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산업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재창조하고 있는 인공지능 혁명

by NVIDIA Korea

인공지능(AI) 비즈니스는 하나의 규격화된 사업으로 정의될 수 없습니다. 여러 AI 비즈니스는 다양한 규모로 나타나며, 역대 최고 수준으로 확장되어가는 산업이기 때문이지요. 간단히 말하자면, 인공지능 시대는 익히 우리가 알고 있는 바와 같이 모든 비즈니스를 재창조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인공지능을 전략적 우선순위로 간주하고 있는데요. 인포시스(Infosys)의 최근 설문조사에서 다국적 대기업의 3/4은 기업 전략이 성공하려면 인공지능이 필수적이라고 답했습니다. 응답한 기업의 64%는 대규모 인공지능 도입이 조직의 성장을 좌우할 것이라고 여깁니다.

기업들의 주요 과제는 인공지능에게 업무를 부과하는 최상의 방법을 찾는 것인데요. 이에 대한 보편적인 해답이 없다는 것은 지난 엔비디아의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GPU Technology Conference)에 참가한 수백 개 회사들을 통해서도 증명된 바 있습니다. 이 사실은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뉴욕에서 개최된 오레일리 AI 컨퍼런스(O’Reilly AI Conference)를 통해서 다시 한 번 명백히 확인되었는데요. GTC와 마찬가지로, 오레일리 AI 컨퍼런스에도 스타트업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계에서 수천 명의 참가자들이 운집했습니다.

28일 오전에 진행되었던 오레일리의 기조 연설 동안, 엔비디아 DGX 컴퓨팅 담당 제너럴 매니저인 짐 맥휴 (Jim Mchugh)는 자동차, 의료 및 사이버보안 산업이라는 서로 다른 업계에서 다양한 규모의 회사가 혁신적인 방식으로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있다고 역설했습니다.

 

딥 러닝에 전념하는 폭스바겐

6월 27일 엔비디아는 폭스바겐과의 새로운 협력을 발표하며, 어떻게 엔비디아의 인공지능이 주요 자동차 제조사와 자율주행부터 기업 전체에 이르기까지 협업하게 되었는지를 강조했습니다.

폭스바겐은 엔비디아의 최신 딥 러닝 플랫폼을 기반으로 폭스바겐 데이터 랩 (Volkswagen Data Lab)을 위한 엔비디아 GPU 기반의 첨단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연구진은 도시 내 교통흐름 최적화 및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모색을 위한 새로운 절차 개발 등 다양한 딥 러닝 프로젝트를 관장할 예정입니다.

또한, 데이터 랩은 자동차 산업을 위한 머신 러닝 및 딥 러닝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글로벌 스타트업들에게 기술적, 금전적 지원을 제공하는 새로운 AI 스타트업 프로그램의 초석이 될 예정입니다.

 

더 빠른 진단을 위한 딥 러닝

의료 산업은 인공지능과 딥 러닝을 가장 먼저 채택한 분야 중 하나인데요.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었으나 규모는 비교적 영세한 여러 스타트업들이 합작하여 설립한 대규모 의료기관이 연구에 공헌해 일으킨 놀라운 혁신으로 인한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아델라스(Athelas)는 실리콘밸리에서 단 6명의 인원으로 출범한 의료 스타트업입니다. 이 회사는 개인 자택에서 편안하게 단 몇 분 내로 백혈구 수를 측정할 수 있는 휴대용 혈액 진단장치를 개발하여 더 빠르게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진단을 가능케 했습니다. 휴대전화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엔비디아 GPU 기반 뉴럴 네트워크에 연결된 이 장치는 혈액 한 방울만으로 즉시 백혈구 수 결과값을 산출해낼 수 있습니다.

 

딥 러닝을 통해 악성 코드에 대처

사이버 보안회사 딥 인스팅트(Deep Instinct)는 날마다 수백 만개 이상씩 새롭게 형성되는 악성코드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딥 러닝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이 딥 러닝 접근법의 일환으로, 딥 인스팅트는 초기부터 자사의 엔비디아 GPU 기반 뉴럴 네트워크를 설계했습니다. 딥 인스팅트가 수억 개의 악성 및 양성 파일을 네트워크에 공급하고, 강도 높은 트레이닝 세션들을 진행한 결과였지요.

딥 인스팅트는 엔비디아 GPU의 탁월한 컴퓨팅 성능을 활용하여 단 하루 만에 잠재적인 위협이 내재된 파일을 탐지하는 네트워크를 트레이닝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세스가 기존 CPU 기반 시스템에서 진행되었다면 3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입니다.

 

더 많은 산업에 기반한 프로필

자동차, 의료, 그리고 사이버보안은 인공지능 및 딥 러닝 기술로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많은 산업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은행, 소매업, 금융업, 제조업 등의 다양한 업계 또한 앞장서서 엔비디아 GPU 컴퓨팅 플랫폼을 통해 각각의 비즈니스와 연관 산업들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으시다면, 엔비디아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