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최대 민간기업인 빈그룹(Vingroup)이 NVIDIA DGX SuperPOD를 채택했습니다. DGX SuperPOD는 빈그룹의 머신 러닝 연구소인 빈에이아이리서치(VinAI Research)에 도입돼 자율주행 자동차, 헬스케어, 소비자 서비스를 아우르는 다양한 연구에 활용됩니다. 그 중에서 자동차 계열사인 빈패스트(VinFast)의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에 중점적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흥 부이(Hung Bui) 빈에이아이리서치 연구소장은 구글 딥마인드(DeepMind)의 최고 AI 연구진이었으며, 국제 수학 올림피아드 우승자입니다. 2년 만에 200명 규모의 연구팀을 만들어서 20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AI의 경계를 넓히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였죠.
흥 연구소장은 “7월까지 미국과 유럽의 도로에서 수백만 마일에 걸친 교통 상황에서 운행되는 자동차에서 데이터를 제공받을 예정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데이터를 활용해 최소 12개의 AI 모델을 설계하고 빈패스트 자동차에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 기능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모델은 새로운 데이터를 이용함에 따라 매일 재교육될 것입니다. 또한 DGX SuperPOD는 빈에이아이리서치에서 이용 중인 NVIDIA DGX A100 시스템의 AI 작업을 최소 10배 이상 가속할 것이고, 엔지니어가 24시간 주기로 모델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흥 연구소장은 “이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엔지니어링 시간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지만 우리는 NVIDIA의 도움이 많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는데요. 홍 연구소장은 5월에 NVIDIA Mellanox HDR 200Gb/s InfiniBand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20개의 DGX A100 시스템 클러스터의 사용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빈그룹은 DGX SuperPOD 도입을 통해 베트남에서 세계적 수준의 AI 인재를 유치하고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지난 10월, 빈그룹이 설립하고 지원하는 빈대학(VinUniversity)의 260명 학생의 첫 번째 학사연도를 시작하는 기념식을 개최했죠.
또한 베트남 최대의 81층 규모 초고층 빌딩인 랜드마크81(Landmark81)을 사이공 강변에 건설하고 운영하면서 미래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흥 연구소장은 “AI 기술은 기업을 발전시키는 방법이며, 베트남 국민의 생활에도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라며, 다른 부서에서도 의료 영상과 진단 분야의 발전을 위해 DGX 시스템을 사용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흥 연구소장은 SRI 인터내셔널(SRI International)에 재직하면서 아이폰에 탑재되는 대표적인 어시스턴트 시리(Siri)를 강화하는 기술 개발에 기여한 바 있는데요.
최근 빈에이아이리서치는 빈스마트(VinSmart) 핸드셋 사용자가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안면 인식 기능을 이용해 스마트폰 잠금을 해제하는 AI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동시에 AI 연구원들은 자연어 처리를 위한 거대 트랜스포머 모델의 베트남어 버전인 포-BERT(Pho-BERT)를 개발했습니다. 이는 2년 전 빈 그룹의 회장이었던 판 낫 부엉(Phan Nhat Vuong)이 빈에이아이리서치에 기대했던 세계적 수준의 작품에 해당됩니다.
빈에이아이리서치는 지난해 AI 활용에 대한 노력을 강화하고자 동남아시아 최초로 DGX A100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흥 연구소장은 “빈그룹은 NVIDIA의 최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음성 인식, 자연어처리, 컴퓨터 비전 등에 효과적으로 적용해 왔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운전에서 사용될 인식 시스템을 위한 작업을 다음 단계로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고 말했죠.
베트남 하노이의 수많은 보행자, 자전거, 스쿠터, 자동차 속에서 매일 관련 수치를 측정하는 것은 까다로운 일입니다. 흥 연구소장은 “베트남에 돌아오고 나서 이곳의 운전 방식을 다시 배워야 했습니다. 교통상황이 미국과는 매우 달랐습니다. 곧바로 운전 요령을 터득했지만, 머신 러닝을 활용한다면 아마도 훨씬 더 나은 주행이 될 것입니다. 베트남의 교통상황은 자율주행 레벨5 수준에 도달하려는 시스템에 궁극적인 도전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