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헬스케어 분야는 전례 없이 엄중한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병원들은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일을 해내야 하고 연구자들은 당면한 문제들의 답을 찾기 위해 24시간 일하고 있죠.
엔비디아가 오는 10월 5일 개최되는 GTC 2020에서 헬스케어 분야의 AI와 고성능 컴퓨팅(HPC)의 미래에 대해 여러분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한자리에 모았습니다.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가들이 모여 AI와 GPU로 의료기기와 생물의학 연구를 가속화하는 방법을 공유할 예정인데요.
온디맨드(on-demand) 방식으로 제공되는 강연과 핸즈온 트레이닝 세션들이 대거 마련되어 의료 이미징, 유전체학, 신약개발, 의료기기, 스마트 병원을 위한 AI를 집중 탐구합니다.
또한 GPU 가속화가 이미징, 유전체학, 신약발견 등의 분야에 가져온 발전이 어떻게 코로나19 연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입니다.
10월 5일부터 9일까지 GTC가 제공하는 120여개 이상의 헬스케어 세션을 통해 데모, 핸즈온 트레이닝, 혁신적 연구를 확인할 수 있는 놀라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신약개발 기간의 획기적 단축
AI와 고성능 컴퓨팅이 신약개발의 속도와 정확성, 확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각 기업과 연구자들은 현재 의료 서비스를 AI로 개선하고 있죠. 도킹, 자유에너지섭동법(FEP) 등의 분자 시뮬레이션과 분자동역학에는 방대한 양의 컴퓨팅 파워가 필요한데요. 이에 연구자들은 AI를 적용해 신약개발의 모든 단계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주요 신약개발 세션을 확인하세요.
- 엔비디아 GPU 탑재 컴퓨터로 약품 설계
- 코로나19 관련 가상 신약개발 연구소로 기능하는 써밋 슈퍼컴퓨터(Summit Supercomputer)
- 선도물질 도출 최적화 단계에서 분자인식의 숨은 결정 인자 찾아내는 그래프 합성곱 신경망
차세대 병원 구축
AI는 병원의 효율성을 크게 높이고 비용을 절약합니다. 자동화 로봇들은 수술을 지원하고 병실에 침구를 운반하며 자동 체크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AI 시스템으로 환자 기록을 검색하고 혈압과 산소포화도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폐렴 증상이 발견되는 흉부 방사선 이미지를 분류하고 환자의 체온을 측정해 변화가 있을 시 의료진에게 즉각적으로 통보할 수도 있죠.
주요 스마트 병원 세션을 확인하세요.
의료 이미징을 위한 AI 학습
방사선학과 병리학 분야의 의료 이미징 분석을 최적화하기 위한 AI 모델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의료 이미징에 AI를 사용한 최첨단 사례와 엔비디아 클라라 이미징(Clara Imaging)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개발한 AI 애플리케이션 배포 방법을 만나보세요.
강력한 AI의 구축에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과거에 병원과 의료기관은 로컬 단위의 지식을 환자 프라이버시 침해 없이 공유하고 통합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제는 연합 학습(federated learning) 덕분에 모든 것이 가능해졌죠. 연합 학습은 서로 다른 클라이언트들이 글로벌 모델 구축을 위해 안전하게 협업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의료 이미징 관련 세션에 등록하시어 전문가 패널의 도움을 받아 연합 학습과 코로나19 AI 모델을 개발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세요.
주요 의료 이미징 세션을 확인하세요.
- AI의 병원 도입 본격화: 엣지단의 AI를 위한 의료 이미징 인프라 구축
- 의료 이미징 분야의 AI 연구 주도하는 스웨덴 국립 플랫폼
- 엔비디아 클라라와 XNAT의 도입 사례: 의료 이미징 연구 생태계의 구축
유전체 분석 가속화
정밀의학의 기본은 유전체 데이터입니다. 차세대 유전체 시퀀싱이 보다 일반적인 것으로 자리잡고 대규모 유전체 데이터세트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시퀀싱 데이터를 유전 정보로 전환하는 것은 복잡하고 데이터 집약적인 워크플로의 시작에 불과합니다. 고성능 컴퓨팅의 활약으로 유전체 분석의 간소화와 가속화가 가능해지면서 인간 유전체의 새로운 발견에 점차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주요 유전체 분석 세션을 확인하세요.
의료영상처리학회 최고 연구와의 조우
올해 GTC에는 최첨단 딥 러닝 의료 이미징을 집중 탐구하는 컨퍼런스인 의료영상처리학회(MICCAI)의 최신 연구들이 소개됩니다. MICCAI에 제출된 논문들을 접하고 저자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MICCAI에서 진행된 제1회 모나이 부트캠프(MONAI Bootcamp) 트레이닝을 온디맨드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업계의 판도를 바꾸는 헬스케어 스타트업들
엔비디아 인셉션(Inception)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헬스케어 분야 AI 스타트업 70여개 곳이 자사의 비약적인 발전상을 소개합니다. AI와 고성능 컴퓨팅을 활용해 맞춤형 의료와 차세대 의학을 개발 중인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듣고 영감을 얻으세요. 특별 대담 세션에서는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인셉션 회원사들과 함께 업계 트랜드와 개발 상황, 전체적인 스타트업 생태계의 의미에 관해 자유로운 대화를 나눌 예정입니다.
인셉션 회원사의 세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운 만남과 아이디어의 공유
GTC에서는 헬스케어와 생체의학 분야의 혁신을 이끄는 동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자리가 마련됩니다. ‘낯선 이들과의 저녁식사(Dinner with Strangers)’ 세션에 참여해 신약개발, 의료 이미징, 유전체학, 지능형 기기 개발에 헌신하고 있는 동료들과 만나세요. 또 ‘브레인데이트(Braindate)’에 예약해 소그룹 또는 일대일로 관심 주제에 대한 지식을 나눠보는 것은 어떨까요?
최고의 두뇌는 쉬지 않는다
GTC는 세계 각지의 개발자, 연구자, 엔지니어, 기업 지도자, 기술 분야 전문가들의 열정과 혁신을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국가별로 프로그래밍된 콘텐츠를 5일 연속으로 만나볼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기도 하죠. 글로벌 GTC 2020에서 헬스케어 테크놀로지의 미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AI로 헬스케어 업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80여개 스타트업의 발표를 포함해 이번 GTC 2020에서 공개하는 모든 헬스케어 세션 확인하고 지금 바로 등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