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와 컴퓨터 비전을 융합하여 산불을 진압하는 스타트업

엔비디아 인셉션과 메트로폴리스의 멤버이기도 한 Chooch는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엄청난 산불에 대응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AI 기술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캘리포니아의 하늘이 엄청난 산불로 주황색으로 변했을 때, 한 스타트업이 컴퓨터 비전과 생성형 AI 기술을 융합하여 이에 맞서 싸웠습니다.

“2020년 산불 당시, 소방 당국에 우리가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물었었습니다.”라고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컴퓨터 비전 분야의 선두주자인 Chooch의 터키 태생 CEO인 Emrah Gultekin은 말합니다.

캘리포니아 공공서비스와 소방당국은 기존 산불 감지 시스템에서 일주일에 2,000건이나 되는 오탐지가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안개, 비, 카메라 네트워크의 렌즈에 묻은 얼룩으로 인해 잘못된 예측이 발생한 것을 확인했죠.

그래서 Chooch는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화재 감지 소프트웨어를 카메라 네트워크에 연결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15분마다 스냅샷을 분석하여 연기나 화재의 징후를 찾아냈습니다.

 

컴퓨터 비전을 선명하게 만들어 주는 생성형 AI

그러던 중 Emrah CEO의 동생이자 소프트웨어 전문가인 Hakan Gultekin이 이끄는 팀과 Chooch의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이들은 각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생성형 AI 도구를 구축하여 검토자가 연기가 있는지를 식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오탐지율은 주당 2,000건에서 무려 8건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Chooch는 악천후나 더러운 카메라 렌즈에도 연기와 화재를 감지합니다.
Chooch는 악천후나 더러운 카메라 렌즈에도 연기와 화재를 감지합니다.

“소방서장들은 모니터링 센터에 이 기술을 도입하고 이를 통해 달성할 수 있는 성과를 기대했습니다.”라고 최근 웨비나에서 이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Chooch의 사장인 Michael Liou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캘리포니아 컨 카운티의 소방관들은 Chooch의 생성형 AI 도구를 통해 스마트폰과 PC에 실시간으로 알림이 표시되는 대시보드를 통해 산불을 빠르게 감지할 수 있게 되었지요.

2020년 캘리포니아에서는 9,900건의 산불이 발생하여 430만 에이커의 산림을 태우고 190억 달러의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한 건의 화재가 통제 불능으로 번지는 것을 막는 것만으로도 50년 동안 산불 감지 시스템에 투자할 수 있는 비용의 가치를 넘어설 것으로 이 회사는 추산합니다.

 

생성형 AI를 위한 비전

Chooch의 CEO는 이것이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모습이라고 말합니다.

대규모 언어 모델과 컴퓨터 비전의 융합은 더욱 강력하고 정확한 제품을 더욱 쉽게 배포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라고 Gultekin은 설명합니다.

Emrah Gultekin
Emrah Gultekin

예를 들어, 유틸리티는 이 소프트웨어를 드론과 고정 카메라에 연결하여 커패시터의 부식이나 전력선을 침범하는 초목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추치가 산불을 감지하고 진화하는 1,100만 달러 규모의 엑스프라이즈 챌린지에 참가하면서 더 많은 검증을 거칠 수 있었습니다. 이 챌린지에는 엔비디아와 별도의 협업을 통해 산불을 예측하고 대응하기 위한 AI 랩을 구축하고 있는 PG&E와 록히드 마틴이 후원사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PC와 스마트폰용 대시보드를 통해 소방관에게 Chooch 소프트웨어의 실시간 알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PC와 스마트폰용 대시보드를 통해 소방관에게 Chooch 소프트웨어의 실시간 알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Chooch는 제조, 소매 및 보안 분야의 다양한 과제에 자사의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제조업체는 제품 출하 전에 결함을 감지하기 위해 Chooch의 모델을 사용합니다. 결함의 20%만 제거해도 시스템 비용을 몇 배 이상 절감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십의 시작

2019년에 미국 정부의 한 잠재 고객이 엔비디 GPU를 기반으로 계획 중인 엣지 배포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Chooch는 최첨단 스타트업들을 육성시키는 프로그램인 엔비디아 인셉션에 참여했습니다.

Hakan은 엔비디아의 가속화된 소프트웨어 허브인 NGC를 사용하여 주말 동안 Chooch의 코드를 엔비디아 GPU로 포팅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이 회사의 제품은 엔비디아 젯슨 모듈에서 실행되며 “풀 모션 비디오 및 다중 스펙트럼 데이터로 야생에서 테스트를 거쳤습니다.”라고 Emrah는 말합니다.

그 이후로 데이터 센터와 그 밖의 분야에서 GPU 지원을 출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산불 사용 사례는 클라우드의 엔비디아 A100 텐서 코어 GPU에서 실행됩니다.

그 과정에서 Chooch는 트리톤(Triton) 추론 서버와 같은 소프트웨어와 엔비디아 딥스트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도입했습니다.

“딥스트림과 트리톤의 조합으로 용량이 8배 증가하여 더 많은 AI 모델에서 더 많은 비디오 스트림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큰 성과입니다.”라고 Emrah는 말합니다.

 

새로운 지평선

이제 Chooch는 지평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인텔리전트 비디오 분석을 위한 엔비디아 메트로폴리스와 스마트 병원을 위한 엣지 AI 소프트웨어인 엔비디아 클라라 가디언(NVIDIA Clara Guardian)의 파트너 생태계의 일원입니다. Chooch는 또한 엔비디아의 소매 및 통신 팀과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새로운 문을 열고 해결 가능한 사용 사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미지의 영역이 너무 많아서 힘든 일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흥미진진하기도 합니다.”라고 Emrah는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