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의 멋진 로봇들: 주요 오토노머스 머신들을 만나보세요

2023년까지 수영, 잠수, 잡기, 보기, 걷기, 비행 등 특별한 능력을 보여준 6가지 로봇을 소개합니다.
by NVIDIA Korea

올해 ChatGPT의 눈부신 활약 아래서 여러 대의 자율 주행 기계가 로봇 공학의 경계를 허물었습니다.

2023년까지 수영, 잠수, 잡기, 보기, 걷기, 비행 등 특별한 능력을 보여준 6가지 로봇을 소개합니다.

CES에서 미디어의 사랑을 받은 로봇

캐나다 밴쿠버의 스타트업 글뤽스킨드 테크놀로지스(Glüxkind Technologies)스마트 유모차 Ella는 CES 2023 혁신상 수상작으로 선정되며 한 해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캐니 유모차는 엔비디아 젯슨(NVIDIA Jetson) 엣지 AI 플랫폼에서 실행되는 컴퓨터 비전을 사용하여 부모를 따라갑니다. 스마트 제동 및 락 마이 베이비 모드와 같은 AI 기반 기능은 굿모닝 아메리카, 더 타임스 오브 런던과 같은 언론 매체의 주목을 받았으며, 부부 공동 창업자와의 엔비디아 AI 팟캐스트 인터뷰에서도 소개되었습니다.

첨단 스타트업을 위한 무료 프로그램인 엔비디아 인셉션(NVIDIA Inception)의 멤버인 글룩카인드는 지난 1월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행사에서 엔비디아 기반 제품을 선보인 7개 기업 중 하나였습니다. 포함되는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완전 자율 주행 트랙터를 개발한 존 디어(John Deere),
  • 피망을 자동으로 수확하는 로봇을 개발한 아그리스트(AGRIST),
  • 사람의 개입 없이 설정된 거리와 높이로 비행할 수 있는 드론을 개발한 스카이디오(Skydio),
  • 또 다른 인셉션 멤버인 뉴빌리티(Neubility)는 자율주행 배달 로봇을 선보였습니다,
  • 일반 차량을 자율주행차로 전환할 수 있는 레벨 5 컨트롤 타워엔비디아 메트로폴리스(NVIDIA Metropolis) 비전 AI 소프트웨어 파트너인 서울 로보틱스(Seoul Robotics),
  • 그리고 공항이나 병원과 같은 장소에서 사용자를 자동으로 안내하는 1인용 차량으로 윌(WHILL)을 선정했습니다.

효율적인 식품 포장기

매사추세츠주 베드포드에 위치한 스타트업 소프트 로보틱스(Soft Robotics)는 자동화를 필요로 하는 8조 달러 규모의 식품 산업에 자사의 mGripAI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3D 비전과 AI를 결합하여 닭 날개와 같은 섬세한 품목을 잡는 이 시스템은 타이슨 푸드와 존슨빌을 비롯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소프트 로보틱스는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 플랫폼과 엔비디아 아이작 심(NVIDIA Isaac Sim) 로봇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컨베이어 벨트나 쓰레기통에 있는 닭고기 부위의 3D 렌더링을 생성합니다. 로봇 그리퍼는 눈부심이나 변화하는 조명 조건에서도 AI와 NVIDIA RTX 기술의 레이 트레이싱 기능의 도움을 받아 분당 최대 100개의 픽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 로보틱스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디렉터인 데이비드 웨더왁스는 1월 인터뷰에서 “우리는 모두 옴니버스와 아이작 심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장에서의 예리한 눈

산업 디지털화의 또 다른 예로, 선도적인 전자제품 제조업체인 콴타(Quanta)는 자회사인 테크맨 로봇(Techman Robot)의 AI 지원 로봇인 TM25S를 사용하여 제품의 품질을 검사하고 있습니다.

