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영상을 HDR의 놀라운 선명한 영상으로 변환시키는 AI 기반 엔비디아 RTX 비디오 HDR

RTX Remix 오픈 베타에 풀 레이 트레이싱, DLSS, Reflex 및 모더를 위한 생성형 AI 도구 추가, 새로운 GeForce RTX 4070 Ti SUPER 출시, 1월 스튜디오 드라이버 출시, 3D 아티스트 비샬 랑가가 이번 주 '인 더 엔비디아 스튜디오'에서 AI를 사용해 생생한 장면을 제작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by NVIDIA Korea

에디터 노트: 본 게시물은 매주 주요 아티스트를 기념하고, 크리에이티브 팁과 요령을 제공하며, 엔비디아 스튜디오(NVIDIA Studio) 기술이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어떻게 개선시키고 있는지 소개하는 ‘In the NVIDIA Studio‘ 시리즈의 일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지포스(GeForce) RTX 40 시리즈 GPU 출시, 기술 및 리소스, 그리고 이를 통해 콘텐츠 제작을 획기적으로 가속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심층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ES에서 처음 발표된 RTX Video HDR은 이제 1월 스튜디오(Studio) 드라이버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AI를 사용하여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재생되는 SDR(Standard Dynamic Range) 영상을 HDR10 디스플레이에서 놀라운 HDR(High Dynamic Range)로 변환합니다.

PC 게임 모더들은 이제 엔비디아 RTX 리믹스(NVIDIA RTX Remix) 오픈 베타 출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새로운 도구 세트를 갖게 되었습니다.

풀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DLSS, 엔비디아 리플렉스(NVIDIA Reflex), 최신 물리 기반 렌더링 에셋, 생성형 AI 텍스처 도구가 포함되어 있어 모더들이 그 어느 때보다 효율적으로 게임을 리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보드 파트너로부터 스톡 클럭 및 팩토리 오버클럭 구성으로 제공되는 새로운 지포스 RTX 4070 Ti 슈퍼(GeForce RTX 4070 Ti SUPER)를 구매하고 크리에이티브, 게임, 그리고 AI 작업을 향상시키세요.

GeForce RTX 4070 Ti SUPER로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세요.
GeForce RTX 4070 Ti SUPER로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세요.

CES에서 이번에 발표된 40 SUPER 시리즈에 속하는 이 제품은 RTX 4070보다 더 많은 쿠다(CUDA) 코어, 16GB로 늘어난 프레임 버퍼, 256비트 버스를 탑재하여 비디오 편집 및 대형 3D 장면 렌더링에 적합합니다. 특히 그래픽 집약적인 게임에서는 RTX 3070 Ti보다 최대 1.6배, DLSS 3를 사용하면 2.5배 더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번 주 특집에서는 엔비디아 스튜디오의 테크니컬 아티스트인 Vishal Ranga가 엔비디아 RTX와 언리얼 엔진, 그리고 DLSS로 제작한 생생한 3D 장면인 Disowned를 공유합니다.

눈부신 디테일을 제공하는 RTX 비디오 HDR

게이머와 크리에이터는 지포스 RTX GPU의 텐서 코어의 성능을 사용하는 RTX 비디오 HDR을 통해 생생하고 역동적인 색상을 표시하는 HDR 패널의 능력을 극대화하여 비디오 압축으로 인해 실수로 손실될 수 있는 복잡한 디테일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RTX 비디오 HDR과 RTX 비디오 초고해상도를 함께 사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가장 선명한 라이브 스트리밍 비디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Google Chrome 또는 Microsoft Edge와 같은 크로미움(Chromium) 기반 브라우저에서 작동합니다.

RTX 비디오 HDR을 활성화하려면:

  • 1월 최신 스튜디오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 시스템 > 디스플레이 > HDR로 이동하여 Windows HDR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엔비디아 제어판을 열고 비디오 이미지 설정 조정 > RTX 비디오 향상(RTX Video Enhancement)로 이동한 다음 HDR을 활성화합니다.

그러면 SDR(Standard Dynamic Range) 비디오가 HDR로 자동 변환되어 놀랍도록 향상된 디테일과 선명도를 선사합니다.

RTX 비디오 HDR은 일상적인 PC 사용, 생산성, 제작 및 게이밍을 향상시키는 RTX 기반 앱 중 하나입니다.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NVIDIA Broadcast)는 마이크와 캠을 가속하고, 엔비디아 캔버스(NVIDIA Canvas)는 간단한 브러시 스트로크를 사실적인 풍경 이미지로 변환하며,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는 3D 앱과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원활하게 연결합니다. 최신 크리에이티브 앱 업데이트, AI 기반 기능 등을 지원하는 업계를 선도하는 엔비디아 스튜디오(NVIDIA Studio) 드라이버(RTX 그래픽 카드 소유자에게는 무료 제공)를 비롯한 전용 스튜디오 도구를 살펴보세요.

