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탄생한, 리마스터되고, 리믹스된, 포탈: 프렐류드 RTX가 전설적인 게임 모드로 재탄생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터를 위한 업데이트가 포함된 7월 스튜디오 드라이버가 출시되며, 이번 주에는 #StartToFinish 스튜디오 커뮤니티 챌린지 '가 진행 중입니다.
by NVIDIA Korea

인기 게임인 포탈(Portal)의 비공식 프리퀄이자 리마스터링된 버전인 포탈 프렐류드 RTX(Portal: Prelude RTX) 게임 모드는 게이머, 크리에이터, 개발자들이 전설적인 모드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풀 레이 트레이싱DLSS 3, 그리고 RTX IO 기술을 통해 최첨단 AI 기반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포탈: 프렐류드 RTX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Nicolas “NykO18” Grevet는 모더인 David “Kralich” Driver-Gomm와 협업하여 Steam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이 프로젝트를 만들었으며, 이 제작 과정에서 엔비디아 RTX 리믹스(NVIDIA RTX Remix)를 사용했습니다. 무료 모딩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는 클래식 게임용 RTX 모드를 빠르게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데요, 이번 엔비디아 스튜디오에서는 두 사람의 제작 과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이번 달부터 그래픽 카드 파트너사들은 레이 트레이싱 및 DLSS 3를 통해 몰입감 넘치는 AI 가속 게이밍을 제공하는 동시에 크리에이티브 앱과 생산성을 강화하는 최첨단의 엔비디아 에이다 러브레이스(NVIDIA Ada Lovelace) 아키텍처를 탑재한 16GB 버전의 GeForce RTX 4060 Ti GPU를 제공하기 시작하는데요, 이 GPU는 대규모 3D 장면 작업, 최대 12K 해상도의 동영상 편집 및 AI 파운데이션 모델 실행에 적합합니다.

이 모든 기능은 이러한 최신 업데이트 등을 지원하는 이번 7월 엔비디아 스튜디오(NVIDIA Studio) 드라이버를 통해 지원되며, 지금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엔비디아 스튜디오 #StartToFinish 커뮤니티 챌린지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StartToFinish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현재 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시작 및 종료 단계가 담긴 스크린샷을 제출하면 @NVIDIAStudio 및 @NVIDIAOmniverse 소셜 채널에 소개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롭게 태어난 포탈

포탈: 프렐류드의 스토리라인은 오리지널 게임 줄거리의 핵심인 가상의 과학 연구 기업 Aperture Science에서 만든 AI인 유전자 생명체 및 디스크 운영 체제, 즉 GlaDOS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추가 챕터, 테스트 챔버, 도전 과제, 확장된 스토리라인으로 역대 가장 인기 있는 포털 모드로, Mod DB에서 “올해의 모드” 상을 수상했습니다. 아래에서 오리지널 게임 트레일러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더는 레벨 디자이너, 2D 아티스트, 스크립터, 작가, 웹 개발자, 품질 보증 분석가 등 여러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해야 합니다.”라고 Grevet는 소감을 밝히며 탄력성과 적응력이 동시에 필요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Valve의 해머 툴에서 3D 매핑.

Grevet와 Driver-Gomm이 포탈: 프렐류드의 오래된 저해상도 에셋을 RTX 리믹스를 사용하여 새로운 고해상도 에셋으로 탈바꿈시켰는데요, 두 제작자 모두 풀 레이 트레이싱과 DLSS 3를 지원하는 지포스(GeForce) RTX 40 시리즈 GPU를 사용했습니다.

두 크리에이터는 먼저 RTX 리믹스로 전체 장면 레벨의 360도 스크린샷을 수집했습니다.

그런 다음 RTX 리믹스의 구성 요소인 RTX 리믹스 런타임(RTX Remix Runtime)을 사용하여 게임 장면을 캡처하고 플레이 중에 에셋을 교체하는 한편, 레이턴시가 짧은 반응성 높은 게이밍을 위해 엔비디아 리플렉스(NVIDIA Reflex)를 비롯한 RTX 기술들 게임에 추가했습니다.

