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대 규모의 NVIDIA Omniverse 릴리스, GTC에서 공개!

by NVIDIA Korea

전세계의 개발자와 크리에이터, 기업들은 NVIDIA Omniverse로 가상 세계를 구축하고 메타버스의 경계를 넓힙니다. 가상 세계의 확장형 공통 언어인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에 기반한 Omniverse는 스케일링이 가능한 컴퓨팅 플랫폼입니다. 글로벌 산업 전반의 개발자들이 3D 인터넷을 구축하고자 활용하는 풀 디자인 충실도(full-design-fidelity)의 3D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우를 지원하죠.

GTC 키노트에서 NVIDIA는 사상 최대 규모의 Omniverse 릴리스를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Omniverse Cloud 매니지드 서비스(managed service)와 컨테이너 배포, 새로운 개발자 툴킷, 개발자들을 위한 개방형 퍼블리싱 포털(publishing portal) 등의 신기능이 대거 포함됐는데요.

이 같은 최신 릴리스와 기능들을 활용하면 3D 툴과 플랫폼을 그 어느 때보다 손쉽게 구축, 확장하는 한편 Omniverse 생태계와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의 구축과 운영을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

NVIDIA 최초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제품인 Omniverse Cloud는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엣지 디바이스의 Omniverse 애플리케이션들을 연결하는 서비스형 인프라(IaaS)입니다. Omniverse App Streaming 기능을 통해 디바이스 일체에서 창작과 협업을 진행하고, 서로에게 공유된 가상 세계에 Omniverse Nucleus Cloud로 액세스해 편집하며, Omniverse Farm을 활용해 3D 워크로드를 클라우드에 확장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Cloud는 행성 규모(planetary- scale)의 Omniverse Cloud Computer에서 구동됩니다. 풍부한 그래픽의 가상 세계 시뮬레이션은 NVIDIA OVX, 고급 AI 워크로드는 NVIDIA HGX에 기반하며 NVIDIA Graphics Delivery Network를 활용해 인터랙티브 3D 경험을 엣지 디바이스에 저지연으로 전송합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검증과 인증을 위한 DRIVE Sim, 로봇의 훈련과 검증을 위한 Isaac Sim 등 산업용 워크플로우 애플리케이션은 배포의 단순화를 위해 컨테이너로 패키징돼 있습니다. 산업용 합성 데이터의 경우, 클라우드의 Omniverse Replicator가 인식 네트워크에 사용될 3D 합성 데이터 생성을 지원합니다.

Omniverse를 클라우드에서 경험할 준비가 되셨나요? 클라우드 컨테이너에 액세스해 배포하거나, 매니지드 서비스의 얼리 액세스를 신청하세요.

Omniverse Kit가 선사하는 최고의 개발 경험

Omniverse Kit는 네이티브 Omniverse 애플리케이션과 마이크로서비스 구축을 위한 강력한 툴킷입니다. 새로운 Omniverse 커넥티드 툴과 마이크로서비스의 첫 토대로 설계됐죠.

Omniverse용 애플리케이션과 확장 기능, 커넥터의 구축에 필요한 모든 빌딩 블록을 Omniverse Kit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모듈화 덕분에 툴들을 개발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Omniverse Kit 팀은 신규 툴의 지속적 추가를 통해 툴킷의 기능을 강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합니다.

