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토끼의 해’ 작품에 생명을 불어넣다

사실적인 NVIDIA 테마의 '토끼의 해' 상징은 GeForce RTX 4090 GPU를 사용해 빛의 속도로 제작됐습니다
by NVIDIA Korea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다가오는 음력설을 맞이하여 엉클 라이트(Uncle Light)로 알려진 NVIDIA 아티스트 제롱 수(Zhelong Xu)가 자신의 시그니처 스타일로 고대 신화를 현대화하여 중국의 십이지신에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21세기로 가져온 중국 전통

NVIDIA 수석 아티스트 제롱 수는 상하이 매직스톤 이미지(Shanghai Magicstone Images) 스튜디오의 공동 창립자이자 텐센트 티미 스튜디오 그룹(Tencent TiMi Studio Group)의 아트 컨설턴트이기도 합니다.

수는 3D로 십이지신을 모델링하는 데 깊은 열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의 첫 번째 진지한 시도인 ‘평온한 양(Carefree Sheep)’은 이전에 알레고리드믹(Allegorithmic)의 제품이었던 어도비 서브스턴스 페인터(Adobe Substance Painter)의 첫 번째 소프트웨어 시작 화면의 작품으로 선택됐습니다.

3D 아티스트 제롱 수의 ‘평온한 양’.

수는 매년 자신의 십이지신 시리즈를 위해 최소 하나의 작품을 만드는데요. 그중 ‘귀여운 호랑이 숨기기(Harboring a Cute Tiger)’는 그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으로, 중국 소셜 미디어 앱 웨이보에서 1,6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에 의해 포스팅됐습니다.

제롱 수의 ‘귀여운 호랑이 숨기기’

그는 “저는 이 시리즈를 도자기 작품으로 만들 생각이 있었고, 그래서 이 시리즈를 물리적 오브젝트로 바꾸기 위해 중국 징더전에 있는 친구들과 계속 작업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토끼의 해를 위한 십이지신 작품

작년에 NVIDIA에 합류한 수는 “토끼의 해에는 뭔가 색다른 것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중국의 고전적인 분위기에 어울리고 음력설의 에너지를 끌어내기 위해 NVIDIA 녹색으로 토끼를 색칠하기로 결정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 마리는 귀를 쫑긋 세우고 다른 한 마리는 귀를 내린 모습의 에메랄드빛 토끼 두 마리로 음력설에 대한 기대감에 가득 찬 모습을 표현했죠.

수는 맞춤형 조각 툴을 사용한 초기 모델링을 위해 지브러쉬(ZBrush)를 활용했습니다. 그런 다음 어도비 서브스턴스 3D 페인터에서 만든 특수 에메랄드 텍스처를 적용하기 위한 준비로 3D 모델을 UV 매핑했습니다. 수는 NVIDIA RTX로 가속화된 조명과 앰비언트 오클루전 기능으로 단 몇 초 만에 씬 에셋을 베이크하고 최적화함으로써 GeForce RTX 4090 GPU로 텍스처를 빠르고 쉽게 실험할 수 있었습니다.

블렌더에서 조명 조정.

아티스트는 환경을 설정하고 조명을 조정하기 위해 파일을 블렌더(Blender)로 빠르게 내보냈습니다. 그는 PBRMAX.com 에셋 라이브러리에서 많은 동양 스타일 건축과 가구 옵션을 추가했습니다.

PBRMAX.com 에셋 라이브러리에서 수집한 고품질 3D 에셋.

뷰포트 내 움직임은 사실적인 인터렉티브 모델링을 위한 블렌더 사이클(Blender Cycles) RTX 가속 OptiX 레이 트레이싱으로 매끄럽게 진행됐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자신의 비밀 무기인 메타버스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를 활용했습니다. 그는 최종 모델링을 위해, 파일을 NVIDIA Omniverse Create 앱으로 가져오기 위한 Omniverse 내보내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USD(Universal Scene Description)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했습니다. 여기서 수는 반투명 에메랄드 재질을 조정하여 최대한 사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USD 형식을 사용해 Omniverse Create로 가져오기가 가능합니다.

수는 Omniverse Create는 실시간으로 씬 렌더링으로 조명을 테스트할 수 있었기 때문에 씬 수정에 매우 유용했다고 말했는데요. 이는 최종 렌더링의 가장 정확한 반복을 제공하여 보다 의미 있는 실시간 편집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는 “GeForce RTX 4090 GPU의 성능과 Omniverse의 RTX 최적화 덕분에 원하는 효과를 매우 빠르게 얻었고 다양한 조명 효과를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Omniverse Create에서의 최종 환경 편집.

Omniverse는 3D 아티스트에게 픽사 HD 스톰(Pixar HD Storm), 카오스 V-레이(Chaos V-Ray), 맥슨(Maxon)의 레드시프트(Redshift), OTOY 옥테인(Octane), 블렌더 사이클 등을 지원하여 뷰포트 내에서 렌더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수는 편향되지 않은 NVIDIA Iray 렌더러를 사용해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3D 아티스트 제롱 수.

ArtStation에서 더 많은 제롱 수의 작품을 확인하세요.

#NewYearNewArt 챌린지 

새해에는 새로운 예술이 탄생하고, 우리는 여러분의 작품을 보고 싶습니다! 해시태그 #NewYearNewArt를 사용하고 @NVIDIAStudio를 태그하여 여러분의 최신 작품을 자랑하고 NVIDIA 채널에 소개될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챌린지는 성황리에 시작됐습니다.

먼저 @rabbit.hole_renders와 같은 뛰어난 아티스트들이 챌린지에 참여해 사람들을 새로운 세계로 데려가는 창의력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graffitpl의 바나나가 메인, 버섯이 사이드로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칼륨을 섭취하세요.

NVIDIA Studio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더 놀라운 출품작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udio 유튜브 채널에서 튜토리얼을 확인하고,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이메일로 직접 업데이트를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