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AI 공장’ 설립 위해 폭스콘과 파트너십 구축

엔비디아 AI, 드라이브 AV, 아이작 로보틱스와 옴니버스 플랫폼 등으로 전 세계 산업 디지털화 가속화
by NVIDIA Korea

엔비디아 대만에서 열린 혼하이 테크 데이(Hon Hai Tech Day)에서 혼하이 테크놀로지 그룹(Hon Hai Technology Group, 이하 폭스콘)과 AI 산업 혁명 가속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폭스콘은 엔비디아(NVIDIA) 기술을 통합해 새로운 종류의 데이터센터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 데이터센터는 제조와 검사 워크플로우 디지털화, AI 기반 전기 자동차와 로봇 플랫폼 개발, 다양한 언어 기반의 생성형 AI 서비스 등 광범위한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이번 폭스콘과의 파트너십은 AI 공장을 구축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AI 공장은 대규모 데이터를 가치 있는 AI 모델과 토큰으로 처리, 정제, 변환하기 위해 특별히 구축된 엔비디아 GPU 컴퓨팅 인프라입니다. 이는 최신 엔비디아 GH200 그레이스 호퍼 슈퍼칩(GH200 Grace Hopper Superchip)과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AI Enterprise)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엔비디아 가속 컴퓨팅 플랫폼을 기반으로 합니다.

또한 폭스콘은 엔비디아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솔루션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폭스콘 스마트 EV(Foxconn Smart EV)는 엔비디아 차세대 자율주행 차량용 플랫폼인 엔비디아 드라이브 하이페리온 9 (DRIVE Hyperion 9)을 기반으로 설계되며, 엔비디아 미래형 차량용 시스템 온 칩인 엔비디아 드라이브 토르(DRIVE Thor)를 탑재합니다.
  • 폭스콘 스마트 제조 로봇 시스템은 엔비디아 아이작(Isaac) 자율주행 모바일 로봇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됩니다.
  • 폭스콘 스마트 시티에는 엔비디아 메트로폴리스(Metropolis) 지능형 비디오 분석 플랫폼이 도입됩니다.

폭스콘 회장 겸 CEO인 류양웨이(Young Liu)는 “가장 중요한 것은 엔비디아와 폭스콘이 함께 이 공장을 건설한다는 점입니다. 저희는 업계 전체가 새로운 AI 시대로 훨씬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이번 협업에 대한 소감을 밝혔습니다.

젠슨 황 CEO는 “지능형 생산이라는 새로운 유형의 제조업이 등장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생산하는 데이터 센터가 바로 AI 공장이다. 세계 최대 제조업체인 폭스콘은 전 세계에 AI 공장을 구축할 수 있는 전문성과 규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이어온 폭스콘과의 파트너십을 확장해 AI 산업 혁명을 가속화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폭스콘 고객의 AI 데이터 공장 구축 지원

폭스콘은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로 최적화된 자체 AI 공장을 구축하고 운영하려는 글로벌 고객을 위해 엔비디아와 긴밀히 협력해 엔비디아 CPU, GPU, 네트워킹 기반의 수많은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폭스콘이 이러한 맞춤형 설계를 만드는 데 사용하는 주요 엔비디아 기술에는 시스템당 8개의 엔비디아 H100 텐서 코어 GPU(H100 Tensor Core GPU)를 탑재한 엔비디아 HGX 레퍼런스 디자인(HGX Reference Design), 엔비디아 GH200 슈퍼칩, 엔비디아 OVX 레퍼런스 디자인(OVX Reference Design), 엔비디아 네트워킹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폭스콘 고객사들은 엔비디아 가속 컴퓨팅을 활용해 생성형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시뮬레이션을 사용해 산업용 로봇과 자율 주행 자동차를 포함한 자율 주행 기계의 훈련 속도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잠재력 있는 AI 공장에 주목한 폭스콘

폭스콘은 고객들에게 엔비디아 기술 기반 AI 공장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전자 산업의 엄격한 생산과 품질 표준을 충족하기 위해 엔비디아 옴니버스(Omniverse) 플랫폼과 아이작, 메트로폴리스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는 자체 AI 공장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엣지 AI와 시뮬레이션의 발전으로 하루에 수 마일을 이동할 수 있는 자율 이동 로봇과 부품 조립, 코팅 도포, 포장, 품질 검사 등을 수행하는 산업용 로봇의 배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엔비디아 플랫폼이 탑재된 AI 공장을 통해 폭스콘은 AI 훈련과 추론은 물론, 공장 워크플로우 개선, 실제 배포 전 가상 세계에서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로보틱스와 자동화 파이프라인의 전체 시뮬레이션은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AI 기반 전기차 개발

폭스콘은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에 다양한 엔비디아 드라이브 솔루션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현재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Dritve Orin) 기반의 전자 제어 장치(ECU)를 생산하는 선두 제조업체인 폭스콘은 향후 엔비디아 드라이브 토르(Drive Thor) 기반의 ECU로 규모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폭스콘은 계약 제조업체로서 고도로 자동화된 AI 기반의 자율 주행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드라이브 토르와 곧 출시되는 최첨단 센서 아키텍처를 포함한 엔비디아 드라이브 하이페리온 9 플랫폼이 탑재됩니다. 이를 통해 폭스콘과 고객들은 기능적으로 안전하고 보완성이 높은 소프트웨어 기반 자동차의 새로운 시대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