주요 업데이트

  • 뷰포트 0(Viewport 2.0)이 기본 제공됩니다. 이와 더불어 omni.ui.scene이 크게 개선되고 새로운 Viewport Menu의 GA(general availability) 버전이 출시되면서 뷰포트를 활용한 워크플로우 창조와 툴 메뉴 구축이 가능해졌습니다.
  • Kit Core가 C++ 기반 서드파티 확장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더욱 간편한 스크립팅과 단축키를 위한 Kit Actions, 로드 작업의 전체 타임라인을 보여주는 Kit Activity Monitor 등의 신기능을 다수 추가했습니다. 이에 힘입어 여러분은 자신만의 C++ 라이브러리를 Kit로 손쉽게 가져오기 해 성능을 좌우할 코드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 Kit Runtime이 RTX의 뛰어난 성능과 품질을 반영할 수 있게 해줍니다. Action Graph는 UI 생성용 노드 등 보드 전반의 UI/UX 개선 사항을 제공합니다.
  • 다큐멘테이션과 관련한 각종 개선에 힘입어 구축 작업을 신속히 시작할 수 있습니다. omni.ui와 신(Scene), 뷰포트의 신규 샘플들을 비롯해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작성되는 다큐멘테이션 등이 제공됩니다.
그림 1. Omniverse Kit의 뷰포트 2.0과 새로운 메뉴 표시기

Omniverse Exchange의 퍼블리싱 포털

Omniverse Exchange의 셀프 퍼블리싱 환경이 출시되면 개발자들은 자신이 직접 만든 커넥터와 확장 기능, 에셋 라이브러리를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소개할 강력한 수단을 갖게 됩니다. 이 퍼블리싱 포털은 파트너사와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자체 애플리케이션과 커넥터, 확장 기능을 Exchange에 게시하기 위한 워크플로우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Omniverse의 사용자들은 Omniverse Exchange를 통해 산업용과 목적 기반의 서드파티 솔루션에 손쉽게 액세스하고 자체 워크플로우를 가속,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모든 컨텐츠는 게시되기 전에 보안 검사와 품질 확인을 거칩니다.

NVIDIA Omniverse Exchange Publishing Portal의 얼리 액세스 프로그램에 신청하면 확장 기능이나 커넥터를 업로드하는 최초의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개발자용 툴들은 커뮤니티 구성원 사이에서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USD로 확장

USD는 메타버스계의 HTML이 되기에 가장 적합한 후보일 것입니다. 3D 월드 내의 작성과 구성, 시뮬레이션과 협업을 위한 개방/확장형 생태계인 USD는 이제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죠.

NVIDIA는 메타버스의 요구에 부응하고 가상 세계의 표준 언어로 거듭나려는 USD의 진화를 앞당깁니다. 이를 위해 교육, 특정 산업의 활용 사례별 맞춤형 스키마 구축, 전체 사용자 대상의 무료 USD 에셋과 리소스 제공 등을 아우르는 모든 분야에서 USD 생태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NVIDIA의 USD 관련 주요 업데이트

  • Asset Revolver(Ar) 2.0 지원: USD 빌드의 종류를 불문하고 Omniverse Connector 상호 운용 가능
  • 일반 워크플로우용 다큐멘테이션과 함께 새롭게 개선된 USD 코드 조각(code snippet) 제공
  • 오픈 소스 USD 스키마 예제와 튜토리얼 등이 포함된 Omniverse Kit용 USD C++ 확장 예제(출시 예정)
  • 전세계 문자 코드 체계로 인코딩된 콘텐츠의 완벽 호환을 위한 UTF-8 식별자 지원(출시 예정)
  • 오픈 소스의 텍스트 렌더 델리게이트(delegate): 인간이 읽을 수 있는 디버깅을 비롯해 신(scene) 델리게이트 구현의 유닛과 A/B 검증 효율성 강화(출시 예정)

NVIDIA는 업계 최고의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Omniverse 커넥터들을 개발해왔습니다. GTC 2022에서는 오토데스크 알리아스(Autodesk Alias) 지멘스(Siemens) JT데이터 형식, 개방형 공간정보 컨소시엄(OGC)의 웹 맵 서비스와 API용 커넥터들이 공개된 바 있고, 현재는 베타 버전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유니티(Unity), 심스케일(SimScale)지멘스 액셀러레이터(Siemens Xcelerator) 포트폴리오 일부를 위한 커넥터를 현재 개발 중입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Omniverse Extensions가 Omniverse Apps의 기능성을 확장합니다. 여기에는 베이징 딥사이언스 테크놀로지(Beijing Deepscience Technology Ltd)와 인3D(in3D), 스마트카우(SmartCow)모션버스(Motionverse)가 포함되는데요. 프리뷰3D(Prevu3D)무브.AI(Move.AI)도 곧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시뮬레이션 워크플로우용 SimReady 에셋

