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와 3D 아티스트의 콘텐츠 제작 방법

콘텐츠 제작의 판도를 바꾼다는 GeForce RTX 4090 GPU의 사용 후기와 함께 10월의 NVIDIA Studio 드라이버를 소개합니다
by NVIDIA Korea

어도비 맥스(Adobe MAX)는 전세계 아티스트들의 머릿속을 작품으로 구현할 아이디어의 장입니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브 컨퍼런스가 10월 18일부터 20일까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개최됐는데요.

NVIDIA GeForce RTX 4090 GPU3세대 RT Core, 4세대 Tensor Core, 8세대 NVIDIA Dual AV1 Encoder의 최신 릴리스를 통해 NVIDIA는 어도비를 사용하는 아티스트들의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가속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또한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아티스트 애나 내터(Anna Natter)가 AI와 최첨단 사진 측량(photogrammetry) 테크놀로지로 2D 사진을 완전 충실도(full-fidelity)의 3D 에셋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어도비의 신기능들과 최신 NVIDIA Studio 노트북 등을 지원하는 10월의 NVIDIA Studio 드라이버를 지금 다운로드하세요.

극강의 성능

여러 언론과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광범위한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에 새로운 GeForce RTX 4090 GPU를 사용하고 다음과 같은 제품 후기를 내놓고 있습니다.

새로운 GeForce RTX 4090 GPU.

“NVIDIA가 새롭게 선보인 그래픽 카드는 렌더링과 GPU 가속 컴퓨팅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에 대단히 효과적이다.” <포브스(Forbes)>

“GeForce RTX 4090은 완벽한 성능으로 다른 그래픽 카드들을 압도한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렌더링 시간을 절반 가까이 단축한다.” <하드웨어 캐넉스(Hardware Canucks)>

최고가 제품에서 눈을 떼지 못할 정도로 렌더링 성능에 민감하다면 RTX 4090은 최고의 선택이 되어줄 것이다.” <테크 게이지(Tech Gage)>

“NVIDIA GeForce RTX 4090은 우리가 가능하리라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강력하다.” <테크레이더(TechRadar)>

블렌더(Blender)와 브이레이(V-Ray) 3D 기능의 경우 2배 가까이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NVIDIA GeForce RTX 4090은 콘텐츠 크리에이터에게 의심의 여지없이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어줄 것이다.” <X패스티스트(XFastest)>

“NVIDIA는 GeForce 시리즈 그래픽 카드용 Studio 드라이버와 듀얼 하드웨어 인코더 등의 강력한 툴로 크리에이터의 창의력을 극대화한다. NVIDIA GeForce RTX 4090은 가히 최고의 게이머와 크리에이터에게 적합한 새 세대 GPU의 왕이라 할 만하다.” <테크뱅(Techbang)>

지금 바로 제품 탐색기로 이동해 GeForce RTX 4090 GPU 또는 사전 구축 시스템을 만나보세요.

극강의 창의성

어도비는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와 서브스턴스 3D(Substance 3D)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AI 기반 기능을 도입해 AI 혁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들은 반복적인 작업을 간소화하고 고급 효과에의 액세스를 지원하죠.

GeForce RTX GPU, 특히 새로운 RTX 40 시리즈 제품은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놀라운 GPU 가속 AI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해줍니다.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는 AI 기능들을 RTX로 가속해 AI 이펙트를 크게 개선합니다. 가령 비선명 마스크(Unsharp Mask) 필터는 CPU로 구동할 때와 비교해 4.5배의 성능 개선을 달성하며, 시간 포스터화(Posterize Time) 효과의 경우 2배 이상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죠(RTX 3090 Ti와 인텔 i9 12900K 기준).

어도비 포토샵

사진 복원(Photo Restoration) 베타 기능은 AI 기반 뉴럴 필터로 이미지를 처리하고, 톤을 더하며, 필름 그레인(film grain) 효과를 최소화합니다. 사진 복원 기능을 단일 이미지나 이미지 묶음에 적용해 포트폴리오의 사진 품질을 빠르고 편리하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포토샵의 사진 복원 기능은 이미지에 톤을 더하고 필름 그레인 효과를 최소화합니다.

포토샵의 AI 기반 개체 선택 툴(Object Selection Tool)을 사용하면 이미지 내의 특정 오브젝트에 선택 사항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선택된 오브젝트를 조작하고 필터를 추가하는 한편, 세부 사항을 미세 조정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 포토샵의 AI 기반 개체 선택 툴은 지루한 마스킹 작업을 줄여줍니다.