RTX 비디오 HDR을 사용하려면 HDR10 호환 모니터 또는 TV에 연결된 RTX GPU가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RTX 비디오 FAQ를 확인하세요.

놀라운 RTX 리믹스 오픈 베타 소개

엔비디아 옴니버스(NVIDIA Omniverse)를 기반으로 구축된 RTX 리믹스(RTX Remix) 오픈 베타를 지금 구매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RTX 리믹스 오픈 베타 출시
엔비디아 RTX 리믹스 오픈 베타 출시

이를 통해 모더는 게임 에셋을 쉽게 캡처하고, 생성형 AI 툴로 머티리얼을 자동으로 향상하고, 옴니버스와 연결된 앱과 OpenUSD를 통해 에셋을 재구성하고, 풀 레이 트레이싱과 엔비디아 DLSS 기술로 고전 게임의 멋진 RTX 리마스터 버전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RTX 리믹스는 이미 Portal with RTX와 모더가 만든 포탈 : 프렐류드 RTX(Portal: Prelude RTX)과 같은 멋진 리마스터 게임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현재 Orbifold 스튜디오는 이 기술을 사용하여 하프라이프 2 RTX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역대 최고 평점을 받은 게임 중 하나인 하프라이프 2의 커뮤니티 리마스터인 RTX 리믹스 프로젝트를 개발 중입니다. 레이븐홀름의 최신 업데이트를 선보이는 게임플레이 트레일러를 확인해 보세요.

RTX 리믹스 오픈 베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가입하여 액세스 권한을 얻으세요.

RTX로 레벨업하기

Vishal Ranga는 게임 업계에서 10년의 경력을 쌓아왔으며, 레벨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저는 예전부터 비디오 게임을 좋아했고, 그 호기심이 게임 디자인으로 이어졌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몇 년 후 테크니컬 아트 분야에서 제 적성을 찾았습니다.”

Ranga는 레벨 디자인을 전문으로 합니다.
Ranga는 레벨 디자인을 전문으로 합니다

Ranga의 멋진 작품인 Disowned 는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레이 트레이스드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라이트닝 기능으로 실험한 결과 탄생했습니다.

놀랍게도 그는 콘셉트 과정을 생략하고 오로지 자신의 상상력만으로 전체 프로젝트를 구상했습니다.

Ranga는 워터 셰이더를 적용하고 라이트닝을 미리 모킹하여 씬의 분위기를 설정하는 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런 다음 기존 에셋을 업데이트하고 언리얼 엔진 스토어에서 새로운 에셋을 검색했으며, 어망이나 커스텀 깃발처럼 찾을 수 없는 에셋은 처음부터 새로 만들었습니다.

Ranga는 에셋을 꼼꼼하게 정리합니다.
Ranga는 에셋을 꼼꼼하게 정리합니다.

Ranga의 지포스 RTX 그래픽 카드는 가상 프로덕션 과정에서 3D 디자인의 고퀄리티 인터랙티브 시각화를 위한 RTX 가속 렌더링을 실현했습니다.

다음으로 그는 나무, 그물, 깃발 모델에 이끼와 진흙을 혼합하는 셰이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볼류메트릭 로컬 안개 셰이더를 만들어 안개 속을 통과하는 에셋을 보완하여 씬에 깊이를 더했습니다.

셰이더는 놀라운 깊이와 시각적 디테일을 더합니다.
셰이더는 놀라운 깊이와 시각적 디테일을 더합니다.

그런 다음 Ranga는 모든 것을 다듬었습니다. 먼저 워터 셰이더를 사용해 리플렉션, 표면 이끼, 미묘한 물결에 사실감을 더한 다음 글로벌 일루미네이션과 반사 효과, 기타 후속 과정의 셋팅들을 손질했습니다.

머티리얼이 결합되어 사실감과 높은 시각적 품질을 제공합니다.
머티리얼이 결합되어 사실감과 높은 시각적 품질을 제공합니다.

Ranga는 언리얼 엔진의 내부 고해상도 스크린샷 기능과 시퀀서를 사용하여 렌더링을 캡처했습니다. 이를 위해 화면 해상도를 200%까지 끌어올려 디테일을 더욱 선명하게 표현했습니다.

전반적으로 DLSS는 Ranga의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를 향상시켜 완벽한 비주얼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부드러운 씬 이동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조정 작업이 끝나면 Ranga는 RTX GPU 덕분에 최종 장면을 바로 추출했습니다.

Ranga는 최신 크리에이티브 기술에 흥미를 느끼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는 신진 아티스트들에게 “기술을 연습하고 기본을 우선시하세요”라고 권합니다.

“시간을 내서 연습하고 창작 과정의 고비와 저점을 실제로 경험해 보세요.”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리고 잠재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ArtStation에서 Ranga 포트폴리오를 확인해 보세요.

인스타그램, X,  그리고 페이스북에서 엔비디아 스튜디오 소셜 계정을 팔로우하세요. 스튜디오 유튜브 채널에서 튜토리얼을 시청하고 스튜디오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최신 소식과 업데이트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