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NTT도코모와 세계 최초 GPU 가속 5G 네트워크 출범 위해 협력

엔비디아 애리얼 플랫폼으로 비용과 전력 소비 감축하여 일본 내 네트워크에 GPU 가속 무선 솔루션 배포
by NVIDIA Korea

엔비디아와 NTT도코모는 세계 최초 GPU 가속 5G 네트워크 출범을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생성형 AI 영향력이 전 세계 여러 기업들에 뻗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통신사들은 5G와 향후 출시될 6G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AI 애플리케이션을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많은 통신사들은 202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1,700만 개 이상의 5G 마이크로셀과 타워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 관리, 최적화하는 동시에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는 것이 통신업계의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번에 NTT도코모는 일본 내 네트워크에 GPU 가속 무선 솔루션을 배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NTT도코모는 GPU 가속 상업용 5G 네트워크를 구축한 세계 최초의 통신사로 거듭났습니다.

이같은 NTT도코모의 행보는 성능, 총 소유비용,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동시에 오픈랜(Open RAN)의 유연성, 확장성, 공급망 다양성을 실현하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과제를 해결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는데요,

5G 오픈랜 솔루션은 엔비디아 애리얼 vRAN 스택(Aerial vRAN stack)엔비디아 컨버지드 가속기(Converged Accelerators)를 기반으로 구축된 후지쯔(Fujitsu)의 고성능 5G 가상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vRAN)를 사용합니다. 이 조합으로 통신사는 업계 표준 장비를 사용해 리소스를 유동적으로 할당하는 완전한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정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NTT도코모 오픈랜 솔루션 글로벌 책임자인 아베타 사다유키(Sadayuki Abeta)는 “오픈랜은 멀티벤더 연결 방식으로 전례 없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춘 차세대 5G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는 인프라 솔루션을 위해 엔비디아와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라고 이번 협력에 대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5G 오픈랜 솔루션은 최초의 상업 배포용 5G vRAN으로, 강화된 통신사급 vRAN 스택을 갖춘 엔비디아 애리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플랫폼은 5G, AI 프레임워크, 가속화된 컴퓨팅 인프라, 장기적인 소프트웨어 지원과 유지보수를 위한 엔비디아 애리얼 vRAN 스택을 통합합니다.

비용과 에너지 효율적인 GPU 가속화의 이점

후지쯔와 윈드리버(Wind River)의 협력을 통해 개발된 새로운 5G 솔루션은 엔비디아 애리얼 플랫폼을 활용해 비용을 절감하고 전력 소비를 줄입니다. 특히 NTT도코모는 이 솔루션이 기존 5G 네트워크 구축과 비교해 총 비용은 최대 30%, 네트워크 설계 활용도는 최대 50%, 기지국의 전력 소비는 최대 50%까지 절감한다고 전해왔습니다.

후지쯔 모바일 시스템 사업부 책임자 겸 수석 부사장인 마사키 타니구치(Masaki Taniguchi)는 “엄격한 성능을 요구하는 통신사업자를 만족시키는 5G 오픈랜 네트워크를 제공한 것은 중요한 성과입니다. 엔비디아 애리얼 플랫폼과 함께 후지쯔 가상 중앙유닛(vCU)과 가상 분산유닛vDU)을 사용한다면, 네트워크 사업자가 고객과 기업 모두를 위한 고성능 5G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NTT도코모 서비스 출시에 대한 엔비디아의 기여는 통신 업계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5G 솔루션 포트폴리오의 일부입니다. 엔비디아 애리얼 vRAN 스택과 엔비디아 컨버지드 가속기는 엔비디아 블루필드 데이터 처리 장치(BlueField DPU)와 AI 프레임워크 제품군과 결합되었습니다. 따라서 엔비디아는 온프레미스와 통신사업자의 랜(RAN)을 위한 고성능 소프트웨어 정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AI 지원 5G를 제공합니다.

엔비디아, 후지쯔, 윈드리버는 2021년 2월 NTT도코모가 출시한 5G 오픈랜 서비스 브랜드인 오렉스(OREX)를 통해 오픈랜 5G Vran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해왔습니다. 오렉스는 후지쯔 가상 분산유닛과 가상 중앙유닛을 기반으로 일본에 구축되었으며, 상용 기성 서버, 윈드리버 클라우드 플랫폼, 후지쯔 5G vRAN 소프트웨어, 엔비디아 애리얼 vRAN 스택과 엔비디아 컨버지드 가속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윈드리버 최고 기술 책임자인 폴 밀러(Paul Miller)는 “윈드리버가 NTT도코모, 후지쯔, 엔비디아와 함께 랜 구축과 운영 효율성 향상이라는 비전을 향해 협력하게 돼 매우 기쁩니다. 윈드리버 스튜디오(Wind River Studio)는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분산 클라우드, 자동화, 분석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로써 통신 사업자들이 빠른 속도로 전 세계에 5G 엣지 네트워크를 대규모로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솔루션은 현재 대규모 프로덕션 배포에서 그 성능이 검증되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렉스: 일본과 그 너머로 확장

NTT도코모와 오렉스 파트너사들은 글로벌 통신사 커뮤니티에 멀티벤더, 오픈랜 호환 5G vRAN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상업적 배포는 오렉스 비전 중 첫 번째 단계로, 회원사들이 솔루션을 상업적으로 검증한 후 전 세계 다른 통신사들에게 선보일 계획입니다.

엔비디아는 NTT도코모와 기타 파트너사와 협력해 전 세계 통신사업자가 고성능의 에너지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정의 상업용 5G vRAN을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