이를 통해 이미지 마스킹(Masking)에 걸리는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GeForce RTX 3060 Ti 기반 베타에서는 인텔 UHD Graphics 700보다 3배, 애플(Apple) M1 Ultra보다 4배 빠른 성능을 달성합니다.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클래식

어도비 포토샵 라이트룸 클래식(Lightroom Classic)의 최신 버전은 강력하고 새로운 AI 기반 마스킹 툴로 놀라운 수준의 최종 이미지를 간편히 생성하게 해줍니다.

이 AI 마스크는 클릭 몇 번만으로 주요 피사체와 하늘, 배경 같은 핵심 요소들을 확인, 마스킹합니다. 이미지 내의 개체들을 선택해 마스크를 적용하고 머리칼이나 얼굴, 눈, 입술 등의 구체적 영역을 조정할 수도 있죠.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서브스턴스 3D 모델러(Modeler)의 GA 릴리스가 시작됐습니다. 모델러는 콘셉트 아트에도 활용될 수 있는데요. 스케치와 프로토타이핑, 게임 레벨 차단, 캐릭터와 소품의 세부적 구현, 단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장면 제작 등의 작업에 이상적입니다. 데스크톱과 가상 현실을 전환하는 기능은 프로젝트의 필요나 아티스트의 선호 작업 유형에 따라 특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모델러의 데스크톱과 가상 현실 전환 기능은 특히 유용합니다.

서브스턴스 3D 샘플러(Sampler)는 비공개 베타로 사진 측량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 기능은 실세계 오브젝트의 사진을 텍스처 3D 모델로 자동 변환하는데요. 이때 슬라이더를 따로 조작하거나 값을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3D 에셋을 생성할 수 있는 사진 측량 기능은 2D 아티스트들이 3D로 도약하는 가교가 되어줍니다.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와 서브스턴스 3D

이 향상된 기능들은 GPU로 가속하고 AI로 강화하는 기존 어도비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에 추가되며, 다음의 사항들 또한 지속적으로 진화, 개선되고 있습니다.

 

  • 어도비 카메라 RAW(Camera RAW) — AI 기반 개체 선택(Select Object)과 인물 선택(Select People) 마스킹 툴
  • 애프터 이펙트(After Effects) — 하드웨어 가속 아웃풋으로 더욱 신속한 내보내기가 가능한 H.264 렌더링과 개선된 AI 기반 장면 수정 감지(Scene Edit Detection)
  •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 에셋의 신속한 액세스와 USD 파일의 직접 내보내기를 위한 서브스턴스 3D 머티리얼 플러그인
  • 라이트룸 클래식 — AI 기반 배경 선택(Select Background)과 하늘 선택(Select Sky) 마스킹 툴
  • 포토샵 — 서브스턴스 3D 머티리얼 플러그인
  • 포토샵 엘리먼트(Elements) — 정지 이미지에 움직임을 더하는 AI 기반 무빙 엘리먼트(Moving Elements)
  • 프리미어 엘리먼트(Premiere Elements) — 유명한 예술 작품이나 스타일에서 영감을 얻은 효과들로 클립을 변형하는 AI 기반 아티스틱 이펙트(Artistic Effects)
  • 프리미어 프로 — 노출과 화이트 밸런스, 명암 등의 지능형 색 보정 기능을 영상 클립에 적용해 화면과 GPU 가속 루메트리 범위(Lumetri scopes)를 개선하고 모션 그래픽 탬플릿(Motion Graphics Templates)의 속도를 높이는 자동 색상(Auto Color) 기능 추가
  • 서브스턴스 3D 페인터(Painter) — 손쉬운 플러그 앤드 플레이(plug and play)가 가능한 커스텀 텍스처와 신속한 내보내기를 위한 SBSAR 내보내기(SBSAR Exports)를 비롯해 블렌딩 모드와 불투명도(opacity)를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옵션들

GeForce RTX GPU가 탑재된 NVIDIA Studio 시스템에서 이 기능들을 사용하고 RTX 가속 제작의 편리함과 속도감을 경험하세요.

10월의 NVIDIA Studio 드라이버

10월의 NVIDIA Studio 드라이버는 토파즈 샤픈 AI(Topaz Sharpen AI)와 DXO 포토(DXO Photo) 등의 최신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최적으로 지원합니다. 또한 프리미어 프로와 포토샵, 포토샵 라이트룸 클래식 등 어도비 맥스에서 발표된 신규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GeForce Experience 또는 NVIDIA RTX Experience를 다운로드하고.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해 Studio Driver 알림을 받으세요.

지금 10월의 Studio Driver를 다운로드하세요.

영감을 자극하는 극강의 워크플로우

이번주 ‘In the NVIDIA Studio’의 애나 내터는 다양한 매체로 실험하기를 즐기는 3D 아티스트입니다. AI의 바탕을 이루는 테크놀로지를 비롯해 콘텐츠 제작에서 확장을 거듭하는 AI의 역할에도 크나큰 관심을 가지고 있죠.

