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업계 설문 조사를 통해 확인하는 통신사가 AI를 사용하여 변화에 대응하는 방법

NVIDIA의 첫 번째 "통신 분야 AI 현황" 설문조사는 전 세계 400명 이상의 통신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어 다양한 AI 주제, 인프라 지출, 주요 사용 사례, 가장 중요한 과제와 배포 모델들을 물어보는 질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by NVIDIA Korea

통신 업계는 지난 수십 년 동안 전화와 텔레비전부터 온라인 스트리밍과 자율 주행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해 왔습니다. 그러나 통신 업계는 오랫동안 자체 비즈니스에서 진화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여겨져 왔습니다.

최근 전 세계 400명 이상의 통신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AI 전략을 정의하고 실행할 계획에 대해 동일한 신중한 태도를 보였습니다.

통신 업계에서 AI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보다 완전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 NVIDIA의 첫 번째 “통신 분야 AI 현황” 설문조사는 다양한 AI 주제, 인프라 지출, 주요 사용 사례, 가장 중요한 과제와 배포 모델들을 물어보는 질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설문조사 응답자에는 이동통신사, 유선 및 케이블 회사의 최고 경영진, 관리자, 개발자 그리고 IT 설계자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설문조사는 2022년 11월 중순부터 2023년 1월 중순까지 8주에 걸쳐 실시되었습니다.

동기 부여를 위한 AI 활용

설문조사 결과, 업계 종사자(73%)는 AI를 매출 증대, 운영 그리고 지속 가능성 개선, 고객 유지율 향상을 위한 도구로 인식하고 있다는 두 가지 일관된 주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G의 수익 창출 잠재력에 대한 회의론이 팽배한 가운데, 통신사들은 AI를 통한 효율성을 높은 투자 수익률(ROI)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유력한 경로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응답자의 93%는 회사에서 AI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질문에 응답하면서 연간 자본 지출 대비 AI에 대한 투자가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의 약 50%가 작년에 AI 프로젝트에 100만 달러 미만을 지출했다고 답했으며, 1년 전에는 응답자의 60%가 AI에 100만 달러 미만을 지출했다고 답했습니다. 2022년에 AI에 5천만 달러 이상을 지출한 응답자는 3%에 불과했습니다.

이처럼 신중한 지출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응답자의 약 44%는 ROI를 적절히 정량화하기 어렵다고 답했는데, 이는 AI 기반 솔루션 도입에 대한 열망과 실제 현실이 일치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숙련된 인력이 부족하거나 인프라가 열악한 등 기술적인 문제도 AI 도입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응답자 중 34%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수가 부족하다는 점을 두 번째로 큰 과제로 꼽았습니다. 뛰어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산업 전반에 걸쳐 수요가 많다는 점을 고려할 때, 통신 업계가 훌륭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을 유치하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는 응답이 나왔습니다.

응답자의 33%는 AI 프로젝트에 대한 예산 부족을 꼽았는데, 이 결과는 AI 옹호론자들이 의사 결정권자들과 더 열심히 협력하여 AI 도입에 대한 설득력 있는 사례를 개발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에 의존하는 기술 솔루션의 경우, 데이터의 가용성, 취급,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에 대한 우려는 모두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였으며, 특히 전 세계의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보존법(예: GDPR)에 비추어 볼 때 더욱 그러했습니다.

AI 참여

통신 업계 응답자의 약 95%가 AI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나 응답자의 34%만이 6개월 이상 AI를 사용했다고 답했으며, 23%는 다양한 AI 옵션에 대해 아직 학습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18%는 AI 프로젝트의 시험 또는 파일럿 단계에 있다고 답했습니다.

시험 또는 구현 단계에 있는 응답자의 경우, 대다수가 수익과 비용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인정했습니다. 응답자의 약 73%는 지난 1년간 AI를 도입한 결과 매출이 증가했다고 답했으며, 17%는 비즈니스의 특정 부분에서 10% 이상의 매출 증가를 경험했다고 답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응답자의 80%는 AI를 도입한 결과 작년에 연간 비용이 절감되었다고 답했으며, 15%는 비즈니스의 특정 부분에서 10%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AI, 어디에나 적용되는 AI

통신 업계에서는 비용 절감, 매출 증대, 고객 경험 향상, 운영 효율성 창출이 모두 주요 우선 순위로 꼽히는 등 AI에 리소스를 할당하는 것이 가장 좋은 위치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층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배포 측면에서는 운영 효율성 개선에 초점을 맞춘 AI가 확실한 승자가 되었습니다. 5G와 같은 새로운 통신 네트워크의 운영 복잡성은 AI와 같은 새로운 솔루션에 적합하기 때문에 이는 어느 정도 예상된 결과입니다. 통신 업계는 모든 국가에서 중요한 국가 인프라를 책임지고 있으며, 50억 개 이상의 고객 엔드포인트를 지원하고, 99% 이상의 안정성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통신사들은 네트워크 운영, 셀 사이트 계획, 트럭 경로 최적화, 머신 러닝 데이터 분석을 위한 AI 지원 솔루션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추천 엔진, 가상 비서, 디지털 아바타를 도입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보다 효과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특히 파트너와 함께 새로운 수익 창출 기회를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관건은 초기 테스트에서 광범위한 채택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통신 분야의 AI 현황: 2023 트렌드” 보고서를 다운로드하여 보다 자세한 설문 결과와 인사이트를 확인하세요.

또한 통신사가 AI를 활용하여 운영을 최적화하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