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애니메이션에 마법을 부리는 3D 일러스트레이터

NVIDIA Omniverse 베타, DLSS 3 지원과 Omniverse Create, Machinama 앱 업데이트를 알려드립니다
by NVIDIA Korea

NVIDIA Studio에서 따뜻하고 친근한 애니메이션 머쉬룸 스피릿(Mushroom Spirit)을 소개합니다. 이 작품은 줄리스트레이터(Juliestrator)라고도 불리는 재능 있는 3D 일러스트레이터 줄리 그린버그(Julie Greenberg)가 모델링했습니다.

더불어, 가상 협업과 실시간 사실적 시뮬레이션을 위한 개방형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는 3D 아티스트를 위한 베타 릴리스를 출시했습니다.

NVIDIA Omniverse의 새로운 기능

NVIDIA Omniverse는 GeForce RTX 40 시리즈 GPU 지원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더 빠르고, 액세스하기 쉬우며, 더 유연한 애플리케이션 간의 협업 3D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재능 있는 3D 아티스트가 Omniverse에서 협업할 때 가능한 사례: ‘NVIDIA Racer RTX’ 데모의 한 장면

GeForce RTX 40 시리즈로 구동되는 NVIDIA DLSS 3는 Omniverse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플랫폼 내에서 완전한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워크플로우를 지원하죠. NVIDIA Ada Lovelace GPU 아키텍처는 사용자가 진정한 상호 작용을 통해 대규모 가상 세계에서 작업할 수 있게 하는데요. 따라서 제작자는 실시간으로 뷰포트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Create 앱에는 새로운 대규모 세계 저작권과 애니메이션을 새롭게 개선했습니다.

Omniverse Machinima에서 크리에이터는 오디오 파일을 기반으로 실제와 같은 신체 움직임을 생성하는 AI 기반 도구인 Audio2Gesture로 AI의 힘을 얻죠.

Omniverse의 초현실적인 물리 시뮬레이션 기술인 PhysX 5는 충돌을 위한 내장 오디오와 개선된 천 및 변형 가능한 신체 시뮬레이션이 특징입니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로 새롭게 제공되는 PhysX 5를 통해 아티스트와 개발자는 맞춤형 물리 엔진을 수정,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죠.

Omniverse Connect 라이브러리는 오토데스크 3ds 맥스(Autodesk 3ds Max), 오토데스크 마야(Maya), 오토데스크 레빗(Revit),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맥닐 라이노(McNeel Rhino), 트림블 스케치업(Trimble SketchUp), 라피소프트 아키캐드(Graphisoft Archicad)를 포함한 Omniverse Connect에 대해 업데이트 됐습니다. 오토데스크 알리아스(Alias)와 PTC 크레오(Creo)용 커넥터도 사용할 수 있죠.

업데이트된 리얼루젼(Reallusion) 아이클론(iClone) 8.1.0의 라이브 동기화 커넥터를 통해 아이클론과 Omniverse 앱 간의 원활한 캐릭터 상호 작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OTOY의 옥테인렌더 하이드라 렐레게이트(OctaneRender Hydra Relegate)를 사용하면 Omniverse 사용자가 Omniverse 앱에서 직접 옥테인렌더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릴리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11월 9일에 진행된 트위치(Twitch) 라이브 방송의 세부 발표를 시청하세요. NVIDIA RTXGeForce RTX GPU 소유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Omniverse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특징

줄리스트레이터의 예술적 영감은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세계에 대한 고찰에서 비롯됩니다. 그녀는 “최근 넷플릭스 프로그램이든 트위터에서 보는 예술 작품이든 상관없이 예술 작품이 내 상상력의 여지를 남겨 나만의 이야기로 공백을 메우는 것을 좋아합니다”고 말했죠.

머쉬룸 스피릿은 지난해 ‘영혼’을 주제로 한 잉크토버(Inktober) 챌린지에서 스케치로 구상됐습니다. 줄리스트레이터는 다른 많은 사람들처럼 유령을 만들기보다는 다른 접근 방식을 택했는데요. 머쉬룸 스피릿은 그녀가 영감을 얻은 모노노케(Mononoke) 공주 영화의 코다마(Kodama) 생물처럼 숲에 숨어 있는 귀여운 자연 정령으로 태어났습니다.

