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옴니버스 클라우드 서비스로 자동차 디지털화 촉진

엔비디아 옴니버스 클라우드, 가상 공장과 AV 시뮬레이션 엔진 발표,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자동차 디지털화 가속화
by NVIDIA Korea

자동차 디지털화 가속화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의 옴니버스 클라우드(Omniverse Cloud) 서비스가 발표되었습니다. 아울러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서 호스팅되는 가상 공장과 자율주행차 시뮬레이션 엔진은 자동차 설계, 제조와 운영할 수 있는 빠른 방법을 제공합니다.

자동차 기업들이 제품 라이프사이클의 모든 단계를 혁신하고 있습니다. 주로 물리적, 수동 프로세스를 소프트웨어 중심의 AI 강화 디지털 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데요.

엔비디아는 이러한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고 리드 타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옴니버스 클라우드에서 가상 공장 시뮬레이션 엔진과 자율주행차(AV) 시뮬레이션 엔진을 발표했습니다.

옴니버스 클라우드는 산업 디지털화를 비롯한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배포를 위한 서비스형 플랫폼이며, 마이크로소프트 애저에서 구동됩니다. 전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는 이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핵심 제품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에서 디지털화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기업들은 더욱 빠른 생산과 효율적인 운영을 달성해 시장 출시 시간을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이니셔티브를 강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디자인, 엔지니어링, 제조 팀의 경우 디지털화를 통해 업무를 간소화할 수 있는데요. 주로 수작업으로 진행되던 산업 프로세스를 컨셉과 스타일링, AV 개발, 테스트, 검증, 공장 계획 등 효율적인 시스템으로 전환 가능합니다.

가상 공장 시뮬레이션 엔진

옴니버스 클라우드 가상 공장 시뮬레이션 엔진은 맞춤형 개발자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집합체입니다. 이는 공장 계획 팀이 대규모 산업 데이터 세트를 연결하고 실시간으로 협업, 탐색과 검토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D 데이터로 작업하는 설계 팀은 가상 공장을 조립하고 수천 명의 기획자와 작업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경량 디바이스에서 전체 충실도(full-fidelity) 공장 데이터 세트를 확인하고 주석을 달며 업데이트랍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옴니버스 클라우드의 가상 공장 시뮬레이션을 통해 처리량과 생산 품질을 높이는 동시에 시공 후 변경을 위해 소요되는 수년간의 노력과 수백만 달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옴니버스 클라우드에서 사용자는 기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간의 상호 운용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건축, 기계, 전기, 배관, 설비, 공장 라인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지원하는 오토데스크 팩토리 플래닝(Autodesk Factory Planning)과 지멘스(Siemens)의 NX, 프로세스 시뮬레이트(Process Simulate), 팀센터(Teamcenter) 시각화(Visualization) 소프트웨어, JT 파일 형식도 포함됩니다. 더불어 2D 디바이스 또는 확장 현실에서 실시간 가상 공장 검토를 통해 지식과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유럽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를 위한 선도적인 IT 솔루션 제공업체인 티시스템스(T-Systems)는 고객이 옴니버스 클라우드에서 배포할 수 있는 맞춤형 가상 공장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배포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서비스 딜리버리 파트너(Service Delivery Partner) 프로그램의 우수 회원인 소프트서브(Softserve)는 이 옴니버스 클라우드 엔진에서 공장 설계, 생산 계획과 제어를 포괄하는 맞춤형 공장 시뮬레이션과 시각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AV 시뮬레이션 엔진

AV 시뮬레이션 엔진은 물리 기반 센서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AV와 로보틱스 개발자가 폐쇄 루프 가상 환경에서 자율 시스템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차세대 AV 아키텍처는 인식, 계획, 제어 등 차량 스택의 여러 계층을 결합한 대규모 통합 AI 모델을 기반으로 구축될 예정입니다. 이 새로운 아키텍처에는 통합된 개발 접근 방식이 필요한데요.

이전 아키텍처에서는 각 레이어가 서로 다른 모델에 의해 관리됐기 때문에 개발자는 이러한 레이어를 독립적으로 훈련하고 테스트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주변 차량의 속도와 거리 등 장면 속 사물에 대한 기본 정보만 있으면 되는 차량의 계획과 제어 시스템 개발에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인식 네트워크는 기록된 센서 데이터로 훈련과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시뮬레이션을 사용해 고급 통합 AV 아키텍처를 개발하려면 센서 데이터가 입력돼야 합니다. 시뮬레이터가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선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와 같은 차량 센서를 높은 충실도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엔비디아는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드라이브 심(DRVIE Sim)아이작 심(Issac Sim)에 사용되는 최첨단 센서 시뮬레이션 파이프라인을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옴니버스 클라우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옴니버스 클라우드 센서 시뮬레이션은 AV와 로보틱스 워크플로우에 카메라, 레이더, 라이더, 기타 유형 등의 센서를 위한 고충실도(high-fidelity)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을 제공합니다. 옴니버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를 통해 자체 개발 또는 타사에서 제공된 기존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에 연결해 워크플로우에 통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화를 위한 지름길

공장 시뮬레이션 엔진은 현제 애저 마켓플레이스(Azure Marketplace)의 옴니버스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프라이빗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됩니다. 애저 마켓플레이스는 엔비디아 OVX 시스템과 완전 관리형 옴니버스 소프트웨어, 참조 애플리케이션과 워크플로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한편, 센서 시뮬레이션 엔진은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기업들은 새로운 최적화된 애저 버추얼 머신(Virtual Machine)에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Omniverse Enterprise)를 배포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엔비디아의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Microsoft Ignite) 쇼케이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