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의 파트너십으로 임상 환경에 의료 영상 AI 모델을 직접 도입하다

미국 매사추세츠 제너럴 브리검은 뉘앙스 정밀 영상 네트워크의 임상 워크플로우에서 엔드 투 엔드 AI 모델 개발과 배포를 가속화한 최초의 병원 중 하나입니다
by NVIDIA Korea

NVIDIA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Nuance Communications, Inc.)가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최초로 AI 기반 진단 도구를 대규모로 방사선 전문의와 다른 임상의에 직접 제공하여, 더 낮은 비용으로 향상된 환자 치료를 제공합니다.

이 파트너십은 미국 전역의 뉘앙스 정밀 영상 네트워크(Nuance Precision Imaging Network™), 진단 영상에서 임상 및 관리 워크플로우에 환자에 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AI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와 NVIDIA가 공동 설립하고 가속화한 오픈소스, 도메인 전문 의료 영상 AI 프레임워크인 MONAI를 통합합니다. 이로써 의료 영상 AI 모델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검증, 배포, 평가가 가능해졌죠.

메사추세츠 제너럴 브리검(Mass General Brigham)은 MONAI와 뉘앙스 정밀 영상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의료 영상 모델 개발, 애플리케이션 패키징, 배포, 모델 개선을 위한 임상 피드백을 연결하는 고유한 워크플로우를 정의하는 최초의 주요 의료센터 중 하나입니다. 80,000명 이상의 직원이 매년 150만 명의 환자에게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연구 비용은 23억 달러에 이릅니다.

이러한 통합 오퍼링을 통해 매사추세츠 제너럴 브리검 의료센터는 결과 대기 시간을 며칠에서 단 15분으로 단축한 유방 밀도 AI 모델을 배포했습니다. 여성들은 이제 결과를 기다리며 스트레스와 불안에 시달릴 필요 없이, 병원을 떠나기 전에 스캔 결과에 대해 임상의와 이야기하고 다음 단계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매사추세츠 제너럴 브리검의 최고 데이터 과학 책임자인 키스 J. 드레이어(Keith J. Dreyer) 박사는 “NVIDIA와 뉘앙스의 기술의 결합으로, AI 연구원은 모든 부가 작업을 수행하는 대신 모델을 교육하고 개발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임상의는 더 쉽게 AI 기반 통찰력을 얻어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고 치료 시간을 단축하며 환자 결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죠.

지속적인 임상-연구 피드백 루프는 모델 적응 시간을 몇 년에서 몇 주로 단축합니다. 데이터의 도메인 이동은 이제 몇 달이 아닌 몇 주안에 가능하며, 문제 감지와 복구는 몇 시간이 아닌 몇 분 안에 가능합니다. 또한 매사추세츠 제너럴 브리검은 의료 영상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유지 관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NVIDIA의 헬스케어 비즈니스 개발 디렉터 데이비드 니월니(David Niewolny)는 “전통적으로 임상 워크플로우의 복잡성 그리고 표준, 애플리케이션, 배포 플랫폼의 부족으로 인해 방사선과 AI를 대규모로 채택하는 데 제약이 있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이러한 장벽을 제거하여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료 시점에 AI의 탁월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의 수석 부사장 겸 최고 전략 책임자인 피터 둘락(Peter Durlach)은 “뉘앙스와 NVIDIA 간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훈련된 진단 영상 AI 모델을 기존 임상 애플리케이션에 대규모로 배포하는 프로세스가 더욱 간단해졌습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우리는 ‘벤치’에서 병상으로 의료 통찰력을 도출하는 과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제 영상 AI 개발자는 솔루션을 훨씬 더 빠르게 배포할 수 있으므로, 영상 워크플로우를 변환하여 환자 결과와 의료 시스템 재무 성과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로 구동되는 뉘앙스 정밀 영상 네트워크는 12,000개 이상의 의료 시설과 뉘앙스의 PowerScribe 방사선 보고 기능, PowerShare 영상 공유 솔루션을 사용하는 미국 방사선 전문의의 80%에게 임상 워크플로우 내에서 AI 기반 도구와 통찰력을 제공하는 전체 생태계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MONAI는 연구 혁신과 AI 애플리케이션을 의료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의료 영상 커뮤니티에서 구축했는데요. 여기에는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환경 전반에서 DICOM과 같은 상호 운용성 표준을 사용하여 의료 시스템에 쉽게 통합되는 MONAI 애플리케이션 패키지(MAP)를 제공하는 가속 프로세싱 파이프라인인 MONAI Deploy가 포함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뉘앙스의 백서를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