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GeForce RTX 40 시리즈가 제공하는 놀라운 크리에이터 애플리케이션 혜택

3D 아티스트 아톰과 사부르 아미라조디가 NVIDIA RTX GPU를 활용해 구축한 작품을 만나봅니다
by NVIDIA Korea

출시와 함께 극찬을 받고 있는 GeForce RTX 4090 GPU를 사용하는 아티스트들은 이제 주요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 훨씬 강력한 성능을 경험하게 됩니다. OBS 스튜디오(OBS Studio)와 구글 크롬(Google Chrome)이 AV1 인코딩을 지원하고, 토파즈(Topaz) AI 기반 애플리케이션과 온원(ON1) 소프트웨어가 Tensor Core 가속화를 추가합니다. 또한 V튜브 스튜디오(VTube Studio)가 NVIDIA Broadcast 증강현실 기능을 통합해 고품질 아바타의 원활한 제어를 보장합니다.

그리고 으스스한 분위기를 한껏 살린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핼러윈을 주제로 한 작품을 들고 나온 두 명의 3D 아티스트들을 만나봅니다.

3D와 특수 효과 아티스트로 일명 아톰(ATOM)이라 불리는 에릭 투알레(Eric Tualle)가 모션 캡처 기법과 GeForce RTX 4090 GPU의 렌더링 속도를 테스트하고자 만든 단편 영화 시퀀스인 <미스터 펌프킨(Mr. Pumpkin)>를 소개합니다.

NVIDIA의 3D 아티스트 사부르 아미라조디(Sabour Amirazodi)는 핼러윈의 굉장한 팬입니다. 그는 매해 이웃들을 위해 특별하고 놀라운 조명쇼를 준비한다고 하는데요. 그의 워크플로우는 NVIDIA RTX A5000 GPU가 탑재된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으로 구동됩니다.

마지막으로 #From2Dto3D 챌린지의 하이라이트와 함께 NVIDIA Studio가 꼽은 영감 넘치고 아름다운 3D 작품들을 만나보겠습니다.

고성능 RTX의 신세계

새로운 GeForce RTX 40 Series GPU는 3세대 RT Core, 4세대 Tensor Core, 8세대 NVIDIA 듀얼 AV1 인코더 등으로 전용 하드웨어에서 놀라운 업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한 AI 기반 기능들은 3D 모델링과 영상 편집 등의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과 워크플로우를 크게 가속하죠.

OBS 스튜디오 소프트웨어 버전 28.1은 NVENC로 알려진 새 NVIDIA Encoder로 AV1 인코딩 지원을 추가해 라이브 스트리밍의 효율을 40% 개선합니다. 이러한 라이브 스트림은 대역폭의 40% 증가와 동일하게 표현되어 이미지의 품질이 크게 향상됩니다. AV1은 HDR(high dynamic range) 지원도 추가했습니다.

구글 크롬은 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 일체에서 AV1 인코딩이 가능한 업데이트를 릴리스했으며, 이를 통해 역시 라이브 스트리밍의 효율을 40% 개선했습니다.

 

V튜브 스튜디오는 최근 NVIDIA Broadcast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해 AI 기반 얼굴 인식(face tracking)을 추가했습니다. 단순한 웹캠 하나로 앱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비싸고 전문적인 하드웨어를 따로 마련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에 따라 새롭게 V튜버가 되거나 기존의 V튜브 아바타를 개선하기 위한 툴을 더 많은 아티스트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토파즈 랩(Topaz Lab)의 비디오AI(Video AI) v3.0 릴리스는 AI 안정화 모델(stabilization model)을 도입해 카메라 움직임을 예측하고 프레임을 전환함으로써 카메라의 흔들림 현상을 줄이고 보다 매끄러운 영상을 만듭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또한 비선형 모션(nonlinear motion)과 모션 블러(motion blur)를 처리해 패스트 모션(past motion) 모델에 구축하는 AI 슬로 모션 모델인 아폴로(Apollo)를 도입했습니다.

v3.0은 다중 AI 모델이 단일 프로젝트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AI 모델이 영상을 업스케일링하면서 안정화도 진행하는 방식이죠. 이러한 기능과 모델들은 NVIDIA GPU와 NVIDIA TensorRT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병용할 때 실행 속도가 최대 1.25배까지 빨라집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또한 인기를 얻고 있는 듀얼 NVIDIA AV1 인코더를 지원해 영상 인풋 파일들의 미리 보기를 실행하고,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NVIDIA는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 기업인 온원과의 협업으로 리사이즈(Resize)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대거 강화했습니다. 이제 여러 고급 효과들을 2배 이상 빠르게 적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개선 작업도 현재 진행 중입니다.