줄리스트레이터는 핀터레스트(Pinterest)를 사용해 참조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그 다음 퓨어레프(PureRef)의 오버레이 기능을 사용해 블렌더(Blender) 소프트웨어에서 모델링하는 동안 참조 이미지의 위치를 지정했죠. 줄리스트레이터가 3D 프로젝트를 위해 2D로 스케치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머쉬룸 스프릿은 더 개인적인 터치가 필요했기 때문에 프로크리에이트(Procreate)에서 빠르게 낙서를 생성했습니다.

머쉬룸 스피릿의 기원

블렌더를 사용해 그녀는 블록아웃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이는 디테일이나 세련된 예술 자산 없이 단순한 3D 모양을 사용해 대략적인 초안 수준을 만드는 것이죠. 이것은 기본 메시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됐고, 다음 라운드에서 약간의 편집만 필요한 새로운 메시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블랜더로 블록 아웃 단계로 들어가 머쉬룸 스피릿 기본 모양 제작

이 시점에서 많은 아티스트는 일반적으로 세부적인 장면 요소를 모델링하기 시작하지만 줄리스트레이터는 색칠을 우선시합니다. 작가는 “색상이 작품의 구성과 분위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중요한 결정을 내리려고 노력합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Adobe Substance 3D Painter) 소프트웨어를 모델에 수많은 색상과 실험적인 질감으로 적용했습니다. NVIDIA Studio 노트북인 NVIDIA Quadro RTX 5000 GPU가 장착된 레이저 블레이드(Razer Blade) 15 Studio에서 RTX 가속 조명와 앰비언트 오클루전을 사용해 단 몇 초 만에 에셋을 만들었습니다.

그 다음 블렌더에서 기존 모델을 개선했죠. 줄리스트레이터는 “강력한 하드웨어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NVIDIA OptiX AI 가속화 노이즈 제거 장치를 사용하면 블렌더에서 변경한 사항을 거의 즉시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고, 결과적으로 더 나은 렌더링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고 설명했죠.

블렌더에서 색상 팔레트 수정 및 조정

줄리스트레이터는 모델링 단계를 즐기지만, 끝없는 많은 세부 사항을 다듬고 싶은 욕구가 압도적일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녀는 “’80/20 규칙’을 적용해 전체 프로젝트 타임라인의 20% 이상을 세부 모델링에 할애하지 않습니다. 올바른 20%를 해결하고 나머지 80%는 종종 제자리에 놓입니다”고 말했죠.

마침내 줄리스트레이터는 3D로 구성을 조정해 조명 개체를 조작하고, 카메라를 회전시키며 애니메이션을 추가했습니다. 가장 빠른 프레임 렌더링을 위해 블렌더 사이클(Blender Cycles)을 사용해 블렌더 뷰포트에서 RTX 가속 OptiX 레이 트레이싱의 도움으로 이 모든 것을 빠르게 완료했습니다.

최종 단계에서 블렌더 애니메이션

블렌더는 사용 편의성, 강력한 AI 기능과 접근성때문에 줄리스트레이터가 선호하는 3D 모델링 앱입니다. 그녀는 “블렌더 재단과 모든 파트너가 블렌더를 무료로 전 세계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모든 사람의 창의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고 말했죠.

 

줄리스트레이터는 효율성과 편의성을 위해 “포르타벨라(porta-bella)” 시스템인 NVIDIA Studio 노트북을 선택했습니다. 그녀는 “유니티(Unity) 또는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5와 같은 게임 엔진과 블렌더를 모두 사용하면서 이동 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컴퓨터가 필요했습니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줄리 그린버그(Julie Greenburg), 일명 줄리스트레이터(Juliestratro)

줄리스트레이터의 포트폴리오와 소셜 미디어 링크를 확인하세요.

3D 세계 구축에 대한 더 많은 방향과 영감을 얻으려면, 줄리스트레이터의 5부 튜토리얼 모델링 3D 뉴욕 디오라마(Modeling 3D New York Diorama)를 확인하세요. 3D 워크플로우의 중요한 단계인 구성 스케치, 세부 모델링 등을 다룹니다. 튜토리얼은 매주 새로운 비디오를 게시하는 NVIDIA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겨울에는 NVIDIA Studio 커뮤니티 챌린지가 진행됩니다. 연말까지 진행되는 #WinterArtChallenge에 참여해보세요. 인스타그램, 트위터 또는 페이스북에서 겨울을 주제로 예술 작품을 공유하면 NVIDIA Studio 소셜 미디어 채널에 소개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