테크맨은 옴니버스를 사용하여 검사 로봇과 검사 대상 제품의 디지털 트윈을 아이작 심에 구축했습니다. 시뮬레이션에서 로봇을 프로그래밍하면 실제 로봇에서 수동으로 프로그래밍할 때보다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이 70% 이상 단축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테크맨은 아이작 심의 강력한 최적화 툴을 사용하여 NVIDIA GPU에서 수많은 프로그램 옵션을 병렬로 탐색했습니다. 그 결과 아래 비디오에서 볼 수 있듯이 각 검사 주기를 20% 단축하는 효율적인 솔루션이 탄생했습니다.

데이터 사이언스를 위한 항해

캘리포니아 알라메다에 위치한 인셉션 스타트업인 세일드론(Saildrone)은 과학, 어업, 일기 예보 등을 위한 데이터를 비용 효율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무인 선박을 개발했습니다. 엔비디아 젯슨 모듈은 센서의 데이터 스트림을 처리하며, 일부는 지능형 비디오 분석을 위한 개발 키트인 엔비디아 딥스트림(NVIDIA DeepStream)과 같은 엔비디아 메트로폴리스 비전 AI 소프트웨어의 도움을 받습니다.

아래 비디오는 3대의 스마트 범선이 하와이 제도 주변의 해양 상태를 평가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목적지: 화성

자율주행 자동차의 다음 목적지는 붉은 행성 화성이 될 수 있습니다.

칼텍(Caltech)의 멀티모달 모빌리티 모포봇(M4)은 최대 시속 40마일의 속도로 걷거나, 날거나, 운전하도록 스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아래 동영상 참조). M42 버전은 현재 NASA에서 화성 탐사선 후보로 개발 중이며, 화재 지역 정찰과 같은 다른 용도로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이 드론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이후, NVIDIA Jetson 플랫폼에 구축된 형태 변환 드론에 대한 제안이 쇄도하고 있습니다.

하늘을 나는 배달 드론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짚라인(Zipline)은 2011년 회사 설립 이후 자사의 배송 드론이 6,500만 마일 이상을 비행하고 85만 건 이상의 배송을 완료했다고 발표하며 한 해를 마무리했습니다. 집라인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70초마다 한 건의 배송을 완료하고 있습니다.

이는 피자부터 비타민까지 트럭보다 7배 빠른 속도로 배송을 받을 수 있는 고객과 이 분야를 개척하고 있는 인셉션 스타트업에게 중요한 성과입니다.

집라인의 최신 드론은 두 개의 젯슨 오린 NX(Jetson Orin NX) 모듈을 사용합니다. 이 드론은 8파운드의 화물을 최대 시속 70마일로 10마일까지 운반할 수 있어 휘발유 기반 배송 차량에 비해 탄소 배출량을 97% 줄이면서 한 자릿수 분 안에 소포를 배송할 수 있습니다.

영감과 즐거움을 주는 기계

올해에는 특히 주목할 만한 두 가지 자율 주행 기기가 등장했습니다.

인도 코임바토르의 로봇 공학 개발자이자 학생인 카빌란 KB는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지로 가는 경로를 찾아 탐색하는 컴퓨터 비전 모델을 실행하기 위해 Jetson을 사용하여 자율 주행 휠체어를 만들었습니다. 카루냐 공과대학교의 학부생인 이 학생은 언젠가 로봇 스타트업을 창업하는 것이 꿈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타워즈 광팬인 코펜하겐의 한 엔지니어링 매니저는 NVIDIA 젯슨 오린 나노 개발자 키트를 기반으로 AI 기반 드로이드를 설계했습니다. 고란 부크시치는 다른 사람들도 자신만의 공상 과학 동반자를 만들 수 있도록 단계별 기술 가이드를 공유했습니다.

6,500개 이상의 기업과 120만 명의 개발자, 그리고 제작자 및 마니아 커뮤니티가 엣지 AI 및 로봇 공학을 위해 NVIDIA 젯슨 및 아이작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율 머신의 미래를 살펴보고 싶다면 2024년 CES에서 선보일 신제품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