<미스터 펌프킨> 제작기

아톰은 십 년 넘게 콘텐츠를 만들어왔습니다. 그의 작업은 고전 TV 쇼와 감성이 풍부한 예술작품, 인간의 본성에 내재한 어두운 감정들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는 “인간의 감정, 그 중에서도 특히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제 작품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제가 어두운 소재들에 관심이 많은 것도 그래서죠.”

그의 단편 영화 <미스터 펌프킨>은 모션 캡처를 재미있게 실험하면서 주인공과 아톰의 기술적 도전들을 구현합니다. 아톰은 영화에 꼭 맞는 분위기를 창조하고 싶었죠. 볼류메트릭(volumetric effects) 효과를 살린 빛과 안개로 가득한 한밤중의 신비로운 숲을 만들었는데요. 미스터 펌프킨은 핼러윈의 영웅처럼 보이게 연출했습니다.

 

사진들을 사용해 3D 모델을 생성하는 사진 측량법(Photogrammetry)은 고품질 3D 에셋을 신속히 만들기에 좋은 기법으로 입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아톰의 여정 또한 실제 호박과 사진 측량법으로 시작됐죠.

아톰은 소품을 회전시켜 완전한 스캔이 가능하도록 직접 만든 모션 스퀘어 설정에서 호박의 영상을 캡처했습니다. 이 영상을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Adobe After Effects)에 업로드하고 프레임들을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샘플러(Adobe Substance 3D Sampler)의 이미지 시퀀스로 내보내기 한 뒤, 이들을 맥슨(Maxon)의 시네마4D(Cinema 4D)에 업로드했습니다.

 

그는 “예전에는 모션 캡처 스튜디오 전체를 빌려야 가능했던 일을 이렇게 집에서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진정한 혁명”이라고 말합니다.

 

다음으로 완전 충실도(full-fidelity model) 모델을 활용해 호박의 모양이 완벽해질 때까지 다듬었습니다. 이상적인 외양을 위해 텍스처와 색상을 조정했습니다. 조명을 구현하는 과정도 쉽고 간편했다고 하는데요. GeForce RTX 4090 GPU의 GPU 가속 뷰포트로 복잡한 3D 모델들의 상호작용성을 매끄럽게 유지한 덕분입니다.

 

아톰은 구름과 안개, 화염 등의 볼류메트릭 효과를 속도 저하 없이 적용해 3D 콘텐츠 제작에서 GPU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나머지 장면 요소들을 애니메이션화하고 잠금을 설정한 뒤 파일을 토파즈 랩스 비디오 AI로 내보내기 했습니다. RTX 가속 AI 영상 확장 기능은 4K 해상도로 업 레징(up-resing) 시에도 세부 내용들의 충실도와 주기 안정성(temporal stability)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합니다.

아톰은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와 기법을 공유하고 학습을 지원하는 일에도 열정적입니다. “저는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모든 것과 3D, 영화의 세계를 최대한 많이 전파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의 워크플로우에서 NVIDIA Studio와 RTX GPU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는 이 둘을 “디지털 창작의 중심이자, 오늘날 관련 커뮤니티가 사용하는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일체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라고 평가합니다.

3D와 특수 효과 아티스트 아톰

아톰의 유튜브 채널에서 튜토리얼과 콘텐츠를 확인하세요.

<유령의 집>으로 오세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겸 시각 효과 프로듀서인 사부르 아미라조디 NVIDIA 아티스트는 위치 기반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제작 분야에서 16년 이상 축적한 멀티플랫폼 경험을 집으로 가져와 놀라운 핼러윈 이벤트를 만들었습니다. 그의 <유령의 집(Haunted Sanctuary)>를 소개하는 다음의 영상은 반드시 볼륨을 켜고 감상하세요.