Grevet는 “AI 업스케일링을 많이 활용했습니다.”라고 말하는데요, “초기 작업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특히 캐릭터와 NPC 모델, 크고 주요한 텍스처 등 더 많은 수작업이 필요한 영웅 에셋에 더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OpenUSD 포맷에 있는 이러한 고해상도 에셋은 블렌더 커넥터를 통해 3D 툴과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고 빌드할 수 있는 플랫폼인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로 가져왔습니다. 이를 통해 팀은 선택한 3D 앱을 사용하여 새로운 지오메트리를 모델링하고 가장자리를 비스듬하게 처리하는 작업을 실시간으로 수행할 수 있었으며, 매우 사실적인 조명과 그림자를 위한 충실도 높은 풀 레이 트레이싱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레벨과 모든 에셋의 가상 게임 내에서 3D 스크린샷을 찍고, 캡처 이미지를 RTX 리믹스에 로드한 다음, 오픈 소스 2D 및 3D 포맷을 사용하여 모든 에셋, 텍스처, 지오메트리, 라이트를 최대 100배 더 높은 충실도로 교체할 수 있었습니다.” — Nicolas “NykO18” Grevet

블렌더용 옴니버스 커넥터로 화물 엘리베이터를 모델링합니다.
블렌더용 옴니버스 커넥터로 화물 엘리베이터를 모델링합니다.

“일부 에셋은 거의 처음부터 모델링한 반면, 파이프와 같은 에셋은 대부분 가장자리를 비스듬하게 처리하여 폴리곤을 높이고 매끄럽게 만들었습니다.”라고 Driver-Gomm은 말합니다.

그런 다음 팀은 텍스처와 머티리얼을 정밀하게 적용하기 위해 3D 오브젝트를 덮을 수 있는 2D 텍스처를 만들기 위해 메시를 여는 프로세스인 에셋 UV 언래핑을 진행했습니다.

그런 다음 Grevet과 Driver-Gomm은 고품질의 물리 기반 렌더링 모델을 만들기 위해 어도비 섭스탠스(Adobe Substance) 3D 페인터 및 샘플러로 이동했습니다. 즉, 실제 광학을 사용하여 조명과 표면을 모델링하여 이미지를 렌더링했습니다. GPU 가속 필터는 머티리얼 생성 속도를 높이고 간소화했으며, RTX 가속 라이트 및 앰비언트 오클루전은 에셋을 몇 초 만에 구워냈습니다.

Adobe 3D Substance Sampler에 내장된 실제와 같은 텍스처.
Adobe 3D Substance Sampler에 내장된 실제와 같은 텍스처.

모든 에셋이 준비된 후, 개발팀은 RTX 리믹스를 사용하여 오래된 에셋을 최신의 고퀄리티 모델로 교체했습니다. 하지만 제작자들은 아직 현실에 안주하지 않았는데요, RTX 리믹스를 통해 사실적인 패쓰 트레이싱 라이트닝으로 모든 레벨을 다시 조명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Valve의 페이스포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는 얼굴 표정, 립싱크,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안무 시퀀스를 제작했습니다.
Valve의 페이스포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는 얼굴 표정, 립싱크, 스켈레톤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안무 시퀀스를 제작했습니다.

포탈: 프렐류드 RTX의 최종 결과물은 “제가 혼자서 할 수 있는 것보다 몇 년은 앞서 있습니다.”라고 Grevet는 말합니다. “제가 의도한 대로 레벨의 모양과 동작을 리마스터링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은 정말 멋진 일이었습니다.”

RTX Remix에서 사실적인 패스 트레이싱 라이팅으로 레벨을 재조명하세요.
RTX Remix에서 사실적인 패쓰 트레이싱 라이팅으로 레벨을 재조명하세요.

Grevet는 “RTX 리믹스 툴은 엄청나게 강력하며 거의 마술처럼 느껴집니다.”라고 말하면서 “게임의 어떤 부분이든 캡처하여 3D 툴에 로드하고 마치 원래 게임의 레벨 에디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조각조각 잘라낼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기능입니다.”라고 소감을 마무리했습니다.

RTX Remix에서 최종 디테일을 다듬습니다.
RTX Remix에서 최종 디테일을 다듬습니다.

포탈 게임의 소유자라면 포탈: 프렐류드 RTX를 지금 바로 Steam에서 무료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을 통해 GrevetDriver-Gomm을 만나보세요.

NVIDIA Studio 유투브 채널의 튜토리얼에 액세스하고, Studio 뉴스레터를 구독해 업데이트 소식을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