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스트리밍: 방송사, 엔비디아 기술로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 및 콘텐츠 제작 향상

엔비디아는 방송 시장에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기술을 제공하여 최신 표준을 쉽게 채택하고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by NVIDIA Korea

콘텐츠 제작과 워크플로우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소비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에 생성형 AI 기술을 통합하는 팀도 늘고 있습니다.

이는 방송 업계의 전문가와 스튜디오가 기존 인프라가 제공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워크플로우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신 혁신을 활용하려면 방송사는 고정된 기능의 기기에 얽매인 선형 워크플로우에서 AI 및 초저지연 방송 파이프라인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의 미래를 구현할 수 있는 유연한 하이브리드 소프트웨어 정의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엔비디아는 방송 시장에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기술을 제공하여 최신 표준을 쉽게 채택하고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방송 시대를 위한 IP 기반 플랫폼

방송의 미래는 온프레미스, 클라우드, 엣지 등 어디서나 상용 기성 하드웨어에서 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정의(Software-defined)입니다.

이러한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엔비디아는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구축 및 배포를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IP) 기반 플랫폼 아키텍처인 미디어용 홀로스캔(Holoscan for media)을 개발했습니다.

중립적이고 유연하며 하이브리드인 미디어용 홀로스캔은 SMPTE ST 2110, AMWA NMOS, RIST, SRT 및 NDI를 포함한 업계 표준 및 API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방송사와 솔루션 제공업체는 미디어용 홀로스캔을 사용하여 최신 IT 및 프로비저닝 기술을 사용하고 개발, 오케스트레이션 및 전송에 대한 최신 컨테이너 기반 접근 방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오픈 소스 및 유비쿼터스 기술과 통합되어 직렬 디지털 인터페이스(SDI) 및 필드 프로그래머블 게이트 어레이(FPGA) 기반 시스템의 독점적이고 유연하지 못한 특성에서 벗어나 종속성이 없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공통 제어 및 통합 인프라 계층을 활용할 수 있으며 사용 사례에 관계없이 리소스를 세밀하게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용을 최적화하고 전력 및 냉각 요구 사항을 낮추며 리소스 관리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더용 홀로스캔은 추천, 컴퓨터 비전, 대화형 AI 등 엔비디아의 모든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와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에 대한 문을 열어 공급업체 애플리케이션과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에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추가 인프라 투자 없이도 생성형 AI를 비롯한 콘텐츠 제작 및 배포의 최신 기능을 제공합니다.

현재 얼리 액세스로 제공되는 미디어용 엔비디아 홀로스캔(NVIDIA Holoscan)은 실시간 콘텐츠 제작에 기존 워크플로우에 생성형 AI의 혁신을 선사합니다.

SDI에서 IP로: SMPTE ST 2110으로 쉽게 전환하기

SDI에서 IP 인프라로 전환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네트워킹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방송사는 배포 및 설정이 복잡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킹 인프라를 사용하여 동기화된 실시간 비디오 전송 솔루션을 제공하려면 SMPTE ST 2110을 비롯한 복잡한 사양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사양은 일반적인 표준 IT 인프라에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준수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를 통한 실시간 비디오 파이프라인 가용성, AI 및 3D 워크로드에 대한 직접 연결, 고해상도 및 초당 프레임 수로 쉽게 확장할 수 있는 인프라 등 전환의 이점은 무수히 많습니다.

IP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방송사와 애플리케이션 공급업체는 엔비디아 리버맥스 SDK(NVIDIA Rivermax SDK)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리버맥스는 SMPTE ST 2110 채택의 핵심입니다. SMPTE ST 2110은 사실상 비압축 비디오 제작 표준으로, 고정 비트레이트의 트래픽을 의무화하고 패킷 버스트를 제어하여 모든 픽셀의 원활한 전송을 보장하며 AMWA 네트워크 미디어 개방 사양(NMOS)을 통해 네트워크 조각의 스케줄링 및 상호 운용성을 수행합니다.

엔비디아 리버맥스는 엔비디아 커넥트엑스 스마트NIC(NVIDIA ConnectX SmartNIC) 또는 블루필드 DPU(BlueField DPU)에서 실행됩니다. 기본적으로 통합된 NMOS 및 하드웨어 지원 SMPTE ST 2110-21 사양 준수인 DOCA-Firefly를 통해 PTP 시간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리버맥스는 현재 엔비디아 파트너의 솔루션과 미디어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한 라이선스로 제공됩니다.

미디어 전송 가속화 및 AI로 향하는 경로

방송 업계에서는 SMPTE ST 2110 외에도 UDP, MPEG-TS, RTMP, SRT, RIST, NDI, HLS, MPEG-DASH 등 다양한 활용 사례에 따라 다양한 IP 프로토콜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딥스트림 SDK(NVIDIA DeepStream SDK)는 모든 방송 전송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최적화된 GPU 파이프라인을 통해 처리를 용이하게 합니다. 딥스트림은 AI 기반 멀티센서 처리, 비디오, 오디오 및 이미지 이해를 위한 GStreamer 기반의 완벽한 스트리밍 분석 툴킷입니다. 또한 리버맥스(Rivermax) 및 NMOS와 사전 통합되어 있습니다.

개발자는 딥스트림을 사용하여 신경망과 추적, 비디오 인코딩/디코딩, 비디오 렌더링과 같은 기타 복잡한 처리 작업을 통합하는 처리 파이프라인을 간단한 API 구성과 Python, C 또는 C++를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딥스트림은 사용하기 쉬운 UI를 통해 AI 애플리케이션 파이프라인을 생성할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인 엔비디아 컴포저(NVIDIA Composer)를 제공합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로우코드화하고 AI를 위한 터보차지를 지원하여 설계 복잡성과 출시 시간을 모두 줄여줍니다.

SMPTE ST 2110 콘텐츠를 위한 간편한 버튼

모든 PC를 NMOS를 지원하는 SMPTE ST 2110 호환 소스로 전환하는 소프트웨어인 엔비디아 리버맥스디스플레이(NVIDIA RivermaxDisplay)를 도입하면 SMPTE ST 2110으로의 전환이 더욱 간소화됩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일기 예보, 소셜 피드, 온라인 지도와 같은 Windows 콘텐츠를 가져와 스토리텔링을 강화하고자 하는 방송사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리버맥스디스플레이는 NMOS 호환 송신기이기 때문에 모든 PC를 미디어용 홀로스캔의 소스로 사용할 수 있어 방송사에게 훨씬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리버맥스디스플레이는 탐색하기 쉬운 UI를 갖추고 있으며, 정확한 하드웨어 기반 정밀 시간 프로토콜(PTP)을 제공하고 모든 비디오 해상도, 프레임 속도 또는 색 공간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는 고정된 비디오 해상도 및 색 공간과 함께 단일 비디오 출력만 허용하는 기존의 전용 하드웨어 어플라이언스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리버맥스디스플레이 베타 버전은 얼리 액세스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자세히 알아보세요

방송의 미래는 기술, 시청자, 방송 제작을 고려하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됩니다. 진정한 소프트웨어 정의 프레임워크로 전환하여 기존 인프라의 제약을 해소하는 것은 시청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라이브 프로덕션의 예술을 발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전문 방송을 위한 엔비디아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