내터는 “AI가 개입된 작업에서 ‘예술’의 시작점이 어디인지는 흥미로운 논쟁거리”라고 말합니다. “1년 여에 걸쳐 AI와 친해진 뒤 저만의 스타일을 개발하고 AI를 제 것으로 만들 방법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AI와 RTX 가속 포토샵 뉴럴 필터의 만남.

위의 이미지에서 내터는 GeForce RTX 3090 GPU로 가속한 포토샵 뉴럴 필터를 사용했습니다. “필터에 자신의 작업물을 사용하는 건 언제나 추천할 만합니다. 작품에 독창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 예술인지 아닌지 묻는다면, 저는 100% 제 예술이라고 말할 겁니다!”

내터는 사진 측량 기법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를 활용하면 말 그대로 모든 걸 3D로 보존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기능은 3D 아티스트의 작업 시간 또한 크게 줄여줄 전망입니다. “저는 실세계 오브젝트들의 초현실적 3D 모델들을 만듭니다. 손으로 일일이 작업하기에는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가능했다 하더라도 평생이 걸렸을 겁니다.”

그녀는 반려견 시크라를 스캔해 영구 보존이 가능한 가상의 3D 복제본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샘플러의 베타 사진 측량 기능으로 시크라를 영원히 기념할 수 있게 됐습니다.

서브스턴스 3D 샘플러의 비공개 베타 사진 측량 기능을 테스트하고자 내터는 단일한 시리즈의 이미지로 이 사실적인 나무 모형을 만들었습니다.

2D를 3D로 간편하게 바꿔주는 서브스턴스 3D 샘플러.

내터는 고국 독일에 있는 공원의 나무 영상을 캡처했습니다. 이 영상을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에 업로드하고 프레임들을 이미지 시퀀스로 내보내기 했습니다. 30개가 넘는 RTX GPU 가속 기능 덕분에 워크플로우를 크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만족스러운 3D 이미지 품질을 달성한 뒤에는 서브스턴스 3D 샘플러의 모델을 서브스턴스 3D 스테이저(Stager)로 보냈습니다. 장면에 사실적인 머티리얼과 텍스처를 적용하고, 세부 색상의 경우 스테이저의 컬러 피커(color picker)를 이용해 스캔 모델과 일치시켰습니다.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스테이저에서 텍스처 적용 영역 선택하기.

다음으로 내터는 3D 스테이저에 사전 구축되어 있는 환경-조명 옵션의 하나인 야외용 고 명암비 이미지(HDRI)로 장면에 빛을 추가했습니다. “서브스턴스 3D 제품군이 정말 마음에 드는 건 워크플로우에서 답답함을 제거해준다는 겁니다. 완벽한 호환과 작동 덕분에 방해받지 않고 작업에 몰입할 수 있습니다.”

벌레를 추가하는 등의 세부 작업을 어도비 스톡(Stock)으로 진행하고 장면을 마무리했습니다.

GeForce RTX 3090 GPU는 뷰포트 내 RTX 가속, AI 기반 디노이징으로 3D 스테이저 워크플로우의 속도를 높여 상호작용성과 매끄러운 움직임을 개선했습니다. 렌더링 단계에서는 RTX 가속 레이 트레이싱을 선택해 CPU만을 사용했을 때보다 최대 7배 빠른 속도로 극사실적인 3D 렌더를 얻었습니다.

“지난 십 년간 영상 편집 분야에 몸담으며 가장 적합한 하드웨어를 원했던 제 선택은 언제나 NVIDIA GPU였습니다. GeForce RTX 3090은 제 삶을 훨씬 편하게 만들어줬고, 모든 걸 훨씬 빠르게 마칠 수 있게 해줍니다.” — 3D 아티스트 애나 내터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스테이저로 자막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내터는 샘플러 사진 측량 기능의 GA 릴리스에 흥분을 감추지 못합니다. “3D 디자인에 엄청나게 투자해 온 사람으로서 이 새로운 기능을 활용해 만들어질 작품들이 대단히 궁금합니다.”

3D 디자이너 겸 크리에이티브 익스플로러 애나 내터.

내터의 비핸스(Behance) 페이지를 방문하세요.

#From2Dto3D 챌린지에 참여하세요

NVIDIA Studio는 2D에서 3D로 발전하는 여러분을 보고 싶습니다!

이달에 진행되는 #From2Dto3D에 참여하고 NVIDIA Studio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 게시될 기회를 잡으세요. 금붕어 스케치를 아름다운 3D 이미지로 변환한 @JennaRambles를 참고하세요.

참여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페이스북에 2D 작품과 그 3D 버전을 나란히 게시하면 됩니다. #From2Dto3D 태그를 붙이는 것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