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스트리밍과 현실 같은 장면: 확장현실(XR)을 향상시키는 4가지 기술

몰입형 현실이 고급 스트리밍, 사실적 렌더링, 인공지능(AI)과 협업 기술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많은 기업들이 전기 경주용 자동차를 설계하는 데 협업하도록 지원하거나 관객이 디지털 세계에서 자연과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현실세계 같은 몰입형 환경을 만들기 위해 확장현실(XR)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몰입형 기술을 이용하는 게 점점 쉬워지면서, 그래픽과 AI 최신 기술이 확장현실의 기능을 확장하고 있는데요. 클라우드 스트리밍, 협업 도구, 사실적 렌더링, AI와 같은 이 네 가지 기술은 확장현실이라는 생태계에서 새로운 표준을 세워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서 XR 스트리밍

올인원 헤드셋은 가상현실을 무선으로 경험하게 만들면서 점점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이는 수많은 다각모형이 동반되는 복잡한 시뮬레이션이나 세부적인 시각효과가 동반되는 엔터프라이즈 워크플로우에 필요한 성능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죠.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클라우드 스트리밍입니다. 이는 전문가들이 강력한 엣지 컴퓨팅 리소스로부터 고품질 확장현실의 워크플로우를 실행시키도록 도와서 어디서든 확장현실을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클라우드 스트리밍을 사용하면 휴대용 장치나 저전력 헤드셋으로 대용량의 복잡한 작업 부하를 안전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용자는 클라우드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올인원 헤드셋을 사용해 대기업 콘텐츠에 전적으로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NVIDIA CloudXR과 레노버 씽크리얼리티 VRX(Lenovo Think Reality VRX)는 클라우드 스트리밍을 실현시키는 두 가지 솔루션입니다.

CloudXR은 가장 강력한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 애플리케이션을 클라우드나 데이터센터에서 사실상 모든 기기로 스트리밍할 수 있게 지원하기 때문에 더욱 향상된 유연성과 휴대성을 제공합니다. 이는 헤드셋이나 태블릿, 혹은 스마트폰에서 매우 시각적이고 몰입적인 환경을 탐색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죠.

레노버 씽크리얼리티 VRX는 CloudXR을 사용해 GPU를 기반으로 한 고품질 몰입형 확장현실을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용 사용사례를 염두에 두고 구축됐습니다.

고급 협업 툴 사용

실시간 협업은 설계와 개발 워크플로우에서 중요한 부분이죠. 서로 다른 장소에서 협업하는 팀이 늘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확장현실은 가상으로 협업할 수 있게 하여 작업시간을 최소화하고 검토주기를 빠르게 만들어줍니다.

통합 양방향 오디오와 같은 고급 툴을 가지고 팀은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으므로 실제처럼 몰입하며 소통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설계 검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확장현실 워크플로우 간에 자유롭게 협업할 수 있죠.

또한 프로젝트 팀은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에서 CloudXR와 오토데스크(Autodesk) VRED를 통해 동일한 가상모델을 두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누구나 CloudXR와 오토데스크VRED를 구축해 사실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환경에서 대형 3D 모델과 장면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적 렌더링으로 몰입형 그래픽 생성

엔터프라이즈 워크플로우에는 초고충실도 그래픽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바로 그때문에 건축, 제조, 자동차 디자인과 같은 산업에서 포토리얼리즘이 중요한 것이죠. 또한 렌더링된 그래픽은 엄청난 정확도를 필요로 하고, 가능한 현실세계와 거의 비슷해야 합니다.

가상 세계,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가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포토리얼리즘은 이러한 시뮬레이션된 세계를 현실세계처럼 구성하기 위해 그래픽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죠. 메타버스의 경험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최고의 그래픽과 가장 강력한 워크스테이션이 필요한데요.

NVIDIA RTX 기술은 전문가들이 이렇게 현실감 넘치는 가상 경험을 위해 최고의 충실도를 갖춘 시각효과를 개발하고 제공하도록 도와줍니다. 최신 NVIDIA RTX 전문 GPU는 속도, 성능, 대용량 메모리를 결합해 팀이 사진을 찍어 놓은 듯 현실같은 환경에서 크고 복잡한 모델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맞춤형 3D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연결하는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를 사용하여, 작업팀은 전세계 어디서나 현실처럼 만들어진 3D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쉽게 협력할 수 있습니다. 몰입형 VR과 AR 기기를 통해 플랫폼 내에서 NVIDIA Omniverse Create XR를 이용하면 장면을 탐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AI를 통한 확장현실을 더욱 현실처럼

AI로 확장현실의 미래는 더욱 빠르게 다가올 것입니다. AI와 확장현실 기술의 통합으로 솔루션은 현재의 한계를 넘어 확장되고, 사용자는 현실세계에서 하는 것처럼 몰입형 환경에서 상호 작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몰입형 환경을 정확하게 구현하고 최대한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면 사용자는 더 편안하게 느끼고 생산성의 수준이 향상되죠.

NVIDIA의 Project Aurora는 AI 기반 가상 기술을 확장현실 환경에 지원하는 목적으로 구축된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이는 엔터프라이즈 XR 솔루션을 사내 네트워크에 배포하는 작업을 간소화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AI로 강화된 확장현실의 또 다른 예로는 몰입형 경험에서 대화형 음성으로 명령하며 지시할 수 있는 NVIDIA의 Project Mellon가 있습니다.

또한 AI 아바타는 대화형 XR 경험을 매력적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AI는 3D 캐릭터가 사람들을 보고 듣고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크리에이터와 개발자는 가상 비서와 디지털 휴먼을 더 쉽게 구축하고 배치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AI 마이크로서비스 제품군인 NVIDIA Omniverse Avatar Cloud Engine (ACE)을 통해 이런 지능형 아바타를 생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Omniverse ACE는 대화형 아바타를 만들고, 사용자 정의를 하고, 배포하는 데 필요한 모든 AI 구성 요소를 제공합니다.

확장현실과 결합된 AI의 파워로 전문가와 개발자는 그 어느때보다도 현실감 넘치고 지능형 경험을 생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NVIDIA의 확장현실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최신 GTC 세션에서 Project Aurora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