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o the Omniverse: 블렌더 4.0 알파 출시, OpenUSD 예술성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by NVIDIA Korea

편집자 노트: 이 포스팅은 아티스트, 개발자, 기업이 OpenUSDNVIDIA Omniverse의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워크플로우를 혁신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는 시리즈인 Into the Omniverse의 일부입니다.

노련한 3D 아티스트와 디지털 크리에이션에 관심이 많은 신진 아티스트 모두에게 인기 있는 3D 소프트웨어인 Blender의 알파 버전이 크리에이티브 여정을 한층 더 높여줍니다.

복잡한 셰이더 네트워크 생성 및 향상된 에셋 익스포트 기능을 위한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Blender와 유니버셜 씬 디스크립션(일명 OpenUSD)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개발 커뮤니티는 3D 환경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엔지니어들은 블렌더의 OpenUSD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OpenUSD 기반 툴 및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고 구축하기 위한 개발 플랫폼인 NVIDIA Omniverse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블렌더 워크플로우를 위한 범용 업그레이드

블렌더 4.0 알파를 통해 산업 및 기업 전반의 3D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사용 사례에 최적화된 OpenUSD 워크플로우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뮌헨에 위치한 BMW 그룹의 기술 사무소에서 디자인 인턴으로 근무하는 에밀리 보머(Emily Boehmer)는 Omniverse, Blender, Adobe Substance 3D 페인터를 결합하여 컴퓨터 비전 AI 모델을 훈련하기 위해 사실적인 OpenUSD 기반 에셋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보머는 팀원들과 협력하여 80만 개 이상의 사실적인 이미지가 포함된 BMW 그룹에서 게시한 AI 데이터 세트인 SORDI.ai에 사용할 에셋을 제작했습니다.

산업용 상자를 가상으로 “노화”시킨 클립.

USD는 보메르의 워크플로우 최적화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블렌더와 서브스턴스 3D 페인터를 모두 지원하는 USD가 매우 반갑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USD를 사용하여 3D 에셋을 만들 때 물리적 속성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에셋이 배치될 장면에서 예상한 대로 모양과 동작을 구현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호주의 애니메이터 마르코 마토세비치도 3D 워크플로우에서 Blender, Omniverse, USD의 결합된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토세비치는 모든 수준의 아티스트를 돕기 위해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Markom3D에 튜토리얼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그는 77,000명이 넘는 구독자와 방대한 3D 지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Blender에서 3D 우주선을 제작했으며, 나중에 가상 현실을 통해 Omniverse에서 이를 개선했습니다.

개인 크리에이터만이 Blender와 USD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인 Moment Factory는 라이브 공연, 멀티미디어 쇼, 인터랙티브 설치물 등 몰입형 이벤트를 현실 세계에 배포하기 전에 USD로 Omniverse에서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OpenUSD 기반 디지털 트윈을 제작합니다.

InfoComm 2023에서 모멘트 팩토리의 인터랙티브 설치물.

디자이너가 Blender를 사용하여 눈길을 사로잡는 뷰티 샷을 만들고 렌더링하여 고객과 창의적인 비전을 공유하는 등 팀원들이 동시에 디지털 트윈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최근 라이브스트림에서 Moment Factory가 Omniverse, Blender, USD를 사용하여 몰입형 이벤트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이러한 3D 워크플로우 개선 사항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뵈머를 비롯한 Blender 사용자와 USD 크리에이터는 최근 Omniverse 커뮤니티 라이브스트림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3D 파이프라인을 선보였습니다:

향상된 3D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

블렌더의 최신 USD 개선 사항은 블렌더 재단을 중심으로 AMD, Apple, Unity, NVIDIA 등 많은 기여자들이 협력한 결과입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헤어의 USD 임포트 및 익스포트 기능을 개선하는 헤어 오브젝트 지원은 Unity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추가했습니다. 또한 테크니컬 아티스트가 Python을 사용하여 USD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는 새로운 Python IO 콜백 시스템은 NVIDIA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Apple과 AMD의 다른 엔지니어의 지원을 받아 개발했습니다.

NVIDIA 엔지니어들은 향후 블렌더 업데이트에 포함하기 위해 다른 USD 기부에 대한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곧 출시될 Blender 4.0 알파 201.0 Omniverse 커넥터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USD 및 Omniverse 사용자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 유니버설 머티리얼 매퍼 2 애드온: 이를 통해 더 복잡한 셰이더 네트워크 또는 여러 텍스처와 머티리얼의 블렌딩을 USD를 통해 Omniverse 앱과 Blender 간에 왕복할 수 있습니다.
  • UsdPreviewSurface 지원 및 USDZ 가져오기/내보내기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3D 에셋을 익스포트하여 AR 및 VR 애플리케이션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일반 어트리뷰트 지원: 지오메트리 아티스트는 빨강, 녹색 또는 파랑 값과 같은 버텍스 색상 또는 기타 버텍스별(3D 포인트) 값을 생성하여 Blender와 다른 3D 애플리케이션 간에 가져오기/내보내기할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을 통해 Blender 업데이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Omniverse에 연결하기

이제 온디맨드 방식으로 제공되는 시그라프 2023의 세션에서 업계 전문가로부터 OpenUSD가 어떻게 맞춤형 3D 파이프라인을 구현하고 3D 툴 개발을 용이하게 하며 3D 애플리케이션 간의 상호 운용성을 제공하는지 알아보세요.

누구나 3D 워크플로우와 툴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만의 Omniverse 확장 기능 또는 커넥터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Omniverse 에코시스템의 커넥션, 확장 기능, 파운데이션 애플리케이션 및 타사 툴 카탈로그를 살펴보세요.

최신 커뮤니티 챌린지인 #StartToFinish에 참여하여 블렌더와 Omniverse 작품을 공유하세요.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프로젝트의 시작 단계와 종료 단계가 모두 포함된 스크린샷을 제출하면 @NVIDIAStudio 및 @NVIDIAOmniverse 소셜 채널에 소개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OpenUSD가 3D 워크플로우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프레임워크에 대한 새로운 비디오 시리즈를 확인해 보세요. OpenUSD에 대한 더 많은 리소스를 보려면 OpenUSD 포럼을 살펴보거나 AOUSD 웹사이트를 방문하세요.

표준 라이선스를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NVIDIA Omniverse를 시작하거나 Omniverse Enterprise를 통해 팀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개발자는 다음 Omniverse 리소스를 확인하여 플랫폼에서 빌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미디엄, 스레드, 트위터에서 NVIDIA Omniverse를 팔로우하여 플랫폼에 대한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포럼, Discord 서버, TwitchYouTube 채널에서 확인하세요.

주요 이미지 제공: Alex Trevi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