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NVIDIA Studio: 최신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 소개

디스코드 AV1 통합은 AI와 GeForce RTX 40 시리즈 GPU가 지원하는 스트리밍 혜택을 제공합니다
by NVIDIA Korea

이제 스트리머들은 여러 새로운 기능과 기술을 원하는 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개방형 AV1 비디오 코딩 형식을 지원하는 RTX 40 시리즈 GPU의 8세대 NVIDIA 비디오 인코더, Eye Contact과 Vignette와 같은 새로운 NVIDIA Broadcast  앱 효과, OBS 스튜디오,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보코더(Voukoder) 플러그인을 통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원더쉐어 필모라(Wondershare Filmora), 지안잉(Jianying)을 포함한 소프트웨어와의 통합에 이은 디스코드(Discord)에서의 AV1 스트리밍 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이번 주 In the NVIDIA Studio 에서는 라이브 스트리머이자 비디오 편집자 겸 엔터테이너 닐슨1489(Nilson1489)가 GeForce RTX 4090 GPU 와 AI의 힘을 활용해, 이러한 방송 기술의 발전이 라이브 스트리밍의 스타일과 본질을 어떻게 향상시키는지 시연합니다.

또한 유명 3D 아티스트 워브(Warbb)가 주최하는 워브 월드 챌린지(Warbb World Challenge)도 진행 중인데요. 아티스트들은 자신의 3D 세계를 만들어 선보일 수 있습니다. 경품에는 NVIDIA Studio 노트북, MSI의 RTX 40 시리즈 GPU 및 ArtStation 기프트 카드가 포함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개선된 방송 기능

라이브 스트리밍에 참여하려는 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 유튜버, 기타 방송인은 기술 수준이나 시청자에 관계없이 AV1을 지원하는 8세대 NVIDIA 비디오 인코더인 NVENC를 탑재한 GeForce RTX 40 시리즈 GPU를 사용하여 최신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AV1 인코더는 40% 향상된 효율성을 제공하는데요. OBS Studio와 같은 인기 있는 방송 앱에서 라이브 스트림 대역폭이 40% 증가한 것처럼 이미지 품질도 크게 향상됩니다.

월간 활성 사용자가 1억 5천만 명 이상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인 디스코드는 AV1을 통해 엔드 투 엔드 라이브 스트리밍을 지원합니다. 최대 4K 해상도와 초당 60프레임의 선명하고 선명한 이미지 품질로 라이브 스트리밍, 온라인 수업 또는 친구와의 온라인 모임 등 화면 공유 기능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AV1은 대역폭과 비디오 품질을 최대 40% 향상합니다.

AV1의 고급 압축 효율성을 활용한 이번 통합으로, AV1 디코딩 지원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훨씬 더 높은 품질의 비디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연결 속도가 느린 사용자도 이제 최대 4K와 60fps 해상도로 고품질 비디오 스트림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NVIDIA Studio는 최근 거의 모든 방을 홈 스튜디오로 바꿔주는 라이브 스트리밍, 화상 회의 툴인 NVIDIA Broadcast 1.4를 출시했는데요. 이 툴은 Eye Contact와 Vignette라는 두 가지 효과와 함께 시간 정보를 사용하는 Virtual Background에 향상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번 주 소개한 닐슨1489를 포함해 모든 RTX GPU 소유자가 사용할 수 있는 Broadcast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방송 품질 강화

닐슨1489는 독일 함부르크 출신으로, 독학으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배웠습니다. 그는 라이브 스트리밍 커뮤니티 활동에서 시작된 깊은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배움을 열망하는 새내기 스트리머의 창의적인 워크플로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닐슨1489는 전반적으로 향상된 라이브 스트리밍 시각 품질과 창의적인 워크플로우에서 상당한 시간 절약을 기대하면서 GeForce RTX 4090 GPU에 투자했다고 말했는데요. 역시 그가 기대한 대로였습니다.

그는 “NVIDIA RTX GPU는 나의 크리에이티브 앱을 위한 최고의 GPU 가속 기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OBS Studio에서 녹화할 때 최고의 품질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닐슨1489는 주로 OBS Studio에서 스트리밍하는데, AV1 인코더가 자동으로 대역폭을 40%까지 높여 비디오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닐슨1489는 크리에이터의 선생님이자 다양한 브랜드와 클라이언트의 컨설턴트로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 줌(Zoom)과 NVIDIA Broadcast가 지원하는 기타 화상 회의 앱에 대한 데일리 미팅과 워크숍을 이끌고 있습니다. 그는 NVIDIA Broadcast의 새로운 Eye Contact 기능을 통해 팬들과 아이 콘택을 유지하면서 메모를 읽고 발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는 GeForce RTX 4090 GPU가 듀얼 AV1 비디오 인코더로 최종 비디오 파일을 내보낼 때 더욱 편리하다고 말했는데요. 보코더 플러그인을 통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 다빈치 리졸브, 원더쉐어 필모라, 지안잉 등의 비디오 편집, 라이브 스트리밍 앱에서 활성화하면 비디오 품질이 향상되어 내보내기 시간이 절반으로 단축됩니다. 이를 통해 닐슨1489는 경쟁 스트리머보다 최소 2배 빠른 속도로 프리미어 프로에서 동영상을 내보내고 유튜브에 업로드할 수 있었습니다.

NVIDIA GeForce RTX GPU.

고품질의 GeForce RTX GPU는 닐슨1489가 경험한 것처럼 콘텐츠 제작의 품질과 양에 엄청난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이브 스트리머 닐슨1489.

닐슨1489의 유튜브 채널에서 스트리밍 튜토리얼을 확인하세요.

3D 세계를 구축하고, 챌린지에 참여하세요

3D 전문가 로빈 스나이더스(Robin Snijders, 예명 Warbb)는 NVIDIA Studio와 함께 워브 월드 챌린지(Warbb World Challenge)를 개최합니다. 이번 챌린지에서 3D 아티스트는 워브가 제공하는 에셋을 사용하여 평범한 공간을 특별한 장면으로 변환하도록 초대합니다. 모두가 동일한 템플릿(빈방, 테이블, 노트북, 사람)으로 시작합니다.

워브, In the NVIDIA Studio 아티스트 ‘I Am Fesq’, Noxx_art와 2명의 NVIDIA 전문가를 포함한 크리에이터 패널이 창의성, 독창성, 시각적 매력을 기준으로 출품작을 심사합니다. 콘테스트 우승자는 MSI Creator Z16P 3080 Ti Studio 노트북, MSI의 RTX 40 시리즈 GPU, ArtStation 기프트 카드를 포함한 놀라운 경품을 받게 됩니다.

워브 월드 챌린지 대상 경품: NVIDIA RTX 3080 Ti GPU가 탑재된 MSI Creator Z16P Studio 노트북.

챌린지 에셋을 다운로드하여 응모하고, #WarbbWorld와 #NVIDIAStudio 해시태그와 함께 ArtStation에 출품작을 업로드한 다음, 소셜 미디어 채널에서 #WarbbWorld와 #NVIDIAStudio로 공유하세요. NVIDIA Studio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아티스트를 소개하고 홍보할 예정입니다.

챌린지는 2월 19일까지 진행됩니다. 이용 약관을 확인하세요.

인스타그램트위터페이스북에서 NVIDIA Studio를 팔로우하세요. Studio 유튜브 채널을 통해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하면 최신 소식을 이메일로 직접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