들 사이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훌륭히 유지하며 모델링을 진행할 수 있었죠.

JS플레이스먼트 클래식(JSplacement Classic) 무료 소프트웨어로 금속과 돌, 유리의 텍스처를 생성한 뒤, 시네마 4D로 되가져와 자신의 모델에 적용했습니다. 여기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더해 원형 구조물들이 회전하고 하늘로 뻗어나가는 ‘우주 승강기’를 만들었습니다.

원본 영상과 똑같은 조명을 위해 오토이(Otoy) 옥테인(Octane)의 GPU 가속 레이 트레이싱으로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occlusion) 효과를 만들어낸 결과, 극사실적인 조명을 빛의 속도로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에서의 최종 합성. 라자르의 GeForce RTX 3080 Laptop GPU로 가속했습니다

이 단계에서 라자르는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s) 소프트웨어로 장면을 가져온 뒤, 고해상도 비디오 영상 위에 이 디지털 장면을 얹어 아주 사실적인 비주얼을 구현했습니다. “비디오 영상 자체가 4K RAW 형식이었기 때문에 NVIDIA RTX GPU의 기능들이 없었다면 실시간 미리보기가 불가능했을 겁니다. 그랬다면 창작보다 기법상의 문제에 더 많은 시간을 들여야만 했을 겁니다.”

이때 장면과 영상 사이의 색상을 맞추는 문제가 무척 중요했는데요. 애프터 이펙트의 명도와 대비(Brightness & Contrast), 색상 변경과 노출(Change Color and Exposure) 같은 GPU 가속 기능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라자르는 GeForce 3080 Ti GPU와 아수스 프로아트(ASUS ProArt) NVIDIA Studio 노트북으로 3D 예술의 속도와 효율을 높였습니다.

폴란드의 긍지

그래피트(Graffit)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다비트 헤르다는 10년 경력의 아티스트입니다. 고국 폴란드를 히치하이킹으로 일주한 경험에서 많은 영감을 얻고 있죠.

그단스크를 방문한 헤르다는 600년 묵은 해안 기중기를 예술적 감각으로 변신시킬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기중기 부분을 금속과 유리로 된 미래형 건물로 바꾸고, 양옆에 붙어 있는 예스러운 벽돌 구조물에는 유리를 더해 보다 새로운 형태로 재탄생시키는 프로젝트였습니다.

그의 워크플로우는 3D 디자인 협업과 월드 시뮬레이션을 위한 플랫폼으로 RTX GPU 사용자에게 무상 제공되는 NVIDIA Omniverse를 활용합니다. 오픈 소스의 확장형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파일 형식 덕분에 여러 3D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시 작업이 가능하므로, 애플리케이션 사이를 오가며 가져오기와 내보내기를 반복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또한 동료 아티스트들이 고급 하드웨어를 따로 마련하지 않고도 그와 실시간으로 창작물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기능들 각각이 복잡한 디자인 작업의 효율을 크게 높이고 시간은 엄청나게 절약해 창작에 집중할 여유를 만들어줍니다.”

블렌더의 3D 모션 추적.

헤르다는 Omniverse 커넥터로 블렌더에 액세스해 3D 모션 추적을 진행했습니다. 실사 카메라의 움직임과 원근을 합성 소프트웨어에서 시뮬레이션했죠. 기중기의 4K 프로레스(ProRes) 영상을 드론으로 찍고, 가장 마음에 드는 장면들을 선정해 가져오기 했습니다. 카메라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한편, 가져오기 한 장면들의 특정 포인트들을 활용해 원근을 매핑(mapping)했습니다.

블렌더에서 AI 디노이징 기능을 켰을 때와 껐을 때.

그런 다음 완전히 새롭게 구축하고 모델링한 미래적 건물을 덧붙였습니다. 뷰포트의 AI 디노이징 기능과 RTX GPU 가속 레이 트레이싱에 힘입어 즉각적인 피드백과 선명하고 아름다운 디테일을 얻어냈습니다.

기중기의 기초 3D 모델에 사용된 간단한 블록들은 각 요소의 디테일을 살려 모델링한 것입니다. 모델과 상호작용하면서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텍스처를 변경했고, 모델 반복작업들의 렌더링을 기다릴 필요 없이 미래적인 외양을 구현했습니다.

장면에 투입될 형상 각각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입힌 뒤, RTX 가속 OptiX 레이 트레이싱으로 최종 프레임 렌더를 내보내기 했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프로젝트를 애프터 이펙트로 가져와 GPU 가속 기능으로 합성하고 작품을 마무리했죠.

