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버린 AI(Sovereign AI)란?

소버린 AI는 자체 인프라, 데이터, 인력 및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AI를 구축하는 국가의 역량을 의미합니다.
by NVIDIA Korea

전 세계 각국은 오랫동안 국내 인프라에 투자하여 경제를 발전시키고, 자체 데이터를 통제하며, 교통, 통신,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기술 기회를 활용해 왔습니다.

오늘 날에 가장 중요한 기술인 AI는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혁신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수조 달러에 달하는 경제적 배당금과 생산성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각국은 이러한 혜택을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해 소버린 AI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소버린 AI는 한 국가가 자체 인프라, 데이터, 인력,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인공지능을 생산하는 역량을 말합니다.

소버린 AI가 중요한 이유

시장을 재편하고, 거버넌스 모델에 도전하고, 새로운 산업에 영감을 주고, 게임에서 바이오제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을 변화시키는 생성형 AI의 등장 이후 각 국가들이 소버린 AI 역량에 투자해야 한다는 전 세계적인 니즈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AI 기반 ‘코파일럿’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업무의 본질을 새롭게 쓰고 있습니다.

소버린 AI는 물리적 인프라와 데이터 인프라를 모두 포괄합니다. 후자에는 특정 방언, 문화 및 관행에 대한 포용성을 촉진하기 위해 현지 팀에서 개발하고 현지 데이터 세트에 대해 학습된 대규모 언어 모델과 같은 소버린 기반 모델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음성 AI 모델은 토착 언어를 보존, 홍보 및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LLM은 인공지능에게 인간의 언어를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코드를 작성하고, 금융 사기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로봇에게 물리 기술을 가르치는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 지능과 가속 컴퓨팅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며 사이버 보안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점점 더 중요한 도구가 되면서, 소버린 AI는 모든 국가가 지속 가능성 노력을 강화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AI 팩토리

AI 구축을 위한 새롭고 필수적인 인프라는 데이터가 들어오고 인텔리전스가 나오는 ‘AI 팩토리’입니다. 이는 가장 연산 집약적인 작업을 위한 최첨단의 풀스택 가속 컴퓨팅 플랫폼을 호스팅하는 차세대 데이터 센터이기도 합니다.

각 국가들은 다양한 모델을 통해 자체 컴퓨팅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는 국영 통신사 또는 유틸리티와 협력하여 소버린 AI 클라우드를 조달하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국가는 현지 클라우드 파트너를 후원하여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유 AI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I 팩토리는 오늘 날 전 세계 경제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라고 엔비디아 젠슨 황 CEO는 최근 미디어 Q&A에서 밝혔습니다.

진행 중인 소버린 AI 노력

전 세계 국가들은 이미 소버린 AI 투자에 나서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엔비디아의 AI 네이션스 이니셔티브는 전 세계 모든 지역의 국가들이 생태계 활성화 및 인력 개발을 포함한 주권 AI 역량을 구축하도록 지원하여 엔지니어, 개발자, 과학자, 기업가, 크리에이터 및 공공 부문 공무원이 자국에서 AI 야망을 추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iliad 그룹의 자회사이자 프랑스 소재 기업인 Scaleway는 유럽에서 가장 강력한 클라우드 네이티브 AI 슈퍼컴퓨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DGX 슈퍼팟은 엔비디아 NV링크 기술, 그리고 엔비디아 퀀텀-2 인피니밴드 플랫폼으로 상호 연결된 1,016개의 엔비디아 H100 텐서 코어 GPU로 구성된 127개의 DGX H100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엔비디아 DGX 시스템에는 안전하고 지원되며 안정적인 AI 개발 및 배포를 위한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위스 정부가 대주주로 있는 Swisscom Group은 최근 이탈리아 자회사인 Fastweb이 이탈리아 최초이자 가장 강력한 엔비디아 DGX 기반 슈퍼컴퓨터를 구축할 예정이며, 이 슈퍼컴퓨터 역시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탈리아어로 기본 훈련된 최초의 LLM을 개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Fastweb은 이러한 엔비디아 기술과 자체 클라우드 및 사이버 보안 인프라를 통해 이탈리아 기업, 공공 행정 기관 및 스타트업들이 모든 산업을 위한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 시스템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인도 정부도 인력 개발, 지속 가능한 컴퓨팅, 국내 컴퓨팅 역량에 대한 민간 부문 투자를 촉진하는 소버린 AI 이니셔티브를 발표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에 본사를 둔 Tata 그룹은 엔비디아 GH200 그레이스 호퍼 슈퍼칩을 기반으로 대규모 AI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Reliance Industries는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국가의 다양한 언어로 훈련된 생성형 AI에 맞춘 파운데이션 LLM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인도 최고의 대학과 협력하여 현지 연구자 및 개발자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확장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엔비디아와 협력하여 인재 역량을 강화시키고, 일본어 모델 개발을 지원하며, 자연재해 대응 및 기후 회복력을 위한 AI 채택을 확대하는 등 소버린 AI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는 5G 및 6G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생성형 AI 플랫폼과 분산형 AI 팩토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있어 소프트뱅크와 같은 선도 기업이 엔비디아와 협력하도록 장려하는 민관 파트너십도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싱가포르는 엔비디아와 협력하여 국가 슈퍼컴퓨터센터(NSCC)를 엔비디아 H100 GPU로 업그레이드하는 등 다양한 소버린 AI 프로그램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남아시아 전역에 에너지 효율적인 AI 공장을 구축하는 선도적인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인 Singtel은 엔비디아 호퍼 아키텍처 GPU 및 엔비디아 AI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통해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소버린 AI와 그것이 가지고 있는 혁신적인 잠재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오는 3월 18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AI 및 가속 컴퓨팅 분야의 글로벌 컨퍼런스인 엔비디아 GTC에서 생성형 AI 관련 다양한 세션들을 온라인을 통해 무료로 시청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