NVIDIA는 새로운 범주의 3D 에셋인 SimReady도 함께 공개했습니다. 디지털 트윈과 AI 훈련 워크로드에 사용될 3D 에셋에는 특수한 USD 기반 속성이 필요합니다. NVIDIA는 수천 개의 SimReady 에셋과 더불어 이들을 구축하기 위한 설명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SimReady 에셋은 조종봇과 자율주행 자동차 훈련 등의 특수 시뮬레이션 워크로드에 적합하게 만들어집니다.

SimReady가 제공하는 3D 아트 에셋은 놀랍고도 완벽한 충실도의 비주얼 그 이상입니다. Omniverse 시뮬레이션 일체에 삽입할 수 있고, 실세계와 똑같은 행위가 가능할 정도로 강력한 메타데이터가 첨부된 콘텐츠를 포함합니다. 개발자와 테크니컬 아티스트에게 SimReady 콘텐츠는 표준 베이스라인 또는 시작점으로 기능할 수 있으며, Omniverse와 같은 시뮬레이션 툴의 개선에 발맞춰 함께 진화합니다.

이러한 에셋들은 극사실주의를 목표로 완전 충실도의 시각화를 제공합니다. 에셋에는 주요 시뮬레이션의 메타데이터가 상시 포함되며, 아트 에셋의 가져오기 시에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SimReady 에셋은 또한 USD의 모듈형 특성을 활용해 합성 데이터를 생성하는 테크니컬 아티스트에게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영상 1. NVIDIA Omniverse USD SimReady의 정태적 소품

영상 2. NVIDIA Omniverse USD SimReady의 지게차 운전자

개발자를 위한 SimReady 에셋 속성

  • 시맨틱 레이블(Semantic label)이 3D 모델의 여러 구성 요소를 예측 가능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식별해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의 훈련을 돕습니다. 이러한 레이블은 훈련 내 주석화를 위해 실측적이고 임의적인 출력 변수를 제공합니다.
  • 물리적 머티리얼들이 시뮬레이션의 사실성을 강화하고, 라이다(lidar)와 레이더 등의 비가시적 센서 지원을 통해 컴퓨터가 세상을 보는 방식을 미세 조정하게 해줍니다.
  • 정확한 질량과 정의된 중력 중심을 구현하는 강체의 물리학이 테크니컬 아티스트를 도와 실세계의 행위를 반영한 시뮬레이션을 만들어냅니다.
  • 일관된 검색용 태그 기능을 갖춘 정의된 분류 체계로 에셋들이 다양한 도메인 전반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탄탄하게 구현되는 운동학과 제약 조건들이 복잡하고 다중적인 관계와 행위를 정의하게 해줍니다.
  • 고급 EM 머티리얼이 빛 스펙트럼 전반의 작용을 해제합니다.

Omniverse를 다운로드하고 무료 SimReady 에셋의 최초 컬렉션에 액세스하세요.

자세한 내용은 GTC의 ‘즉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USD 3D 에셋을 구축하는 방법’ 세션을 확인하세요.

Omniverse Replicator로 합성 데이터세트 생성하기

NVIDIA NGC에 호스팅된 컨테이터와 Omniverse Cloud의 얼리 액세스를 통해 NVIDIA Omniverse Replicator를 클라우드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생성 데이터의 보기와 검사를 개선하는 Replicator Insight 애플리케이션이 새롭게 제공됩니다.

