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가 NVIDIA AI를 채택한 이유

AT&T는 NVIDIA AI로 데이터 처리 효율 개선, 서비스 차량 경로 설정 최적화, 디지털 트윈과 아바타 구축에 나섭니다
by NVIDIA Korea

NVIDIA는 운영 혁신과 지속가능성 강화를 위해 AT&T와 협력을 맺었습니다. AT&T는 NVIDIA 기반 AI를 통해 데이터 처리와 서비스 차량 라우팅(routing) 최적화를 달성하고, 직원 지원과 교육을 위한 디지털 아바타를 생성할 예정입니다.

AT&T는 통신 사업자 최초로 NVIDIA AI 제품군 전체를 채택했는데요. 여기에는 아파치 스파크(Apache Spark)용 NVIDIA RAPIDS 가속기가 포함된 NVIDIA AI Enterprise 소프트웨어 제품군으로 데이터 처리를 개선하고, NVIDIA cuOpt를 통해 실시간 차량 경로 설정과 최적화 지원이 포함됩니다. 또한 NVIDIA Omniverse Avatar Cloud Engine과 NVIDIA Tokkio로 디지털 아바타를 도입하고, NVIDIA Riva로 대화형 AI 활용도 들어있습니다.

AT&T의 최고 데이터 관리자 앤디 마커스(Andy Markus)는 “운영 환경에서 무공해(zero emission)를 추구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NVIDIA와의 협업으로 비즈니스 전반에 AI 솔루션을 확대해 직원과 고객 모두의 경험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NVIDIA의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부문 부사장 마누비르 다스(Manuvir Das)는 “오늘날 산업계는 챗봇, 추천 엔진, 데이터 최적화용 가속 라이브러리로 AI 기반 혁신을 창출하는 새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NVIDIA와 협업을 통해 AT&T는 데이터 마이닝을 개선하고, AI 기반 통신기업으로 발돋움할 새로운 서비스와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입니다”고 말했습니다.

데이터 딜레마

AT&T는 2035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고 밝혔고 운영 효율 강화를 위해 광범위한 이니셔티브를 시작했습니다. 주요 과제는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는 동시에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네트워크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AT&T는 하루 평균 590페타바이트(PB)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하는데요. 이는 4K 해상도의 영화 650만 편, 또는 미국의회도서관의 장서를 디지털화했을 때 생성되는 전체 콘텐츠의 8배 이상에 해당하는 용량입니다.

에너지 소비 절감을 목표로 하는 통신사들은 운영 전반에서 난관에 직면해 있습니다. 모바일 산업 트레이딩 그룹인 GSMA에 따르면, 네트워크 내에서는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RAN)가 73%의 에너지를 소비하며, 코어망 서비스, 데이터센터, 운영 부문이 각각 13%와 9%, 5%의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AT&T는 먼저 아파치 스파크용 NVIDIA RAPIDS 가속기를 도입해 자사 AI 와 데이터 사이언스 파이프라인 전반에서 에너지 효율이 높은 GPU를 활용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AI 모델의 훈련, 네트워크 품질의 유지/최적화, 고객 이탈 절감, 사기 탐지 등 모든 측면에서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었죠.

AT&T는 아파치 스파크와 NVIDIA RAPIDS를 통해 데이터와 AI 파이프라인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비용의 절반을 절약하고 성능을 가속화함과 동시에 탄소 발자국은 줄이고 있습니다.

현장 파견 서비스 강화

AT&T는 최대 규모의 현장 파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문기사의 복잡한 라우팅 처리와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VIDIA cuOpt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하고 있죠.

라우팅에는 교통, 기상 상태, 고객의 계획 변경, 전문기사의 기술 수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므로 수조 건의 연산이 필요하며, 복잡한 작업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배차가 요구되기도 합니다.

초기 테스트에서 cuOpt는 10초 만에 솔루션을 제공한 반면, x86 CPU에서는 동일한 연산에 1,000초가 소요됐는데요. cuOpt 사용 시 클라우드 비용의 40%를 절감하고 전문기사가 하루당 수행할 수 있는 출장 서비스의 건수가 늘어났습니다. AT&T는 NVIDIA cuOpt를 통해 로컬 검색 휴리스틱(heuristics) 알고리즘 및 타부(Tabu) 검색 등 메타 휴리스틱과 NVIDIA RAPIDS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파견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최소한의 딜레이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 만족, 네트워크 설계 가속화

AT&T는 15만 명이 넘는 직원의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AI 마이크로서비스, 워크플로우와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인 NVIDIA Omniverse ACE와 NVIDIA Tokkio의 도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보고, 인식하고, 똑똑하게 대화하고 추천을 제공해 고객 경험을 증진하는 인터랙티브 아바타의 구축과 커스터마이징, 배포를 지원받을 예정입니다.

대화형 AI의 경우 NVIDIA Riva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사용하고 있으며, 디지털 트윈과 생성형 AI를 고객 서비스와 운영에 활용하는 여러 사례도 검토 중입니다.

AT&T는 또한 빠른 5G와 광섬유 네트워크를 이용해 NVIDIA GeForce NOW 클라우드 게이밍을 모바일에서는 초당 120프레임, 가정에서는 240 FPS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