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카메라 뒤에서 벌어지는 놀라운 세계

GeForce RTX 4080 GPU는 다빈치 리졸브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12월 Studio 드라이버와 새로운 Omniverse 언리얼 엔진 커넥터도 제공됩니다
by NVIDIA Korea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시각 효과 아티스트이자 영화 제작자인 제이 리프먼(Jay Lippman)이 영화 제작자들에게 가장 어려운 작업 중 하나인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시각 효과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현재 다운로드 가능한 최신 NVIDIA Studio 드라이버는 기존의 크리에이티브 앱 기능을 향상하고 반복 작업을 줄이며 크리에이티브 작업의 속도를 높이는 데 최적화됐습니다.

또한 새로운 NVIDIA Omniverse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커넥터 200.2를 통해 언리얼 사용자는 Omniverse Nucleus 서버에서 자산을 전송하고 라이브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 언리얼을 열어 편집하고 다른 크리에이티브 앱과 동기화할 수 있으므로 광범위한 가상 세계를 완전한 레이 트레이싱 충실도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NVIDIA Studio #WinterArtChallenge는 믿을 수 없이 놀라운 작품들을 소개합니다. 이 포스팅의 마지막에서 참여 작품과 아티스트 일부를 확인하세요.

(인터)스텔라 비디오 편집 팁과 요령

독학으로 영화 제작자가 된 리프먼은 공상과학(SF)과 공포영화의 열렬한 팬입니다. 그의 유튜브 채널에 올려진 짧은 스케치의 대부분은 이러한 장르의 영화와 쇼에서 영감을 받았지만, 콘텐츠를 위한 영감은 주로 그가 가장 좋아하는 펑크 밴드들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그는 “저는 그들이 음악을 대중화하기 위해 대규모 레코드 계약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항상 감명을 받습니다. 펑크 음악 자체가 이러한 DIY 문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저는 영화 제작 세계에 같은 사고방식을 대입하여 이미 가지고 있는 도구로 원하는 것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내려고 노력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바로 이런 독립적인 정신으로 ‘VFX 샷을 진짜처럼 보이게 하는 방법(Make Your VFX Shots Look REAL)’이 탄생했는데요. 이는 공상과학 시네마틱이자 최고의 그래픽 이면의 경이로움과 이를 나만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노하우를 보여주는 튜토리얼입니다.

리프먼은 동영상 편집, 색보정, 시각 효과, 모션 그래픽, 오디오 포스트 프로덕션에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그는 자신의 새로운 GeForce RTX 4080 GPU를 사용해 쉽고 자유롭게 효과를 적용하면서 푸티지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리프먼은 Voukoder 플러그인을 통해 다빈치 리졸브, OBS 스튜디오(OBS Studio),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에 있는 새로운 AV1 인코더를 활용하여 40% 더 빠르게 인코딩하고 더 높은 해상도와 선명한 이미지 품질을 구현했습니다.

리프먼은 “GeForce RTX 4080 GPU는 그래픽 집약적인 작업, 비디오 제작이나 하이엔드 스트리밍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수”라고 말했습니다.

‘VFX 샷을 진짜처럼 보이게 하는 방법’의 대부분은 다빈치 리졸브의 퓨전(Fusion) 페이지에서 제작됐으며, 수백 개의 2D와 3D 툴이 포함된 노드 기반 워크플로우를 제공합니다. 그는 블랙매직 포켓 시네마 카메라(Blackmagic Pocket Cinema Camera)의 영상을 6K 해상도로 업로드한 다음 합성 VFX를 진행했습니다.

그는 초당 24프레임 이상으로 촬영된 카메라 푸티지 샷에서 모든 움직임의 핵심 요소인 모션 블러를 다듬는 작업부터 시작했습니다. 파란색 파이어볼과 같은 애니메이션 요소에는 모션 블러 효과가 필요한데요. 그렇지 않으면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리프먼은 GeForce RTX GPU로 더 빠르게 수행되는 모션 블러가 있는 변환 노드를 적용하여 필요한 사실감을 구현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다음 리프먼은 원본 푸티지에 없는 빛을 방출하여 장면을 밝히고 컴포지션의 요소를 강화했습니다. 그는 GPU로 가속화되는 다빈치 리졸브 색보정기에서 프로브 수정자를 사용하여 조명을 만들고 색조를 추가합니다.

 

그런 다음 푸티지에 2D나 3D 효과를 추가하는 데 중요한 움직임을 일치시킵니다. 여기서 리프먼은 선명한 푸른 하늘을 흐리고 우울한 느낌의 회색으로 바꿨습니다. 퓨전 내에서 리프먼은 하늘과 컴포지션을 연결하는 병합(merge) 모드를 선택했습니다. 그 다음 비디오의 중앙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Merge:1 Center, Modify With’ 과 ‘Tracker 위치’ 기능을 약간 조정하여 추적 이동을 완료했죠.

