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AI가 더 나은 세상을 만든 11가지 방법

올해 AI는 시장을 주도하고, 그 영향력에 대한 연구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개발자들의 혁신적인 작업이 이어지면서 그 위상이 커졌습니다.
by NVIDIA Korea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수많은 개발자들의 노력에 힘입어 올해는 월스트리트에서 미국 의회에 이르기까지 AI가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농업, 자연재해, 의료 및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2023년 AI의 모습을 살펴보세요.

산불을 예방하는 AI

최근 캘리포니아에서는 기록적인 산불이 발생했습니다. 여름이 늦게까지 계속되는 불볕더위로 캘리포니아주의 선명한 단풍은 불쏘시개가 되어 순식간에 통제 불능의 불길로 번졌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개발자들은 조기 발견을 위해 AI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치코에 본사를 둔 디지털패스(DigitalPath)는 산불을 발견하기 위해 컨볼루션 신경망을 개선했습니다. NVIDIA GPU에서 실행되는 이 모델은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와 캘리포니아 산불 당국이 협력하여 캘리포니아 주 전역의 수천 대의 카메라가 실시간으로 산불을 감지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18년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치명적인 산불로 85명이 사망한 파라다이스 마을에서 멀지 않은 곳에 사무실이 있는 디지털패스 직원들에게 이 임무는 매우 소중하고 가까운 일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CEO 짐 히긴스(Jim Higgins)는 말합니다.

지구를 뒤흔드는 연구

캘리포니아대학교 산타크루즈 캠퍼스,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캠퍼스, 뮌헨 공과대학교 연구팀은 올해 지진 예보를 위한 새로운 딥러닝 모델에 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1988년에 개발된 이타스(ETAS) 모델 표준의 현주소를 뒤흔드는 새로운 RECAST 모델은 엔비디아 GPU에서 훈련된 것으로, 더 큰 규모의 데이터 세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지진 발생 시 더 나은 예측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논문 저자 중 한 명인 켈리안 다셔-쿠시노(Kelian Dascher-Cousineau)는 “예측 측면에서는 개선의 여지가 무궁무진합니다.”라고 말합니다.

AI와 태양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 본사를 둔 Verdant는 유기농 농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스타트업은 제초, 비료, 살포가 가능한 트랙터용 AI를 개발하여 농부들의 생산 비용을 낮추고 수확량을 늘리는 동시에 노동력을 지원합니다.

엔비디아 젯슨 오린(NVIDIA Jetson Orin) 기반의 서비스형 로봇 비즈니스는 농부들에게 수확량 증가와 화학물질 감소에 대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환경에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라고 Verdant의 최고 운영 책임자인 로렌스 이바리아(Lawrence Ibarria)는 말합니다.

꿈의 실현

제 동(Ge Dong)은 어머니의 뒤를 이어 물리학을 공부하며 어린 시절의 꿈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핵융합 에너지 개발을 위해 수십억 달러가 소요되는 상업용 토카막(tokamak) 건설 비용을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인 에너지 싱귤래리티(Energy Singularity)를 공동 설립했습니다.

이는 더 깨끗한 에너지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모든 연구에 NVIDIA GPU를 사용해 왔으며, 오늘날 플라즈마 물리학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쉼터 제공

플로리다 대학교의 인공 지능 조교수인 왕차오펑(Chaofeng Wang)은 도시 건물을 평가하기 위해 딥 러닝과 Google 스트리트 뷰의 이미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은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정부가 건물 구조와 재난 후 복구를 지원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엔비디아 GPU가 없었다면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라고 왕은 말합니다. “프로세스를 크게 가속화하여 적시에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AI, 코로나 변종 예측

고든 벨상 수상 모델인 GenSLM은 코로나19의 배후에 있는 바이러스인 SARS-CoV-2의 실제 변종과 매우 유사한 유전자 서열을 생성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연구원들은 엔비디아의 셀레네, 미국 에너지부의 펄뮤터, 아르곤의 폴라리스 시스템을 포함한 엔비디아 A100 텐서 코어 GPU 기반 슈퍼컴퓨터를 사용하여 모델을 훈련시켰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수석 연구원이자 아르곤의 계산 생물학자인 아르빈드 라마나탄(Arvind Ramanathan)은 “AI가 훈련 과정에서 알파와 베타 변종만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코로나19 변종에 존재하는 유전자 변이의 종류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은 AI의 능력을 입증하는 강력한 증거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젯슨을 활용한 자율주행 휠체어

인도 코임바토르에 위치한 카루냐 공과대학교의 학부생인 카빌란 KB(Kabilan KB)는 엔비디아 젯슨(NVIDIA Jetson) 기반 자율 휠체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는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 OpenUSD 프레임워크에 기반한 3D 툴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한 플랫폼인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에 옴니버스를 사용하면 합성 데이터 생성을 대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로봇의 프로토타입 모델 제작에 많은 투자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미래의 소프트웨어입니다.”

뇌 수술을 위한 디지털 트윈

아틀라스 메디텍(Atlas Meditech)은 수술 결과와 환자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모나이(MONAI) 의료 이미징 프레임워크와 엔비디아 옴니버스 3D 개발 플랫폼을 사용하여 AI 기반 의사 결정 지원 및 고충실도 수술 리허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가속 컴퓨팅과 디지털 트윈을 통해 우리는 이러한 정신적 리허설을 시뮬레이션에서 매우 현실적인 리허설로 바꾸고자 합니다.”라고 이 회사의 설립자인 아론 코헨-가돌 박사(Dr. Aaron Cohen-Gadol)는 말합니다.

AI로 에너지 시장 분야 지원

인공 지능은 태양광 및 풍력 발전소를 최적화하고, 기후와 날씨를 시뮬레이션하며, 전력망 신뢰성 및 기타 에너지 시장 분야를 지원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I AM AI 비디오 시리즈에서 NVIDIA가 어떻게 이러한 기술을 구현하고 에너지에 관심이 많은 협력업체와 협력하여 더 깨끗하고 안전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돕는 AI

중저소득 국가의 많은 환자는 안과 의사가 부족해 백내장 수술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저소득 국가의 의사 2,000여 명이 비영리 단체인 헬프미씨(HelpMeSee)의 도움으로 GPU 기반 수술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세계 주요 실명 원인인 백내장 실명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뉴욕에 본사를 둔 이 비영리 단체의 CEO인 보니 안 핸더슨(An Henderson)은 ” 의료진이 환자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특정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장벽을 낮추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재고 낭비를 막는 AI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Afresh는 매장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이 스타트업은 식료품점에서 정보에 입각한 재고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신선식품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머신러닝 및 AI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식료품점들이 재고 추적을 통해 시간을 절약하고 데이터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출시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일은 기후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것입니다.”라고 Afresh의 공동 창립자이자 사장인 네이선 페너(Nathan Fenner)는 NVIDIA AI 팟캐스트에서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