지멘스 신스AI(SynthAI)와 스마트카우, 미라지(Mirage), 라이트닝 AI(Lightning AI) 등의 파트너사들은 자사의 기존 툴에 Omniverse Replicator를 통합해 합성 데이터 워크플로우를 확장합니다. Omniverse Replicator가 물리적으로 정확한 맞춤형 합성 데이터 생성 파이프라인을 통해 AI 훈련을 유례없이 빠르게 가속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Ada Lovelace RTX GPU로 렌더링 성능 강화하기

GTC에서 새롭게 공개된 NVIDIA Ada Lovelace GPU는 실시간 렌더링과 그래픽, AI로 보다 대규모의 가상 세계를 구축하는 테크니컬 디자이너와 개발자를 뒷받침합니다. 이전 세대 RTX A6000 대비 2배 이상 강력한 렌더링 성능을 제공하는 한편, 실시간 패스 트레이싱을 4K 해상도로 지원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대규모의 세계를 인터랙티브 방식으로 편집, 운영하면서 가상 세계로의 업데이트를 실시간으로 경험하게 해줍니다.

뉴럴 그래픽의 새 시대

뉴럴 그래픽(Neural graphics)은 콘텐츠가 생성되고 경험되는 방식을 바꿉니다. 크리에이터들은 NVIDIA AI ToyBox의 AI 기반 툴에 힘입어 3D 워크플로우에서 최신 테크놀로지들을 실험할 수 있습니다. AI Animal Explorer는 현재 사용이 가능하며, 다음의 내용을 포함한 업데이트가 곧 진행될 예정입니다.

  •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과 확산 모델 기반의 실험적인 AI 툴을 갖춘 GANverse3D
  • 제작과 스타일링 등의 속성으로 메시와 텍스처를 처리한 자동차 모델들을 갖춘 AI Car Explorer
  • 3D 디자인을 위한 360도 풍경과 배경을 갖춘 Canvas360

Omniverse에서의 절차적 행위

Omniverse는 이제 Omniverse 월드에서의 행위와 움직임, 동작에 절차주의(proceduralism)를 지원합니다. 행위와 물리의 시뮬레이션 테크놀로지들은 그간 사용편의성과 정교함, 기능성을 개선해왔습니다. 새로운 OmniGraph 노드 기반 물리 시스템을 통해 행위와 동작, 반응에 수동으로 애니메이션을 입히지 않고도 전적으로 절차적인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PhysX로 강력하고 유연한 시뮬레이션

NVIDIA PhysX는 Omniverse의 진일보한 실시간 물리 엔진입니다. GTC에서 발표된 주요 업데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오브젝트 생성을 위해 자동화와 물리학 툴바 개선
  • 개별 에셋과 스테이지를 자체적인 물리 장면에 넣을 수 있는 기능으로 다중 장면 지원
  • 물리적 충돌용 오디오
  • Omnigraph에서 차량과 역장(force fields)을 작성하는 기능
  • 유연체 시뮬레이션을 위한 CPU 병목 현상 절감과 GPU 개선
  • 입자 시스템용 충돌 시뮬레이션 기능

Omniverse 코드 공모전을 통한 확장 기능의 생태계 확대

올여름 전세계의 개발자들이 NVIDIA #ExtendOmniverse 공모전의 일환으로 Omniverse 코드를 사용해 3D 월드용 확장 기능들을 구축했습니다. 레이아웃과 장면 작성, Omni.ui, 장면 수정자, 조작기 등을 위한 흥미롭고 새로운 툴들이 응모했는데요.

공모전의 우승자는 GTC NVIDIA Omniverse User Group 라이브에서 발표됐습니다.

NVIDIA GTC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NVIDIA 설립자 겸 CEO 젠슨 황의 GTC 키노트를 시청하고 AI와 메타버스의 최근 발전상을 확인하세요.

Omniverse 리소스 센터를 방문하고 맞춤형 USD 기반 애플리케이션과 확장 기능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인스타그램트위터, 유투브미디엄에서 Omniverse를 팔로우하고 추가 리소스와 아이디어를 얻으세요. Omniverse 포럼디스코드 서버, 트위치 채널을 확인하고 커뮤니티와 소통하세요. 깃허브의 Omniverse 페이지를 방문하고 커뮤니티가 구축한 코드 예제와 확장 기능을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