헤르다의 크리에이티브 작업에는 GeForce RTX 3090 GPU를 탑재한 가정용 PC와 GeForce RTX 3080 Laptop GPU를 탑재한 아수스 젠북 프로 듀오(ASUS ZenBook Pro Duo) NVIDIA Studio 노트북이 활용됐습니다. 이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자신만의 극사실적 콘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체코의 기교

달리보르 쎄는 3D에 매료된 유년기의 경험을 20여년의 경력으로 바꾼 인물입니다. 3D 건축 모델 작업으로 입문한 뒤 고향인 프라하로 돌아와 유체 시뮬레이션과 연기, 폭발 등 영화의 특수 효과들을 담당하고 있죠.

그는 또한 프라하의 올드 타운 광장에 있는 오를로이 건물의 천문시계처럼 오래된 구조물에 새로운 해석과 감각을 더하는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도 즐깁니다.

시계의 원형 구성물에 매력을 느낀 그는 체코의 SF 소설에서 영감을 받은 스타일로 이를 재해석하고자 렌즈 이펙트(lens effect)를 생성하는 한편, 반짝이는 금색 요소와 크리스털 형상을 활용했습니다.

달리보르는 복수의 시계문자판 레이어에 다양한 텍스처를 적용합니다.

일단 블렌더의 모션 추적 기능으로 주요 애니메이션에 들어갈 3D 빌딩 블록들에 맞춰 자신의 비디오 영상을 조정했습니다. 뒤이어 JS플레이스먼트 툴로 생성한 텍스처를 추가했죠. 색상과 머티리얼, 마스크를 바꿔가며 각 요소의 광택이나 거칠기, 발광과 반사성을 수정했습니다.

곡선부 연결 오브젝트들은 블렌더에서 키프레임을 가지고 있는애니메이션을 캡처했습니다.

다음으로 이 모델들을 곡선부에 더하고 전진, 후진, 회전 애니메이션을 입혔습니다. 광학 줌 렌즈와 유사하게 만들어 움직임에 깊이를 더했죠. 뷰포트에서 블렌더 사이클스(Blender Cycles) RTX 가속 OptiX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해 관련 작업의 속도를 극적으로 개선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작업은 긴 시간과 많은 메모리를 요하지만, 달리보르는 자신이 가진 GeForce RTX 3090 Ti GPU 두 개 덕분에 초대형 프로젝트도 렌더링에 시간을 지체하지 않고 완성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블렌더 사이클스 엔진과 RTX 가속 OptiX 레이 트레이싱, AI 디노이징을 조합하면 전체 프로젝트의 렌더링을 단 20분만에 끝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가 실험한 바에 따르면 이는 CPU만을 사용했을 때보다 20배 가까이 빠른 속도입니다.

이렇게 시간을 절약한 덕분에 달리보르는 작품에 들어갈 수백 가지 요소들의 구축과 애니메이션화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색상과 효과를 조합해 생명을 불어넣은 모델은 그가 애초에 그렸던 모습 그 자체였습니다.

NVIDIA Studio 시스템은 차세대 3D 콘텐츠 크리에이터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작업의 한계를 넓힘으로써 영감이 넘치고, 생각을 자극하며, 정서적으로 강렬한 예술세계를 가능케 합니다.

스튜디오 성공 신화

라자르헤르다, 달리보르의 워크플로우를 보다 자세히 들여다보려면 작품의 구상에서 완성까지의 과정을 심도 있게 다룬 영상을 시청하세요.

3D 아티스트로 활동 중인 라자르와 헤르다, 달리보르.

라자르헤르다의 인스타그램 채널과 달리보르의 아트스테이션을 방문하세요.

#CreatorsJourney 챌린지에 함께하세요

NVIDIA Studio 팀은 관련 커뮤니티가 나름의 성장을 자랑할 수 있는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CreatorsJourney 챌린지에 참여하고 NVIDIA Studio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 소개될 기회를 잡으세요.

참여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티스트로서 여러분의 성장을 보여줄 수 있도록 과거와 최근의 작품을 나란히 게시하세요. 인스타그램트위터, 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 태그하고 #CreatorsJourney 태그를 사용해 참여하세요.

오늘도 배움은 계속됩니다. Studio YouTube 채널에서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해 창의력을 자극하는 업데이트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