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NVIDIA 기술로 완성되는 스트리밍 환경

OBS 스튜디오, NVIDIA Broadcast 기능이 포함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28.0 릴리스와 WATCHHOLLIE가 NVIDIA GeForce RTX GPU로 구동되는 스트리밍 비결을 공유합니다
by NVIDIA Korea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OBS(Open Broadcaster Software) 스튜디오의 10주년과 28.0 소프트웨어 릴리스를 기념합니다. 또한 인기 스트리머 와치홀리(WATCHHOLLIE)가 라이브 스트리밍을 개선하기 위해 단일 PC 설정에서 OBS와 GeForce RTX 3080 GPU를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OBS 릴리스는 AI 기반 NVIDIA Broadcast 가상 배경과 룸 에코 제거 효과의 네이티브 통합을 포함한 새로운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제공하며, 고효율 비디오 코딩(HEVC 또는 H.265), 하이 다이나믹 레인지(HDR)를 지원합니다.

NVIDIA는 또한 구글과의 협업을 통해 NVIDIA Encoder(NVENC)를 사용하여 유튜브에서 HEVC와 HDR 콘텐츠를 라이브 스트리밍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NVENC은 게임에서 리소스를 빼지 않고 비디오 인코딩을 처리하는 GeForce RTX GPU의 전용 하드웨어입니다.

OBS 업데이트

OBS 28.0 출시는 GeForce RTX 스트리머에 특화된 두 가지 NVIDIA Broadcast 기능을 포함한 여러 업데이트와 개선 사항을 포함합니다.

AI 기반 가상 배경을 통해 스트리머는 물리적 그린 스크린 없이도 배경을 제거하거나 교체할 수 있습니다. 룸 에코 제거는 스트리밍 세션 동안 원치 않는 에코를 제거합니다. 이 기능은 데스크톱 마이크를 사용하거나 약간의 에코가 있는 방에 있을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 제거와 함께 두 가지 효과 모두 OBS 내에서 필터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유연성 있게 소스별로 효과를 적용할 수 있죠.

OBS 28.0의 HEVC 지원은 비디오 압축을 15% 향상시킵니다. 하드웨어 기반 HEVC 인코더에 특화된 구현을 통해 사용자는 콘텐츠를 녹화하고 유튜브와 같이 지원되는 플랫폼에서 더 나은 품질로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200개 이상의 1080p 비디오 시퀀스에서의 평균 인코더 품질.

또한 이번 업데이트는 HDR로 녹화와 스트리밍할 수 있게 하여 디스플레이에서 더 넓은 범위의 밝고 어두운 색상을 제공하여 생동감을 더하고 시각적 품질을 대폭 개선합니다.

게이머는 이제 마블(Marvel)의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Guardians of the Galaxy)’와 같은 타이틀에서 생생한 HDR 색상으로 라이브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10비트 또는 12비트 HDR 콘텐츠가 8비트로 기록되면 색이 바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HDR을 꺼야 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는 HDR을 켜고 SDR 또는 풀 HDR로 캡처하거나 스트리밍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HDR 디스플레이가 대중화되고 가상 HDR 모드에서 많은 게임을 디스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윈도우 11(Windows 11)의 새로운 자동 HDR 툴을 사용하면, 더 많은 사용자가 이 OBS 업데이트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에서 HDR을 키고 뛰어난 시각적 충실도로 게임과 스트리밍을 동시에 즐기세요.

유튜브 라이브(YouTube Live)는 HEVC와 HDR 스트리밍을 처음으로 지원한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플랫폼에서 스트리머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시청자에게 고품질 스트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빠르고 쉽습니다. NVENC OBS 가이드의 ‘HEVC와 HDR로 녹화 및 스트리밍’ 섹션을 참고하세요.