리프먼은 색상을 일치시키며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마무리합니다. 그는 VFX 구성을 적용하는 동안 현실적인 기대와 함께 적절한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리프먼은 “우리의 목표는 VFX 샷을 실제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원본 푸티지와 동일한 카메라, 동일한 렌즈, 동일한 시간에 촬영한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만드는 큰 부분은 모든 장면 요소와 일치하는 색상, 대비, 전체 밝기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리프먼은 단일 구름 노드에 색보정 노드를 추가하고 나머지 하늘과 일치하도록 색조와 모양을 조정하여 하늘, 구름, UFO와 색상을 일치시켰습니다. 그런 다음 편집 사항을 나머지 클라우드에 적용했습니다. 또한 색보정 노드를 UFO에 적용하여 일치하는 색상으로 장면을 결합했습니다.

최종 내보내기 시간이 되자, GeForce RTX 40 시리즈 GPU에 포함된 독점 NVIDIA 듀얼 인코더가 리프먼의 내보내기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했습니다. 이는 그와 같은 프리랜서들이 촉박한 마감일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죠. NVIDIA 듀얼 인코더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인기 있는 Voukoder 플러그인 사용), 지안잉 프로(Jianying Pro, 중국 최고의 비디오 편집 앱), 다빈치 리졸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는 “GeForce RTX 4080은 강력한 제품이며, 확실히 더 적은 리소스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듀얼 RTX 2080 GPU 설정보다 확실히 빠르고, RTX 3080 Ti보다 2배 빠르면서도 전력은 덜 사용하고 비용은 거의 같습니다. 또한 다빈치 리졸브에서 AV1 코덱 사용과 AV1에서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리프먼의 리뷰를 확인하세요.

시각 효과 아티스트, 영화 제작자이자 기어헤드인 제이 리프먼.

AI가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에서 더 큰 역할을 함에 따라, 비디오 편집자는 다빈치 리졸브의 방대한 RTX로 가속화된 AI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눈을 선명하게 하고 미묘한 재조명과 같은 빠른 수정을 위해 얼굴 특징을 감지하는 ‘얼굴 보정 기능(Face Refinement)’, 슈퍼 슬로우 모션 비디오를 빠르게 만드는 ‘스피드 워프(Speed Warp)’, 다빈치 리졸브의 신경 엔진을 사용하여 수동 편집 없이 비디오 컷을 예측하는 ‘장면 컷 찾기(Detect Scene Cuts)’ 등이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 커넥터

NVIDIA Omniverse Unreal Engine Connector 200.2Omni Live 2.0으로 비파괴 라이브 세션에 대한 개선 사항을 지원하여 언리얼 엔진 내에서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애셋에 대한 보다 강력한 실시간 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썸네일은 이제 Nucleus for Omniverse USD와 오픈소스 MDL (재료 정의 언어)의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지원되어 보다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Omniverse 언리얼 엔진 커넥터는 다음과 같은 언리얼 엔진 5.1 업데이트도 지원합니다.

  • 루멘(Lumen) — 무한 바운스로 확산 상호반사(diffuse interreflection), 크고 상세한 환경에서 대규모로 간접 정반사(specular reflection)를 렌더링하는 언리얼 엔진5의 완전히 동적인 글로벌 일루미네이션과 반사 시스템.
  • 나나이트(Nanite) — 내부 메시 형식과 렌더링 기술을 사용하여 객체 수가 많을 때 픽셀 수준의 세부 정보를 렌더링하는 가상화된 지오메트리 시스템
  • 버추얼 섀도 맵(Virtual Shadow Maps) — 영화 품질의 애셋과 동적 조명이 켜진 대규모 오픈 월드에서 작동하는 일관된 고해상도 그림자 제공

Omniverse 언리얼 엔진 커넥터는 언리얼 에디터 버전 4.27, 5.0, 5.1을 지원합니다. 전체 릴리스 정보를 확인하세요.

추운 날씨에도 #WinterArtChallenge는 계속됩니다

연말까지 진행되는 NVIDIA Studio의 #WinterArtChallenge에 참여하여 인스타그램트위터 또는 페이스북에서 겨울 테마의 예술을 공유하고, NVIDIA Studio 소셜 미디어 채널에 소개될 기회를 얻으세요.

@lowpolycurls의 3D 겨울 장면은 독특한 2D 페인팅 스타일 텍스처로 추운 겨울밤, 우리에게 따뜻한 느낌을 전해줍니다.

참여하려면 #WinterArtChallenge를 태그하세요.

NVIDIA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창의력에 영감을 주는 업데이트를 이메일로 직접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