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o the Omniverse: 3D 모델링과 개발을 향상시키는 Rhino 3D, OpenUSD 기능 출시

by NVIDIA Korea

에디터 주: 이 포스팅은 아티스트, 개발자, 기업이 OpenUSDNVIDIA Omniverse의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워크플로우를 혁신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 시리즈인 Into the Omniverse의 일부입니다.

강력한 3D 툴과 획기적인 기술의 결합은 디자이너가 비전을 실현하는 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유니버설 씬 디스크립션 또는 OpenUSD는 이러한 시너지를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OpenUSD 기반 툴과 3D 워크플로우를 개발할 수 있는 NVIDIA Omniverse 플랫폼의 기반이 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일반적으로 Rhino 또는 Rhino 3D로 알려진 Rhinoceros는 교육 및 보석 디자인부터 건축 및 해양 모델링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강력한 CAD(컴퓨터 지원 설계) 및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입니다. 가장 최근의 소프트웨어 릴리스에는 새로운 3D 표준을 수용하는 많은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OpenUSD 내보내기 지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창의력을 CAD 현실로 전환

3D 아티스트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인 Tanja Langgner는 오스트리아에서 자랐으며 현재 영국 시골의 돼지 축사를 개조한 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산업 디자인을 전공한 그녀는 유럽 전역의 수많은 디자인 에이전시와 함께 일할 기회를 가졌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프로덕션 및 시각화 분야에서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콘셉트 디자인, 아이디어 구상부터 CAD 및 3D 모델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업을 고객에게 제공했습니다. 산업 디자인 작업을 주로 하는 Langgner는 생산 평가나 렌더링 목적의 CAD 모델을 제작할 때 Rhino를 사용합니다.

복잡한 표면 패턴이 필요한 디자인에 직면했을 때, “복잡한 파라메트릭 형상을 만드는 데는 Rhino의 파라메트릭 모델러인 Grasshopper가 탁월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Langgner는 OpenUSD에 익숙합니다. 그녀는 한 애플리케이션에서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에셋을 쉽게 전송하는 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Rhino 업데이트를 통해 그녀는 이제 Rhino에서 OpenUSD 파일을 내보낼 수 있어 디자인 워크플로우가 더욱 간소화되었습니다.

뉴저지 공과대학의 건축 및 디자인 조교수인 Mathew Schwartz도 자신의 3D 워크플로우에서 Rhino와 OpenUS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chwartz의 연구 및 디자인 연구소인 SiBORG는 특히 접근성, 인적 요소 및 자동화와 관련하여 디자인 워크플로우를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는 OpenUSD를 통해 자신의 연구, Python 코드, 3D 환경 및 렌더링을 Omniverse에서 즐겨 사용하는 도구와 결합할 수 있습니다.

Schwartz는 최근 Langgner와 함께 커뮤니티 라이브스트림에 참여하여 휠체어나 목발을 사용하는 사람이 공간에서 어떻게 이동할 수 있는지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내비게이션 그래프를 만드는 방법을 비롯하여 자신의 연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그는 산업 디자인 경험을 바탕으로 Rhino 3D를 사용한 계산과 원활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위한 생성형 AI의 활용을 시연했습니다.

그는 “OpenUSD와 Omniverse를 통해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를 디자인 프로세스와 쉽게 결합할 수 있어 연구 범위를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커뮤니티 라이브 스트림 다시 보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3D 협업을 간소화한 Rhino 3D 업데이트

지금 사용 가능한 Rhino 8은 3D 모델링 환경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메쉬, 메쉬 버텍스 컬러, 물리 기반 렌더링 재질과 텍스처를 내보낼 수 있어, 사용자는 향상된 시각적 요소로 3D 디자인을 원활하게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습니다.

최신 Rhino 8 릴리스에는 다음과 같은 개선 사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모델링: PushPull 직접 편집, 다양한 지오메트리 주위에 수밀 메시를 만드는 ShrinkWrap 기능, SubD 주름 제어 도구로 세분화된 서피스 제어 강화, 더 매끄러운 표면 필렛을 위한 향상된 기능 등 새로운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드로잉 및 일러스트레이션: 클리핑 및 단면 분할 작업의 정밀도가 향상되고, 반사된 천장 평면을 생성하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선 유형 옵션이 대폭 개선되고, 텍스처 조정을 위한 UV 매핑이 향상되었습니다.
  • 운영 체제: Apple 실리콘 프로세서와 Apple Metal 디스플레이 기술 덕분에 Mac 사용자에게 그 어느 때보다 빠른 환경을 제공하며, 업데이트된 Cycles 엔진으로 렌더링 속도가 크게 빨라졌습니다.
  • 개발: 주석, 블록, 재질, 사용자 데이터를 다루는 새로운 Grasshopper 구성 요소와 향상된 새 스크립트 편집기가 함께 제공됩니다.

향후 Rhino 업데이트에는 NURBS 커브와 서피스, 세분화 모델링, OpenUSD 콘텐츠 가져오기 옵션이 포함된 내보내기 기능이 확장될 예정입니다.

Rhino 팀은 원하는 가져오기 플랫폼과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자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구하고 있으며, OpenUSD 파일을 3D 환경 전반에서 폭넓게 액세스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OpenUSD의 세계로 들어가기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산호세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AI 시대를 위한 컨퍼런스인 NVIDIA GTC에서 OpenUS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전문가들을 직접 만나보세요.

  • 3월 18일(월), 3D 인터넷의 표준으로서 OpenUSD의 힘에 대해 이야기하는 오픈USD 얼라이언스(AOUSD) 회원들.
  • 3월 19일(화)에 열리는 OpenUSD 데이에서는 산업 디지털화를 위한 생성형 AI 지원 3D 파이프라인과 도구를 구축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기초 학습부터 OpenUSD 기반 애플리케이션 구축까지 모든 기술 수준을 위한 실습형 OpenUSD 교육을 제공합니다.

표준 라이선스를 무료로 다운로드하고, OpenUSD 리소스에 액세스하고, Omniverse 엔터프라이즈로 팀을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등 NVIDIA Omniverse를 시작하세요. 인스타그램, 미디엄, X에서 최신 소식을 받아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포럼, Discord 서버, 트위치유튜브 채널에서 Omniverse 커뮤니티에 참여하세요.

주요 이미지 제공: Tanja Langg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