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애니메이션 3D를 생생하게 만드는 GeForce RTX 4090 GPU

아티스트 ‘덕키 3D'가 GeForce RTX 4090 GPU로 구동되는 블렌더 지오메트리 노드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공개합니다
by NVIDIA Korea

이번주 In the NVIDIA Studio에서는 외계로부터 영감을 얻은 애니메이션 ‘멋진 외계 풍경(Styled Alien Landscape)’의 생생한 비주얼과 아름다운 3D 환경을 통해 몰입감 넘치는 영상을 만든 아티스트 ‘덕키 3D(Ducky 3D)’를 소개합니다.

덕키 3D는 전세계 음악가들과 함께 음악 산업과 관련된 여행 패키지와 비주얼 아트를 만드는 현대판의 르네상스적인 사람입니다. 그는 블렌더를 전문으로 다루는 3D의 엄청난 팬으로, 3D 초보 사용자와 전문가들을 창작의 새로운 단계로 인도합니다. 그가 제작한 주간 유튜브 튜토리얼의 구독자가 40만 명을 넘는다는 것은 별로 놀랍지 않죠.

지오메트리 노드(geometry node)를 사용하여 완전히 블렌더(Blender)에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인 ‘멋진 외계 풍경’은 매우 독창적입니다.

지오메트리 노드는 블렌더 장면과 애니메이션에 유기적인 스타일과 사용자 지정 기능을 더해줍니다.

최근 블렌더에서 지오메트리 노드를 사용하는 일이 크게 늘었습니다. 지오메트리 노드가 사실상 모델링을 완벽히 절차적인 프로세스로 만들기 때문이죠. 이런 프로세스는 비선형적이고 비파괴적인 워크플로우를 가능하게 하고, 객체를 인스턴스화하여 적은 량의 데이터 만으로도 아주 상세한 장면을 만듭니다. 또한 지오메트리 노드는 메시(mesh), 곡선, 볼륨, 인스턴스(instance) 등 모든 유형의 지오메트리 노드를 유기적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지오메트리 노드가 ‘멋진 외계 풍경’ 제작에 쓰였죠.

덕키 3D는 새로운 장면을 띄어 간단한 큐브를 만들고 랜덤 값, 삼각형, 이중 메시 등 인기있는 여러 지오메트리 노드를 사용했습니다. 숫자 값을 사용하면서 생긴 간단한 시행착오를 거치며 외계에서 영감을 받은 도발적이고 시각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었죠.

그는 “저는 지오메트리 노드를 사용해 듀얼 메쉬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간단한 변형만으로도 유기적인 모양을 만들어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덕키 3D는 GeForce 4090 RTX GPU로 사실상 노이즈 없이 뷰포트에서 원활하게 이동합니다.

변형 노드를 간단히 추가하기만 해도 애니메이션 제작이 쉬워집니다. 그런 다음 그는 모든 노드를 복사하고 복제된 렌더의 크기를 조정하여 두 개의 애니메이션을 번갈아 가며 동시에 만듭니다.

그 다음 덕키 3D는 블렌더 사이클(Blender Cycle) 렌더러를 선택하고 물체에 조명을 입히는 작업에 집중합니다.

그는 “조명 렌더링을 블렌더 사이클에서 하면 훨씬 효율적이지만, 결국 본인이 하고 싶은 대로 하면 됩니다”라고 솔직하게 말했습니다.

뷰포트의 블렌더 사이클 RTX로 가속화된 OptiX 레이 트레이싱을 사용하면 모델링과 애니메이션 작업에 인터랙티브하고 생생한 렌더링을 할 수 있습니다.

덕키 3D는 “멋진 외계 풍경”에 셰이딩 노드를 적용합니다

이제 덕키 3D는 거리 옵션과 평평한 음영 뷰를 이용해 장면에 깊이를 더하면서 배경은 흐릿하게 만들고 물체에는 포커스를 맞추는 두 가지 방식을 통해 생생한 장면을 빠르게 만들어 갑니다.

덕키 3D는 볼륨(volume)이 “사물을 멋져 보이게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세상을 선택하고 기본 볼륨을 클릭하니 보이는 장면을 거의 현실처럼 생생하게 만들었습니다.

지오메트리 노드의 도움으로 덕키 3D는 범프 노드, 컬러 램프, 노이즈 텍스처를 사용해 텍스처에 원하는 효과를 입혔습니다.

‘멋진 외계 풍경’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덕키 3D는 “저는 볼륨을 추가해 세세한 면이 드러나도록 성능 좋은 뷰포트가 필요했습니다. GeForce RTX 4090 GPU가 지원하는 AI 기반 NVIDIA OptiX 레이트레이싱 API가 있어서 정말 다행이었습니다”라고 전했죠.

덕키 3D는 안개 효과를 추가해 작품에 필요한 살짝 묘한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그는 “안개는 렌더링하기 어렵지만 GPU는 뷰포트를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줬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3D 아티스트 덕키 3D의 워크스테이션

더 많은 블렌더 튜토리얼을 확인하려면, 덕키 3D의 유튜브 채널 또는 NVIDIA Studio 블렌더 재생 목록을 확인해보세요.

#NewYearNewArt 챌린지에 참여해보세요

새해는 새로운 예술과 함께할 수 있고 NVIDIA는 여러분의 작품을 보고 싶습니다! 해시태그 #NewYearNewArt를 사용해 @NVIDIA Studio에 태그를 하여 여러분의 최근 작품을 채널에 전시해보세요.

인스타그램 @stillmanvisual에는 이처럼 멋진 생동감 넘치는 애니메이션 작품들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RealYarnHub에는 역사적인 전투 테마를 담은 액션물이 담은 멋진 새로운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NVIDIA Studio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다른 크리에이터들이 제작한 #NewYearNewArt 작품들을 더 확인해보세요.

Studio 유튜브 채널의 튜토리얼에 액세스하여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한 다음 받은 편지함을 통해 직접 업데이트를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