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의료 기기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의료 서비스 혁신하다

GTC에서 의료 기술 혁신가들이 NVIDIA의 특수 목적 AI 플랫폼이 어떻게 차세대 의료 서비스 제공을 촉진하고 있는지 발표했습니다.
by NVIDIA Korea

의료의 미래는 소프트웨어 정의와 AI를 기반으로 합니다. 현재 약 700개의 FDA 승인을 받은 AI 지원 의료 기기가 시장에 출시되어 있으며, 2020년에는 그 수가 1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주 실리콘밸리에서 16,000명 이상의 비즈니스 리더, 개발자 및 연구원이 모인 글로벌 컨퍼런스인 NVIDIA GTC에서 많은 혁신 기업들이 최신 AI 기반 솔루션을 발표했으며, 온라인을 통해서도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습니다.

의료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 치료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이 새로운 기술에는 초음파 분석을 가속화하는 파운데이션 모델, 심장 이미징을 위한 증강 및 가상 현실 솔루션, 외과의사를 지원하는 생성형 AI 소프트웨어가 포함됩니다.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정의 의료 기기로의 전환

의료 기기는 오랫동안 복잡한 설계와 정밀한 엔지니어링에 의존하는 하드웨어 중심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제 의료 기기는 소프트웨어 정의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가 새로운 기기로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수년 동안 새로운 앱과 기능으로 스마트폰을 업그레이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실시간 가속 컴퓨팅을 위한 NVIDIA의 도메인별 플랫폼이 지원하는 이 새로운 접근 방식은 환자 치료를 혁신하고 효율성을 높이며 임상의 경험을 향상하고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잠재력으로 인해 각광받고 있습니다.

GE Healthcare와 같은 선도적인 의료 기술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정의 의료 영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AI를 개발, 미세 조정 및 배포하기 위해 NVIDIA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GE Healthcare GTC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 의료 영상에서 장기, 구조 또는 병변을 묘사하고 추적하는 최신 연구 파운데이션 모델인 SonoSAMTrack의 개발 및 최적화를 위해 TensorRT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등 NVIDIA 도구를 사용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 모델은 의료 전문가의 초음파 분석을 간소화하고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세대 디지털 수술 지원

의료 기기 회사들은 NVIDIA IGX 엣지 컴퓨팅 플랫폼과 NVIDIA Holoscan 의료용 엣지 AI 플랫폼을 통해 수술실에서 AI 기반 혁신의 개발 및 배포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Johnson & Johnson MedTech는 NVIDIA와 협력하여 회사의 수술용 커넥티드 디지털 에코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AI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방형 혁신을 실현하고 대규모 실시간 인사이트 제공을 가속화하여 수술 전, 수술 중, 수술 후 의료 전문가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파리에 본사를 둔 로봇 수술 회사로, 첨단 스타트업을 위한 NVIDIA Inception 프로그램의 멤버인 Moon Surgical은 외과의가 내부 카메라와 기구를 이용해 작은 절개를 통해 수술하는 기술인 복강경 수술에 사용되는 마에스트로 시스템을 구동하기 위해 Holoscan과 IG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에스트로의 스코파일럿은 외과의가 수술 중 다른 수술 도구에서 손을 떼지 않고도 복강경을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현재까지 200명 이상의 환자를 성공적으로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Moon Surgical과 NVIDIA는 Maestro 및 Holoscan을 사용하여 수술실에 생성형 AI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의료 기술 생태계를 지원하는 NVIDIA 플랫폼

점점 더 많은 의료 기술 기업과 솔루션 제공업체가 고객이 의료 서비스를 향상하고 가속화하기 위해 NVIDIA의 엣지 AI 플랫폼을 더 쉽게 채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Arrow Electronics는 산업 및 의료 고객을 위한 구독형 서비스형 플랫폼으로 IGX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가속화하기 위해 Arrow의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한 고객으로는 최소 침습 수술을 지원하는 AI 툴을 개발하는 NVIDIA Inception 멤버인 Kaliber AI가 있습니다. Kaliber는 GTC에서 외과의사를 위한 AI 생성형 인사이트와 환자의 질문에 응답하는 거대 언어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글로벌 시각화 리더인 Barco는 엔지니어링 리소스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기성 제품을 찾는 고객을 위한 턴키 수술용 AI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Holoscan과 IGX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생성형 AI 음성 제어와 AI 기반 데이터 분석을 포함하는 두 가지 Holoscan 기반 제품을 SoftAcuity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Magic Leap은 뇌졸중 및 신경 혈관 질환의 최소 침습적 치료를 위한 실시간 수술 중 지원을 구축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Medical iSight와 같은 고객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Holoscan을 확장 현실 소프트웨어 스택에 통합했습니다.

NVIDIA 가속 의료 기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NVIDIA NGC에서 시작하거나 ai.nvidia.com을 방문하여 24개 이상의 의료용 마이크로서비스를 실험해 보세요.

NVIDIA 헬스케어 뉴스를 구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