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AI 가속화로 NVIDIA Metropolis 생태계 ‘뜬다’

1,000개 이상의 기업들이 NVIDIA Metropolis 사용해 비전 AI로 공간과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습니다. NVIDIA Metropolis는 100만 회 이상 다운로드 된 개발자 도구로 구성됩니다
by NVIDIA Korea

AI 및 메타버스 시대를 위한 글로벌 컨퍼런스 GTC 2023에서 차세대 비전 AI 채택을 촉진할 기술이 업데이트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상용화 준비가 된 맞춤형 AI 모델 제작을 위한 NVIDIA TAO Tolkit 5.0, 비전 AI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NVIDIA DeepStream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확장, 비전 AI 가속화를 위한 강력한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native) 빌딩 블록을 제공하는 Metropolis Metropolis Microservices 얼리 액세스 등이 포함됩니다. AI 기술이 정점에 이르면서, AI 기반 컴퓨터 비전 기술은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채택과 생태계

이미 1,000개 이상의 기업이 비전 AI로 사물 인터넷(IoT), 센서 처리 및 운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NVIDIA Metropolis 개발자 도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채택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는데요. 현재 해당 개발자 도구는 비전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려는 사용자들에 의해 100만 회 이상 다운로드 됐습니다.

편의성 식음료 대기업 펩시코(PepsiCo)는 NVIDIA Metropolis를 활용해 운영을 최적화함으로써 처리량을 향상하고 다운타임(downtime) 및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합니다.

이들은 NVIDIA Omniverse 플랫폼을 사용해 자사 유통센터의 AI 기반 디지털 트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면 유통 센터의 다양한 설정이 실제 구현되기 전에 운영 효율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시각화 할 수 있죠. 또한 펩시코는 NVIDIA AI 플랫폼과 GPU 기반의 고급 머신 비전 기술을 사용해 유통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산업 자동화 및 디지털화 분야의 선도 기업 지멘스(Siemens)는 NVIDIA Metropolis를 통해 엣지 기반 애플리케이션에 한 차원 높은 인식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공장 전체에 수백만 개의 센서를 보유한 지멘스는 엣지 AI의 핵심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인 NVIDIA Metropolis를 사용해 전체 로봇 및 IoT 디바이스를 연결하고 산업 환경에 AI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 BMW 그룹은 뮌헨 제조 시설에서 라이다(lidar)와 카메라를 기반으로 한 컴퓨터 비전 기술을 사용해 차량 이동을 자동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당한 시간과 비용 절감 효과, 직원 안전이 향상됐죠. 라이다는 서울 로보틱스(Seoul Robotic)에 의해 구축돼 NVIDIA Jetson 엣지 AI 플랫폼으로 구동됩니다.

모든 개발자가 모든 디바이스에서 세계적 수준의 비전 AI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

모든 기술 수준의 개발자가 AI에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AI 채택의 새로운 지평이 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GTC 2023에서는 Metropolis 워크플로우의 주요 확장 사례를 선보였습니다. 이로써 개발자들은 NVIDIA TAO Toolkit, Metropolis MicroservicesDeepstream SDK, NVIDIA Isaac Sim 합성 데이터 생성 도구와 로봇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으로 최신 AI 기능과 연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NVIDIA TAO Toolkit은 거의 모든 개발자와 서비스, 디바이스에서 비전 AI 모델 개발을 가속화하는 로우코드(low-code) AI 프레임워크입니다. TAO 5.0는 비전 트랜스포머 사전 훈련 AI 모델, 표준 ONNX 내보내기를 통해 모든 플랫폼에 모델을 배포할 수 있는 기능, 오토ML(AutoML)을 사용한 자동 하이퍼파라미터(hyperparameter) 튜닝, AI 지원 데이터 주석 등의 기능을 포함하죠.

임베디드 마이크로컨트롤러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는 TAO를 STM32큐브(STM32Cube) AI 개발자 워크플로우에 통합했습니다. TAO는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컴퓨팅와 메모리 예산 내에서 구동되는 광범위한 IoT 및 엣지 사용 사례에서 복잡한 AI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NVIDIA Deepstream SDK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비전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강력한 도구로 부상했습니다. 최신 업데이트로 새롭게 추가된 그래프 실행 런타임(GXF) 기능은 개발자들이 오픈 소스 G스트리머(GStreamer)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 이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죠. Deepstream의 GXF 추가는 엄격한 실행 제어, 고급 스케줄링, 중요한 스레드 관리가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위한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합니다. 해당 기능은 산업 품질 관리, 로보틱스, 자율주행 기계 등 다양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물리적 공간에 인식 기능을 추가하려면 여러 지역에 걸친 수많은 카메라에 비전 AI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컴퓨터 비전의 과제 중 하나는 바로 창고 내 포장된 상품의 흐름을 모니터링하거나 대규모 소매 공간에서 개별 고객의 흐름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Metropolis Microservices는 이러한 복잡한 비전 AI 작업을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합니다.

IT 서비스 선도 기업 인포시스(Infosys)는 NVIDIA Metropolis를 사용해 비전 AI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배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NVIDIA TAO 로우코드 훈련 프레임워크와 사전 훈련된 모델은 인포시스가 AI 훈련에 투입하는 노력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죠. Metropolis Microservices는 Deepstream SDK와 함께 회사의 비전 처리 파이프라인 처리량을 최적화하고 전체 솔루션 비용을 절감합니다. 또한 인포시스는 NVIDIA Omniverse Replicator SDK를 사용해 방대한 합성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재고 관리 장치 및 패키징으로 AI 모델을 쉽게 훈련할 수 있습니다.

최신 Metropolis 기능

최신 NVIDIA 비전 AI 기술을 정리하여 알려드립니다.

  • TAO 5.0 관련 블로그 콘텐츠. NVIDIA LaunchPad에서 TAO Toolkit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 NVIDIA Deepstream의 일부인 GXF 런타임으로 밀접한 스케줄링 제어가 필요한 새로운 사용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NVIDIA LaunchPad에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 Metropolis Microservices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마이크로서비스와 참조 애플리케이션 제품군으로, 엣지 및 클라우드를 위한 API 기반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합니다. 여기에서 Metropolis Microservices에 대한 얼리 액세스를 등록하세요.
  • NVIDIA 블로그, 기술 블로그사례 연구를 통해 NVIDIA Metropolis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비전 AI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전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하고 다양한 사용 사례를 이해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여기에서 GTC 2023에 무료로 등록하고, 관련 세션을 온디맨드로 시청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