이 프로젝트에는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이 필요했으므로, 아미라조디는 GPU 가속 매드매퍼(MadMapper) 소프트웨어와 조명-스캔 기능을 사용해 자택의 넓은 표면에 맞는 커스텀 비주얼을 매핑했죠.

장비는 NVIDIA RTX A5000 GPU로 구동하는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에 DSLR 카메라를 연결해 사용했습니다. 카메라로 선들을 투사한 뒤 사진을 찍고, 3D 모델의 기초가 될 이미지를 프로젝터 시점으로 옮겼습니다. 이때 시네마 4D에 기본으로 포함된 카메라 매칭 툴이 장면 재현에 많은 도움이 됐죠.

 

다음 단계로 모바일 장치에 있는 라이다(lidar) 카메라를 사용해 집안 곳곳을 다니며 스캔했습니다. 보다 정교한 매핑을 위한 3D 모델을 완성하고 FBX 파일로 내보내기 했습니다.

시네마 4D와 오토이(OTOY)의 옥탄렌더(OctaneRender)에서 텍스처와 리깅, 애니메이션, 조명, 장면 렌더링을 진행했습니다. GPU 가속 뷰포트 덕분에 복잡한 3D 모델들의 상호작용성을 매끄럽게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합성 과정에서는 모델의 캐시를 어도비 애프터 이펙트로 가져오기 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45개 이상의 GPU 가속 효과를 활용해 작업하는 동안 그의 RTX A5000 GPU는 색 보정과 원치 않는 잡음 제거 등의 장면 손질을 더욱 신속히 마무리할 수 있게 해줬습니다.

이 이벤트를 위해 아미라조디는 옥탄렌더와 시네마 4D를 사용해 4K 해상도의 프레임 18,000여개로 구성된 영상 파일 225GB를 렌더링해야 했습니다.

오토이의 옥탄렌더는 RTX로 가속되며, 레이 트레이싱은 번개 같은 내보내기를 제공합니다. 아미라조디는 “RTX A5000 GPU가 없이는 이 프레임들 전체를 렌더링할 방도가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이 모든 노력의 이유를 묻는 질문에 그가 내놓은 감동적인 답은 바로 “아이들”입니다. “COVID-19 대유행 때문에 디즈니랜드 유령의 집에 가는 가족 행사를 계속할 수 없게 됐고, 그래서 유령의 집을 우리집으로 가져오기로 한 겁니다.”

NVIDIA 아티스트 사부르 아미라조디

예비 아티스트를 위한 아미라조디의 조언은 간단합니다. 주제를 고르고 거기에 집중하라는 것이죠. “터보스퀴드(TurboSquid)나 아트스테이션(ArtStation), 스케치패브(Sketchfab) 등의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에서 영감을 얻었다면 곧바로 창작에 돌입하고 밀어붙이세요. 본능에 맡기면 고도의 몰입 상태로 가는 길을 더 빨리 찾아낼 수 있습니다.”

아미라조디는 영상 편집과 3D 모델링, 인터랙티브 경험의 전문가입니다. 이 크리에이티브 능력자의 작품들을 IMDb에서 확인하세요.

2D에서 3D로, 어렵지 않아요

NVIDIA Studio는 #From2Dto3D 챌린지에 참여한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AnaCarolina_Art — 아티스트에게 최초의 정규직 일자리를 안겨줬다는 외계인 모델이 그저 놀라울 뿐입니다.

@yetismack3d — 미니언과 제노모프의 위험한 만남이지만, 그럼에도 아름답군요.

@eyedesyn — 우리 편집자가 “어머나, 너무 귀엽잖아!”라고 말한 작품입니다. 이처럼 감정을 끌어내는 건 모든 아티스트의 꿈이겠죠. 훌륭합니다.

인스타그램트위터, 페이스북의 NVIDIA Studio 페이지를 팔로우해 예술적인 아이디어들을 얻고, 다가오는 겨울 챌린지와 관련한 정보도 발빠르게 받아보세요.

Studio YouTube 채널에서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해 업데이트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