WATCHHOLLIE와 함께 라이브 스트리밍하세요

WATCHHOLLIE는 처음 채널을 시작했을 때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 제작 방법을 배워야 했는데요. 이제는 차세대 스트리머를 가르치고 NVIDIA Broadcast 기술이 어떻게 그녀의 워크플로우를 돕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비디오 에디터 교육을 받은 WATCHHOLLIE는 유튜브 채널을 시도한 후 게이밍을 다시 시작하는 방법으로 트위치(Twitch)를 발견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에 홀리는 스트리밍을 친구들과 연락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녀는 “저는 22평짜리 아파트에 갇혀 있었고 친구들과 어울리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매일 스트리밍을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스트림은 정신 건강에 대한 인식과 포용성을 높이고 자신과 같은 LGBTQ+ 커뮤니티 구성원에게 안전한 장소를 제공합니다.

홀리의 첫 번째 스트림은 외부 캡처 카드가 있는 맥(Mac)에서 OBS를 사용하여 콘솔 게임 플레이를 공유하는 단순한 방식이었습니다.

그녀는 “누군가 왔으면 하고 바랬는데, 사람들이 많이 오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비디오 에디팅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계속 스트리밍을 했고, 친구들에게 자신의 스트림을 시청하고 조언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매일 스트리밍을 하기 위해 홀리는 처음에는 GeForce RTX 2070 GPU를 사용하고 나중에는 GeForce RTX 3080 GPU로 업그레이드하여 첫 번째 PC를 제작했습니다. GeForce GPU는 WATCHOLLIE와 같은 단일 PC 설정에서도 최대 성능으로 게임과 스트리밍을 원활하게 해주는 개별 인코더 NVENC를 포함합니다. NVENC의 고급 GPU 인코딩은 녹화된 비디오의 비디오 품질을 높여줍니다.

스트리머WATCHHOLLIE.

곧 홀리의 채널이 제휴(Affiliate) 파트너 자격을 갖추게 되자 수익 창출 기회가 생겼습니다. 그녀는 프리랜서 에디팅 일을 줄였고 정규직 제안도 거절했습니다. WATCHHOLLIE는 “엄마에게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물었더니 엄마가 ‘지금이 기회니 잡아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파트너 자격을 획득한 후 그녀는 채널에 전념했습니다. 그녀는 “지금 매우 행복하고 스트리밍하는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WATCHHOLLIE는 이제 새로운 스트리머들이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관심을 돌렸습니다. 그녀는 크리에이터 지망생들에게 사업 개발, 브랜드 파트너십 개발, 스트리밍 설정 개선 방법을 가르치는 다양성 중심 팀 WatchUs를 설립했죠.

그녀는 “내가 갖지 못했거나 물어보기가 너무 두려웠던 경험을 통해 WatchUs는 사람들을 돕고 지도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200명 이상의 지원자 중에서 20명 이상의 스트리머가 팀원으로 선택됐습니다. 이들은 스트리밍의 모든 측면에 대해 다양한 코치들로부터 멘토링을 받습니다. 이 팀은 WATCHHOLLIE의 말대로 “자아가 아닌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곧 지원자를 다시 받을 계획입니다.

성공적인 스트리머가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물었을 때 홀리는 주저하지 않고 답했습니다. “정해 놓은 일정에 충실하고 좋아하는 게임을 즐기세요. 사람들이 당신에게 재미있게 해달라고 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먼저 엔터테인먼트가 되십시오. 그러면 사람들이 당신과 얘기하고 싶어할 겁니다.”

WATCHHOLLIE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팔로우하고 구독하세요.

NVIDIA Studio에 들어오세요

WATCHHOLLIE가 자신의 크리에이티브 여정에서 성장한 것처럼, NVIDIA Studio 팀은 모든 아티스트가 개인적으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크리에이터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CreatorJourneyChallenge 를 통해 공유한 이전 작업과 새 작업을 보면 정말 놀랍습니다. 지금까지 멋진 작품들이 많이 공유됐습니다.

이러한 재미를 느끼려면 예전 작품과 최근 작품을 공유하여 여러분이 아티스트로서 얼마나 성장했는지 보여주세요. 인스타그램트위터, 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 태그를 지정하고 #CreatorsJourneyChallenge 태그를 사용해 NVIDIA Studio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여러분의 실력을 뽐내세요.

Studio 유튜브 채널의 튜토리얼을 확인하고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이메일로 직접 업데이트를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