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윈이 산업을 혁신하는 방법, NVIDIA Omniverse가 이끈다

2027년까지 5G 가 두 배로 구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NVIDIA Omniverse을 기반으로 하는 HEAVY.Al의 프레임워크는 무선 지역 배치를 최적화함으로써 네트워크 운영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고 고객 경험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by NVIDIA Korea

통신사들은 6년 전부터 5G 네트워크의 장점을 선전하기 시작했지만, 현재 초고속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기 위한 경쟁은 거북이와 토끼 간의 경쟁과 비슷합니다. 일부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자들이 고비용의 복잡한 네트워크 요건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인데요.

고급 데이터 분석 기업인 HEAVE.AI가 통신사에게 더욱 안정적인 발판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공개했습니다. 그 초기 제품인 HeavyRF는 디지털 트윈을 만들기 위한 NVIDIA Omniverse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네트워크 계획 및 운영 툴을 제공합니다.

HEAVY.AI의 CEO 존 콘도(Jon Kondo)는 “향후 1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5G 네트워크 구축에 수조 달러의 비용이 들어갈 것입니다. 그러니 저희 통신망 고객들이 그 중에서 제대로 사용되지 않는 돈은 얼마나 될지 걱정하는 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HEAVY 고급 분석과 NVIDIA Omniverse 기반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사용하면 시간과 비용이 크게 절약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HEAVY.AI의 발표 내용에 따르면, 차터 커뮤니케이션스(Charter Communications)는 미국 41개 주에서 3,200만 명의 고객을 모은 스펙트럼(Spectrum) 통신 네트워크를 위한 모델링과 계획 작업에 이 툴을 통합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협업을 통해 기존 분석 작업을 기반으로 5G 네트워크 계획을 구축하게 됨으로써 HEAVY와 차터 커뮤니케이션 간의 양사 관계가 더욱 강화됩니다.

차터 커뮤니케이션의 분석 및 자동화 수석 디텍터인 자레드 리터(Jared Ritter)는 “전에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HEAVE.AI의 새로운 디지털 트윈 기능은 확장되는 5G 네트워크를 탐색하고 미세 조정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디지털 트윈 접근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통신사 사업자는 마이크로 셀(micro cell) 타워를 인구 밀집 지역에 물리적으로 배치해 무선 송신기, 환경, 이동 중인 사람과 장치 간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거나, 산림 밀집도나 고층 건물 간섭효과와 같은 주요 요인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데 비효율적인 툴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5G의 배포 초기 시절에는 높은 주파수 대역 때문에 LTE(Long Term Evolution)라고 불리는 이전 세대가 제공하는 동일한 수준의 커버리지를 유지하려면 300%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했는데요. 통신 시장조사 전문기관 애널리시스 메이슨(Analysys Mason)에 따르면, 그와 같은 방식으로 5G를 배포할 경우, 5G 지역은 LTE 지역보다 300% 더 많은 전력을 소비하며 LTE 지역 대비 4배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이런 놀라운 수치는 통신 업계가 효율성을 추구하도록 이끕니다. GPU 가속 분석과 실시간 지구물리학적 매핑을 활용해, Heavy.Al의 디지털 트윈 솔루션은 통신사가 HeavyRF 모듈로 구동되는 무선 주파수(RF) 전파 시나리오를 몇 초 만에 테스트할 수 있게 하죠. 그렇게 되면 기지국과 마이크로셀을 처음 설치할 때 보다 더 정확하게 배치하고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이 크게 절약됩니다.

HeavyRF 모듈은 이동성 및 파슬(parcel) 데이터와 같은 주요 비즈니스 정보, 고객 경험 데이터를 RF 계획 워크플로우 내에서 긴밀하게 통합해 새로운 네트워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계획, 구축, 운영하려는 통신사의 목표을 지원합니다.

RF 동기식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면 차터 커뮤니케이션의 계획자가 용량과 커버리지를 최적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배치 패턴의 변화가 가구 단계에서 고객 획득과 유지에 미치는 영향을 상호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F 디지털 트윈의 목표는 머신 러닝과 빅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사용해 기존의 실제 상황을 꾸준히 보여주는 것이죠.

디지털 트윈은 비주얼 시뮬레이션을 위해 현대식 GPU의 병렬 컴퓨팅 기능을 사용하며, NVIDIA Omniverse의 RTX 렌더러가 구동하는 실시간 RTX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해 RF 신호의 물리적인 시뮬레이션을 생성하게 됩니다.

통신사들은 단순히 전통적인 네트워크에 투자하는 게 아닙니다. AI 애플리케이션과 AI서비스가 확대되는 가운데, 5G가 가능한 기기, 자율주행 자동차, 가전제품, 로봇, 도시 인프라 등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노력하는 것이죠.

온디맨드로 GTC 키노트를 시청해보세요. NVIDIA 최신 발표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