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Eli Lilly, 신약 개발 혁신 위한 ‘AI 공동 혁신 랩’ 설립

NVIDIA와 일라이 릴리는 향후 5년간 인프라와 연구에 최대 10억달러를 공동 투자합니다
by NVIDIA Korea

일라이 릴리(Eli Lilly)와 함께 업계 최초 AI 공동 혁신 랩(AI co-innovation lab)을 설립합니다. 연구소를 통해 제약 산업이 오랫동안 직면해 온 주요 난제들을 AI 기술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도록 릴리와 공동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이번 연구소는 의약품 발견, 개발, 제조 분야에서 세계적인 전문성을 보유한 릴리와, AI, 가속 컴퓨팅, AI 인프라 분야를 선도하는 NVIDIA의 역량을 결합했습니다. 릴리와 NVIDIA는 새로운 AI 공동 혁신 랩을 지원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인재, 인프라, 컴퓨팅 자원에 최대 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인데요.

미국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 설립되는 이 연구소에는 생물학, 과학, 의학 분야의 릴리 도메인 전문가들과 NVIDIA의 최상위 AI 모델 개발자와 엔지니어들이 한 공간에 함께 근무하게 됩니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생성하고, 신약 개발을 가속할 수 있는 강력한 AI 모델을 구축하죠. 이 과정에서 NVIDIA BioNeMo™가 핵심 플랫폼으로 활용됩니다.

NVIDIA 창립자 겸 CEO 젠슨 황(Jensen Huang)은 “AI는 모든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생명과학 분야에서 가장 심오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NVIDIA와 릴리는 산업 전반에서 축적된 최고의 역량을 결합해 신약 개발을 위한 새로운 청사진을 만들어가고 있죠. 이는 하나의 분자가 만들어지기 전에 과학자들이 인실리코(in-silico) 환경에서 방대한 생물학적·화학적 공간을 탐구할 수 있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릴리의 이사회 의장이자 CEO David A. Ricks는 “지난 약 150년 동안 저희는 환자들에게 삶을 변화시키는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저희의 방대한 데이터와 과학적 지식을 NVIDIA의 컴퓨팅 성능과 모델 구축 전문성과 결합함으로써, 알고 있는 신약 개발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창조할 수 있을 것이죠. 스타트업과 같은 환경에서 세계적 수준의 인재들을 한데 모아, 어느 한 회사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혁신적 돌파구를 만들어갈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신약 개발을 위한 지속적 학습 시스템 구축

이번 협력은 초기 단계에서 릴리의 에이전틱 웻랩과 컴퓨팅 기반 드라이랩을 긴밀하게 연결하는 지속적 학습 시스템 구축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생물학자와 화학자를 지원하는 24시간 연중무휴 AI 보조 실험 환경이 조성되는데요. 이와 같은 ‘과학자 참여형(scientist-in-the-loop)’ 프레임워크는 실험 수행, 데이터 생성, AI 모델 개발이 서로를 지속적으로 반영하고 개선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례 없는 수준의 컴퓨팅 자원 접근성, 대규모 고품질 데이터 생성 역량, 그리고 신약 개발 가속화를 위한 플랫폼인 NVIDIA BioNeMo를 기반으로 협력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생물학과 화학 분야를 위한 차세대 파운데이션 모델과 프런티어 모델 구축에 주력할 계획이죠.

이번 신규 이니셔티브는 릴리가 앞서 발표한 AI 슈퍼컴퓨터 구축 계획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또한 NVIDIA Vera Rubin을 포함한 차세대 NVIDIA 아키텍처에 대한 투자를 활용할 계획인데요.

릴리가 지난해 가을, 제약 산업 내 가장 강력한 컴퓨팅 인프라인 AI 팩토리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새로운 분자를 식별하고 최적화하며 검증하기 위한 대규모 생의학 파운데이션 모델과 프런티어 모델을 탁월한 속도와 정확도로 훈련시킬 예정이죠. 아울러 제조, 의료 영상, 과학 AI 에이전트 등 새로운 고도화된 애플리케이션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신약 개발을 넘어, 임상 개발, 제조, 상업 운영 전반에 AI를 적용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멀티모달 모델, 에이전틱 AI, 로보틱스, 디지털 트윈 등을 통합할 계획입니다.

AI 팩토리에서 피지컬 AI와 로보틱스를 활용함으로써 릴리는 수요가 높은 의약품의 생산 역량을 강화하고, 공급망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NVIDIA Omniverse™ 라이브러리와 NVIDIA RTX PRO™ 서버를 활용하면, 릴리는 실제 제조 환경에 물리적 변화를 적용하기 전에 제조 라인의 디지털 트윈을 구축해 전체 공급망 모델링,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수행하며 최적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생의학 연구 분야 내 글로벌 리더십 강화

저희는 오픈소스 AI 분야를 선도하며, 기업들이 실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모델, 데이터,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NVIDIA Inception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에 기술 멘토링은 물론 NVIDIA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자원에 대한 접근을 지원하고 있죠.

릴리의 AI와 머신 러닝 플랫폼인 ‘릴리 튠랩(Lilly TuneLab)’은 바이오테크 기업들이 수십 년에 걸쳐 축적된 릴리의 독자적 데이터 기반의 신약 개발용 릴리 모델 일부에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튠랩에는 향후 워크플로우 제공의 일환으로 생명과학을 위한 NVIDIA Clara™ 오픈 파운데이션 모델도 포함될 예정이죠.

이번 AI 공동 혁신 랩으로 스타트업 생태계를 제공하고, 연구자들에게 심층적인 전문성과 대규모 컴퓨팅 자원 접근성을 함께 지원할 계획입니다.

연구소의 본격적인 활동은 올해 초 미국 사우스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