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집중식 자동차 컴퓨팅의 ‘슈퍼 히어로’ NVIDIA DRIVE Thor 공개

2,000테라플롭스의 성능을 자랑하는 DRIVE Thor가 차세대 GPU와 트랜스포머 엔진을 통합해 안전하고 성공적인 자율주행 자동차의 AI 워크로드를 지원하며, 이 플랫폼의 최초 고객이 될 지커의 차량 생산이 2025년 초에 개시됩니다
by NVIDIA Korea

NVIDIA DRIVE Thor가 공개됐습니다. DRIVE Thor는 안전하고 성공적인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NVIDIA의 차세대 중앙 집중식 컴퓨터입니다.

최대 2,000테라플롭스(teraflops)의 성능을 자랑하는 DRIVE Thor는 자동/보조 주행과 주차, 운전자/승객 모니터링, 디지털 계기판,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등의 지능형 기능을 단일 아키텍처로 통합해 효율 개선과 전체 시스템 비용의 절감을 달성합니다.

이 차세대 슈퍼칩은 NVIDIA Hopper Multi-Instance GPU와 NVIDIA Grace CPU, NVIDIA Ada Lovelace GPU 아키텍처에서 처음 선보였던 최첨단 AI 기능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픽과 컴퓨팅에 MIG(다중 인스턴스 GPU)를 지원해, IVI와 고급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도메인 격리가 가능하므로 시간이 생명인 동시적 프로세스들을 중단 없이 실행할 수 있죠. 2025년에 출시될 자동차 모델들을 겨냥한 DRIVE Thor는 더욱 개선된 성능과 진일보한 기능을 시장에 제공해 생산 로드맵을 가속할 전망입니다.

NVIDIA 설립자 겸 CEO젠슨 황(Jensen Huang)은 “가속 컴퓨팅과 AI는 빛의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초고속 성능을 겸비한 DRIVE Thor는 중앙 집중식 컴퓨팅의 슈퍼 히어로입니다.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안전하고 성공적인 차량용 소프트웨어 정의 슈퍼컴퓨터를 제공합니다.”

이 새로운 슈퍼컴퓨팅 아키텍처의 운송업계 도입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중국 지리(Geely) 산하의 자동차 제조사인 지커(ZEEKR)가 차세대 지능형 전기차의 중앙 집중식 컴퓨터에 DRIVE Thor를 통합할 예정입니다. 2025년 초에 최초 모델이 생산됩니다.

안 콩후이(An Conghui) 지커 CEO는 “사용자들은 최신 테크놀로지와 안전 기능 등 고급스러운 경험을 요구합니다. NVIDIA DRIVE Thor와 함께 우리는 최첨단 테크놀로지 제공이라는 기업 목표를 실현하며 고객 요구에 부응하고, 미래 혁신에 앞장설 것입니다”고 설명합니다.

DRIVE Thor는 다중 도메인 컴퓨팅을 지원합니다. 즉, 자동 주행과 차내 인포테인먼트 기능의 분할이 가능하죠. 개별 기능들의 경우, 차량 전체에 분산돼 있는 수십 개의 전자 제어 장치로 실행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DRIVE Thor는 여러 기능을 단일 시스템온칩(SoC)에 효율적으로 통합해 자동차 제조사들의 공급 부담을 완화하고 차량 디자인 개발을 간소화합니다. 그 결과 비용과 중량, 케이블 수를 현저히 줄일 수 있게 되죠.

DRIVE Thor는 NVIDIA GPU 내 Tensor Core의 새 구성 요소인 추론용 트랜스포머 엔진을 통합한 최초의 자율주행 자동차 플랫폼입니다. 이 엔진을 통해 트랜스포머 심층 신경망의 추론 성능을 9배까지 가속하는데요. 이는 무인 주행과 관련한 방대하고 복잡한 AI 워크로드 지원에 무척 중대한 혁신입니다.

DRIVE Thor의 또다른 장점은 8비트 부동소수점(FP8) 정밀도입니다. 개발 단계에서는 일반적으로 32비트 부동소수점 데이터를 8비트 정수 형식으로 옮길 때 신경망 정확도의 손실을 경험합니다. DRIVE Thor는 2,000테라플롭스의 FP8 정밀도를 제공해 정확도의 손실 없이 8비트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 새로운 슈퍼칩은 다중의 운영 체제 실행에 최신 NVLink-C2C 칩 인터커넥트 테크놀로지를 사용합니다. NVLink-C2C의 이점은 최소한의 오버헤드로 링크 전반에 작업을 공유, 예약, 분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의 구축에 필요한 컴퓨팅 헤드룸과 유연성을 제공해 안전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보장합니다.

가이드하우드 인사이트(Guidehouse Insights)의 샘 아부엘사미드(Sam Abuelsamid) 수석 리서치 분석관은 “중앙 집중식 전자 아키텍처를 갖춘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으로 전환이 가속되면서 보다 강력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컴퓨팅 플랫폼의 필요성이 늘고 있습니다. NVIDIA DRIVE Thor의 가상화와 고속 데이터 전송, 방대한 프로세싱 성능은 차량을 더욱 안전하게 만들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며, 새로운 수익 흐름을 창출합니다”고 평가합니다.

DRIVE Thor는 최고 수준의 기능 안전을 보장하도록 설계되며, 풀 스택의 안전을 위해 15,000년 이상의 엔지니어링 시간이 투자됐습니다. NVIDIA는 데이터센터에서 개별 제품군에 이르는 전체 시스템에 통합적인 안전 대책을 적용하는 유일한 기업입니다. 설계와 생산, 차량 운행 등 개발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 안전 항목이 포함돼 있습니다.

DRIVE Thor SoC와 AGX 보드는 ISO 26262 기준을 준수하도록 개발됐습니다. 소프트웨어 스택은 ISO 26262와 ASPICE 규정을 준수합니다. Thor SoC와 소프트웨어는 ISO 21434에 따라 설계, 제작되며 이에 따라 UNECE 규정 R155 등의 안전 기준 관련 법규 준수를 지원합니다.

DRIVE Thor는 NVIDIA DRIVE Atlan을 대체하며, 현재 생산 단계에 있고 254TOPS의 성능을 제공하는 DRIVE Orin의 후속 제품이 될 예정입니다.

업계의 폭넓은 DRIVE Thor 지원

DRIVE Thor에 열광하는 운송업계 리더들의 이야기를 확인하세요.

DRIVE Orin의 기존 고객은 확장형 아키텍처를 활용해 현재 개발 중인 내용을 DRIVE Thor로 간편히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후의 생산 로드맵 설계 시에도 여러 세대 제품의 소프트웨어에 투자한 결실을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NVIDIA GTC 키노트 영상을 시청하세요. 젠슨 황 CEO가 NVIDIA DRIVE Thor를 비롯해 IVI, 매핑, 시뮬레이션 등 자동차 제조 부문의 혁신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