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세계 최대 컴퓨터 그래픽스 컨퍼런스인 SIGGRAPH 2021에서는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에서 실행되는 NVIDIA CloudXR을 선보이는 데모 영상이 공개됐는데요. 이 데모 영상에서 엄청나게 향상된 몰입형 3D 디자인과 캐릭터 생성 기능이 선보였습니다.
해당 영상은 무선 가상현실(VR) 헤드셋을 착용한 아티스트가 마스터피스 스튜디오 프로(Masterpiece Studio Pro)로 완벽하게 조작가능한 캐릭터를 생성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는 구글 클라우드에서 원격으로 실행되며 CloudXR을 사용하는 아티스트에게 인터랙티브하게 스트리밍되죠.
확장현실(XR)에서 캐릭터를 생성하기
데모영상은 디지털 조각이라고 알려진 인터렉티브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마치 점토 같은 실제 물질로 만든 것 같은 3D 모델을 만들고 다듬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죠. 하지만 디지털 조각을 가상현실(VR) 공간으로 옮기는 데는 여러 까다로운 문제들이 동반합니다.
첫째, 가상현실(VR) 환경을 설정하는 것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듭니다. 보통은 벽걸이형 센서를 위한 전용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티스트가 3D 모델로 상호작용을 하거나 캐릭터를 이리저리 움직이다가 VR 헤드셋이 워크스테이션에 연결되는 코드에 엉킬 수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에서 무선 HMD로 호스팅되는 CloudXR은 아티스트에게 사실상 어디서나 자유롭게 창작할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여 이런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양호한 인터넷 연결상태에서는 사용자가 몰입형 환경에서 원활한 디자인 세션을 갖기 위해 비싼 워크스테이션에 물리적으로 연결될 필요가 없죠.
마스터피스 스튜디오 프로는 캐릭터 디자인 프로세스를 단순화해주는 완벽한 몰입형 3D 제작 파이프라인입니다. 기본 모양의 블록킹(blocking)부터 완벽한 질감과 조작가능한 캐릭터 디자인까지, 아티스트들은 가상현실(VR)의 캐릭터를 직접 쉽게 작업할 수 있어 더욱 직관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피스 스튜디오 프로로 아티스트들은 모든 규모의 캐릭터를 작업할 수 있으며 익숙한 도구와 손동작을 통해 모델을 조각하고 자세를 맞출 수 있습니다. 마치 실생활에서 점토로 형상을 만드는 것과 비슷하죠. 그리고 뼈를 제 위치에 그리는 것이 이보다 쉬워질 수는 없습니다. 아티스트가 직접 캐릭터의 팔다리에 가까이 가서 뼈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전환
NVIDIA RTX 기술에 기반을 둔 CloudXR은 연결선을 제거함으로써 몰입형 디자인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가상현실(VR) 공간을 따로 마련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HTC VIVE Focus 3와 같은 무선 일체형 헤드셋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클라우드의 CloudXR을 통해 NVIDIA RTX 가상 워크스테이션 기술이 적용된 Google Cloud 가상 워크스테이션에서 NVIDIA GPU를 대여해 작업을 원격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습니다. VIVE Focus 3는 HTC의 최신 독립형 헤드셋으로, 5K의 시각기능과 긴 디자인 세션을 대비한 능동 냉각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HTC 미국지사의 다니엘 오브라이언(Daniel O’Brien) 총괄 매니저는 “우리는 복잡한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와 고품질 그래픽이, 모든 것이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완벽한 몰입형 환경에서 결합되는 방법을 보여드리게 돼 기쁩니다. NVIDIA CloudXR과 VIVE Focus 3는 아티스트들이 매끄러운 스트리밍 환경에서 몰입하며 작업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경험을 제공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구글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마스터피스 스튜디오 프로와 NVIDIA CloudXR를 통한 스트리밍을 사용하면 몰입형 환경에서 캐릭터를 생성하는 작업이 향상됩니다. 이전보다 훨씬 직관적이고 생산적인 작업환경이 될 것입니다.
SIGGRAPH 2021에서 다른 데모영상을 확인하고 구글 클라우드의 NVIDIA CloudXR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세요.