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NVIDIA의 인기 영상들이 궁금하신가요? 그럼 먼저 대만 타이베이 상공을 비행하는 가상 항공기의 조종석에 몸을 실어보도록 하죠.
제프 피셔(Jeff Fisher) NVIDIA GeForce 게이밍 제품 부문 수석 부사장과 마누비르 다스(Manuvir Das) 엔터프라이즈 컴퓨팅 총괄은 5월 31일에 개최된 컴퓨텍스(COMPUTEX) 2021의 키노트를 통해 시청자들과 만났습니다. 이들을 태운 가상 비행기가 타이베이의 녹음 위를 날고 역내 최고층 건물인 타이베이 101 부근을 선회했는데요. 이 비행기에 날개를 달아준 게 바로 NVIDIA RTX 3080 GPU 기반의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심(Microsoft Flight Sim)이었습니다.
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테크놀로지 박람회이자 코로나19 대유행 2년차에 가상으로 개최된 컴퓨텍스 2021의 시작을 알리기에 더없이 훌륭한 방법이었죠.
컴퓨텍스: GeForce RTX와 AI
컴퓨텍스 키노트(하단 영상 참조)에서 피셔 부사장은 NVIDIA의 최신 게이밍 GPU인 NVIDIA GeForce RTX 3080 Ti와 이를 기반으로 레이 트레이싱 등의 기능을 활용해 개발한 최신 게임들을 공개했습니다.
다스 컴퓨팅 총괄은 클라우드의 NVIDIA Base Command에 등록해 엔터프라이즈급 AI에 액세스하는 방법과 함께 NVIDIA 인증 시스템(NVIDIA Certified Systems)이 새롭게 적용되는 제품군들을 소개했는데요. 대만에 기반을 둔 파트너사들도 NVIDIA 인증을 거친 제품군 다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그라프: Omniverse 엔터프라이즈와 리서치
8월 10일에 진행된 시그라프(SIGGRAPH) 특별 연설에서는 2분도 채 되지 않는 짧은 분량에 컴퓨터 그래픽의 역사를 담은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영상의 내레이션은 픽사(Pixar)의 공동 창립자로 애니메이션 분야의 개척에 이바지한 컴퓨터 사이언티스트인 앨비 레이 스미스(Alvy Ray Smith)가 맡았습니다.
NVIDIA의 리처드 케리스(Richard Kerris) Omniverse 플랫폼 개발 부문 부사장은 이 영상에서 NVIDIA Omniverse Enterprise의 출시를 알린 바 있는데요. NVIDIA Omniverse Enterprise는 기업들이 어도비(Adobe)와 줌(Zoom)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가상 세계와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을 구축하게 해줍니다.
또한 산야 피들러(Sanja Fidler) NVIDIA AI 리서치 디렉터는 사용자의 개인 아바타를 실시간으로 구축하는 소프트웨어 등 여러 연구 프로젝트들을 간략히 훑어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주방 키노트’ 제작 영상
이날 케리스 부사장이 짤막하게 소개한 제작 비하인드 영상에서는 지난 4월에 공개된 젠슨 황(Jensen Huang) NVIDIA CEO의 GTC 키노트에 Omniverse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전체 30여분 길이의 미니 다큐멘터리(하단 영상 참조)에서 발췌한 이 영상은 시그라프에서 처음 선보인 뒤, 2021년 NVIDIA의 최고 인기 영상 중 하나로 등극하며 150만 뷰에 달하는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34인의 아티스트와 15인의 연구자, 21개 버전의 젠슨이 Omniverse에서 기적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스리 칩(Three-Chip)’ 기업
젠슨 황 CEO의 GTC 키노트에서 소개된 NVIDIA의 혁신들도 크게 눈길을 끌었습니다.
젠슨 황 CEO는 NVIDIA가 “스리 칩 기업”으로 발돋움한다고 선언하면서 일명 ‘거대 스케일아웃’ AI와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 구축을 위한 NVIDIA Grace CPU, 네트워킹을 위한 NVIDIA BlueField-3 DPU, 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NVIDIA DRIVE Atlan을 공개했습니다.
이처럼 대표적인 혁신과 더불어 대화형 AI와 추천 시스템, 네트워킹, 보안 등을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스택도 함께 소개했습니다. 이 영상(하단 참조)의 조회수가 220만 회를 넘긴 것도 우연이 아니죠.
디지털 트윈과 아바타
돌이켜보면 2021년은 디지털 트윈과 가상 세계의 해였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Toy Jensen의 데뷔 순간이 2021년 NVIDIA 영상 최고의 명장면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Toy Jensen은 NVIDIA CEO 젠슨 황 모델에 NVIDIA Omniverse Avatar로 생명력을 불어넣어 구축한 캐릭터입니다.
Toy Jensen은 11월에 개최된 GTC 키노트 영상(하단 참조)에 등장했습니다. 이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미래의 스마트 상점과 드라이브 스루가 개선되는 한편, NVIDIA DRIVE Concierge를 통해 자동차들도 더욱 스마트해질 전망입니다.
이 키노트에서 젠슨 황 CEO는 기후 과학의 혁신을 앞당길 새로운 슈퍼컴퓨터 ‘NVIDIA Earth-2’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Earth-2야말로 NVIDIA의 테크놀로지를 가장 위대하고 값지게 활용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죠.
Toy Jensen과 질의응답
Toy Jensen과 함께하는 짧은 질의응답 영상도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